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동현 팀장 Sep 18. 2023

커리어 개발 5단계 모델

성공적인 커리어 패스를 위해서 반드시 파악해야 할 5가지 요소

취업과 이직을 하는 많은 분들을 도우며, 어떤 방법으로 경력을 개발해나가야 하는지를 모르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수백 편의 칼럼을 쓰면서 이를 설명드렸으나, 한 눈에 이를 알아볼 수 있는 글이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오늘의 칼럼을 준비해봤습니다. 


오늘은 그동안 제가 수많은 칼럼에서 말해왔던 내용을 정리한 프레임워크를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그 이름은 "커리어 개발 5단계 모델"입니다. 





위의 그림을 보시는 것처럼 당신이 원하는 커리어 패스를 만들기 위해서는 가장 아래 단계인 1단계부터 체크할 필요가 있습니다. 첫 번째 단계는 당신의 가치관입니다. 




1. 가치관(Value System)


당신이 커리어너스 구독자라면 잘 알겠지만, 저는 '가치관'에 대한 중요성을 수도 없이 강조해왔습니다. 왜냐하면 당신이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를 바라보는 관점이 가치관인데, 이 가치관은 당신이 인생을 살아가는 방식과, 의사결정을 하는 기준과, 타인들과 관계를 맺는 패턴 등을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나는 누구인가?

당신이 위와 같은 질문을 던져본 적이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저는 10살 때쯤 위와 같은 질문을 던지고, 시시때때로 이 질문을 던지면서 철학이라는 학문에 입문하였죠. 하지만 철학은 제게 정답을 들려주지 못했습니다. 왜냐하면 너무 어려운 말들만 가득 써져 있었기 때문에, 철학은 나와 거리가 먼 분야구나... 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쓸데없이 사족이 길었습니다만, 저는 지금 위와 같은 질문에 대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나는 성장, 자유, 의미를 좇는 사람이다.




이해가 되실까요?


당신이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는 당신이라는 사람 자체를 설명하는 기준점이 됩니다. 제가 성장, 자유, 의미를 좇는 사람인 것처럼 말이죠. 


첫 번째 단계에서는 일단 '커리어'를 생각하지 말고, 당신이 옳다고 여기는 가치를 선별할 필요가 있습니다. 가치관은 우리의 행동과 선택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내가 주용하게 여기는 가치들은 나의 개인적인 목표와 기대를 반영할 확률이 높습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아래 관련 칼럼들을 참고해서 가치관을 선별해보시기 바랍니다. 



* 가치관과 관련된 커리어너스 칼럼:

감잡기 힘든 자기소개서 성장과정 작성하기 (+ 예시 문장)

"가치관"에 입각한 자소서 성장과정 작성하기 (feat. 예시 문장)

커리어 방향성을 결정하는 가치관의 종류 (based on. 보편적 가치 이론)

3가지 자소서 생활신조 가치관 예시로 보는 서류탈락을 부르는 자소서



2. 직업관(Work Ethic)


두 번째 단계는 직업관입니다. 


저는 직업관을 간결하게 표현합니다. 


직업관은 당신이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들 
중 '일'과 관련되어 있는 가치들을 모은 것이다.



저는 저의 개인적인 삶보다 일에 대한 가치를 너무나도 높게 평가하는 나머지, '성장', '자유', '의미'가 모두 일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어떤 일을 할 선택할 때 양보할 수 없는 제1의 기준이 "내가 성장할 수 있는가?"이며, 남들은 로또 1등을 통해서 경제적인 자유를 원하지만, 저는 집에서 10억을 준다는 것을 거절하고 제가 선택한 일을 통해서 경제적 자유를 누리고 싶어하는 이상한(?) 인간이죠. 


이처럼 당신이 첫 번째 단계에서 당신의 가치관을 파악했다면, 그 다음 단계에서는 당신이 가치관들 중 '일'과 관련된 것들을 어떤 것들이 있는지를 고민해봐야 합니다. 


왜냐하면 당신의 직업관이 제3단계인 지원동기와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이죠. 사실 직업관은 이뿐만 아니라 당신이 일하는 방식과 태도에 대한 단서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당신이 어떤 직업관을 가지고 있는지를 이해하면 당신에게 적합한 일이 어떤 형태여야 하는지를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 직업관과 관련된 커리어너스 칼럼:

진부한 자소서 직업관, 나만의 프레임을 반영하자

[커리어] 직업관은 당신의 父님에게 물어보자

3x3 가치관-커리어 매트릭스로 내게 맞는 직장을 찾는 방법



3. 지원동기(Reason for Work)



두번째 단계까지 완료했다면 당신이 세번째 단계에서 해야 할 것은 당신의 지원동기가 무엇인지를 찾는 것입니다. 


저는 정약용 선생님처럼 '실사구시(實事求是)'의 정신을 중요하게 여기는 사람이기 때문에, 실용적인 관점에서 솔직하게 말씀드리자면, 1단계 2단계를 진행했던 이유는 지원동기를 찾기 위함이었습니다. 그러니까, 커리어 개발 5단계 모델 중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를 꼽자면 3단계 지원동기를 찾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는 것이죠. 


당신이 취업이나 이직을 하는 경우에 탈락한다면, 열에 아홉은 당신의 지원동기가 확실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지원동기를 이해하는 것은 당신이 일을 선택하는 이유를 묻는 것입니다. 그런데 보통 많은 사람들은 아래와 같이 답변을 하곤 하죠. 


그냥 돈 벌려고 일하는 건데, 뭘 이런 걸 묻고 있어.




제가 채용담당자로 있을 때 제 앞에서 이렇게 말을 하는 사람들은 없지만, 이런 낌새가 조금이라도 보이면 이런 지원자들은 절대 뽑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이런 사람들은 대부분 조그마한 트러블이 생기면 일을 금방 그만둘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당신은 지원동기를 확실하게 정립해야 합니다. 그냥 돈 벌려고 자소서를 작성하는 것일지라도, 왜 다른 일이 아니라 이 일을 선택했는지를 고민해봐야 합니다. 게다가 심리학적인 관점에서 봤을 때, 당신이 적어도 저희 블로그의 칼럼들을 읽는 지적 수준이 높은 사람에 해당한다면, 그냥 돈만 벌기 위해서 그 직업을 선택했을 가능성은 별로 없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설이 설명하는 것처럼 말이죠. 


만약 당신이 앞의 1단계와 2단계를 성실하게 수행했다면, 당신이 일을 선택한 이유는 1단계와 2단계에서 선택한 키워드에 숨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 지원동기과 관련된 커리어너스 칼럼:

골치아픈 자기소개서 지원동기 작성하기 (+ 예시 문장)

3요소로 해부하는 자소서 지원동기 예시

취업 자소서 지원동기 5 Whys 로 찾아라

자소서 지원동기가 중요한 이유

자소서에서 지원동기가 반드시 들어가야 하는 "이유"



4. 직무역량(Career Skills)


네 번째는 직무역량입니다.


당신이 선택한 일에 대한 동기가 확실해졌다면, 당신은 이제 그 일을 수행하기 위한 역량을 쌓아야 합니다. 


4단계의 중요성은 제가 굳이 길게 말씀드릴 필요가 없을 것 같습니다. 수능에서 만점을 받기 위해서는 교과서와 문제집을 풀어봐야 하듯이, 어떤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이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갖추어야 합니다. 


다만 제가 수백 편의 칼럼에서 강조드린 바와 같이 "직무역량"에는 2가지 역량이 있습니다. 하드 스킬과 소프트 스킬이 그것이죠. 


직무역량과 관련된 칼럼을 아래 달아둘테니, 내가 선택한 일에 대한 역량을 갖추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할지를 학습해보시기 바랍니다. 



* 직무역량과 관련된 커리어너스 칼럼

직무 역량의 2가지 종류: 하드 스킬 vs 소프트 스킬

업무를 위한 필수 역량 종류: 160+ 하드스킬 리스트

성장을 위한 필수 역량 종류: 120+ 소프트스킬 리스트

취업의 당락을 가르는 직무 분석하기



5. 커리어 포부(Career Ambition)



마지막 5단계는 커리어 포부에 대한 내용입니다. 


커리어 포부는 자기소개서로 치면 입사 후 포부와 비슷한 느낌인데, 저는 의도적으로 '커리어'라는 단서를 붙였습니다. 왜냐하면 당신다 알다시피 요즘 세상에서 한 곳에 입사해서 그곳에서 평생토록 헌신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기 때문입니다.


제가 이 글에서 설명드린 것처럼 미래를 구체적으로 계획하는 것은 크게 유용하지 않을 수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신이 10년 뒤에 어떤 모습으로 돈을 벌게 될지를 고민하는 것은 큰 의미가 있는 일입니다. 


예를 들어, 당신이 조직에 속해있는 것을 싫어해서 언젠가는 프리랜서나 1인기업가나 사업체를 차리겠다는 마음을 먹고 있다면, 당신이 회사에 들어가서 하게 될 일은 당신의 미래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일이면 좋을 것입니다. 


하지만 저는 이보다 조금 더 크게 생각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왜냐하면 '포부'라는 의미는 단순히 당신이 어떤 일을 할지를 고민하는 것이 아니라, 당신이 어떤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어떤 꿈이나 희망을 이룰지를 말하는 것에 가깝기 때문이죠. 


예를 들어, 저는 커리어너스라는 장소를 통해서 자기 자신이 누구인지도 모른채, 기계처럼 해왔던 사람들이 진정한 자신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돕고 싶다는 포부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커리어너스 덕분에 내가 원하는 커리어 패스를 밟아나갈 수 있게 되었다는 말을 듣고 싶죠. 


이런 맥락에서, 커리어 개발 5단계 모델의 마지막 단계인 '커리어 포부'는 기업에서 말하는 미션과 비전과 같은 맥락으로 쓰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현실에는 아직 존재하지 않지만 가깝거나 먼 미래에 당신이 현실세계에 구현하고자 하는 포부를 이번 기회에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 




* 커리어 포부와 관련된 커리어너스 칼럼:

진로 때문에 고민이 깊은 그대에게 (for. 대학생/직장인)

가장 중요한 자기소개서 입사 후 포부 작성방법 (+ 예시 문장)

3요소로 해부하는 자소서 입사 후 포부 예시

당신의 자소서에 입사 후 포부가 빠지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

작가의 이전글 3x3 가치관-커리어 매트릭스로 내게 맞는 업을 찾는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