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일전에 친하게 지내는 여자 후배가 이직 면접자리에서 성차별적인 질문을 받았다면서 저에게 이런 질문을 하더군요.
"오빠가 여자라면 성차별적 질문에 대해서 어떻게 답변할거야?, 예를 들면, 결혼을 할 생각이 있냐는 질문?"
"흠... 확실히 애매하긴 하겠네. 나는 솔직하게 말하는 걸 좋아하니까 솔직하게 대답할 것 같아. 하지만 그 전에 정중하게 이게 업무와 무슨 관련이 있는지를 물어볼 것 같긴해. 왜냐하면 상대방이 어떤 그림을 그리고 있는지는 알아야지."
젠더 갈등이 나날이 심화되고 있는 이 시점에서, 몇몇 취준생들은 성차별적인 질문을 받을 수도 있을 겁니다.
왜냐하면 그동안 비즈니스 세계에서는 여성보다 남성이 많았고, 이런 이유 때문에 몇몇 남성들은 이런 질문이 성차별적인 질문이 되는지도 인지를 하지 못한 채 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남성이지만 어느 쪽을 편들고 싶은 생각은 전혀 없습니다.
다만 이 글에서는 여성분들이 성차별적인 질문을 받았을 때, 어떤 방식으로 답변을 해야지 비즈니스적으로 문제가 되지 않는 선에서 원만하게 답변할 수 있을지를 설명해보겠습니다.
먼저 성차별적인 질문들의 예시들을 말해보겠습니다.
• 남성들만 있는 부서에서 근무할 수 있는가?
• 남자친구 또는 남편은 무슨 일을 하는가?
• 결혼을 했거나 할 생각이 있는가?
• 아이를 가지거나 가질 계획이 있는가?
• 상사와 연애를 하는 것에 어떻게 생각하는가?
• 계약을 수주하기 위해 고객과 연애를 할 생각은 있는가?
• 왜 당신과 같은 미인이 이런 일을 하려고 하는가?
• 육아와 일 중 어느 것이 더 중요한가?
음... 머릿속에서 떠오르는 대로 써봤는데, 어떤 질문들은 굉장히 위험한 수준이군요.
의도적이든 비의도적이든 이런 질문들을 하는 사람들은 꼭 있습니다. 왜냐하면 회사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모두 현명한 사람들이라거나, 말을 잘하는 사람들이라거나, 똑똑한 사람들이라거나, 선한 사람들은 아니기 때문이죠.
회사도 사람이 다니는 곳이기 때문에, 당신의 생각보다 멍청하고 말을 잘 못하고, 어리석은 사람들이 존재하기 마련입니다.
어쨌든 이 질문들을 받은 당신은 굉장히 화가 나거나 감정적으로 동요를 받을 것입니다. 이 순간 당신이 반드시 기억해야 할 것이 하나 있습니다.
당신은 질문에 반드시 대답을 할 필요가 없다.
물론 그렇다고 꿀먹은 벙어리처럼 가만히 앉아있을 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왜냐하면 당신은 지금 취업을 하는 상황이기 때문이죠.
그러므로 비즈니스적으로 상대방을 불쾌하지 않게, 현명하게 대처하는 꿀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업무와 무슨 상관이 있는지를 묻는다
먼저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해당 질문이 업무와 무슨 상관이 있는지를 물어보는 것입니다. 다만 이때 감정을 드러내면서 물어보면 안됩니다. 아래와 같이 사무적이면서 중립적인 태도로 응수해야 합니다.
실례지만, 방금 물어보신 내용이
제가 하는 업무와 어떤 상관이 있을까요?
일반적으로 개인의 사생활과 관련된 질문을 하는 이유는 지원자의 잠재력을 평가하기 위해서입니다. 하지만 사적인 질문을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면접관이 질문을 하는 이유를 말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만약 성차별적인 질문을 받는다면, 우선 질문이 업무와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를 물어보세요.
2) 질문에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하며 솔직히 답변한다
만약 당신이 성차별적인 질문을 받고 너무 불쾌하지 않다면, 가장 현명한 태도 중 하나는 긍정적인 자세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어쨌든 면접관들이 저런 질문들을 하는 이유는 당신의 역량을 평가하기 위함입니다. 당신이 어느 정도의 책임과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지, 다른 대체자를 구해야 하는 것은 아닌지, 오히려 당신을 뽑음으로써 팀에 어떤 에너지를 불어넣어줄지와 같은 것들을 평가하는 것이죠.
그러므로 솔직한 답변을 하되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하세요. 예를 들면 아래와 같이요.
네, 저는 3년 내로 결혼할 생각입니다.
참고로 저는 빚지고는 못사는 성격이기 때문에,
제가 결혼을 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업무 부담에 대해서는
제가 책임지고 해결할 생각입니다.
https://smartstore.naver.com/careerners/products/7793382473
3) 프로답게 응수한다
성차별적인 질문에 대처하는 또다른 방법은 프로답게 응수하는 것이다.
그러니까, 당신이 직접 해당 질문이 성차별적인 질문일 수 있음을 먼저 언급하라는 것입니다.
실례지만 제가 오해할 수 있을까봐 정확히 언급하고 넘어갈게요.
이 질문은 성차별적인 질문일 수 있으므로,
저는 여기에 답변을 드리지 않겠습니다.
아이를 갖는다는 것이 제 일에 영향을 주지는 않다고 생각하거든요.
만약 당신이 진정으로 이렇게 생각한다면, 이렇게 언급하면 됩니다.
상대방이 꼬인 사고관을 가졌다면 당신을 아니꼽게 바라보겠지만, 상대방이 정상적인 면접관이라면 당신의 프로다움에 박수를 칠 것입니다.
4) 공격적으로 대응한다
마지막 방법은 공격적으로 대응하는 것입니다.
당신은 직장을 구하는 '을'의 입장이라고 해서 반드시 수동적으로 답변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여기에는 2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① 당신이 공격적으로 대응해도 괜찮은 첫 번째 이유는 면접관이 성차별적인 질문을 하는 이유가 당신의 성향을 알아보기 위한 미끼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당신이 '왜 이런 질문을 하냐?'와 같은 공격적인 대응은 당신이 얼마나 적극적인 사람인지를 증명하는 답변이 될 수 있습니다.
② 당신이 공격적으로 대응해도 괜찮은 두 번째 이유는 회사의 문화와 관련이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왜 당신과 같은 미인이 이런 일을 하려고 하세요?" "상사와 연애를 하는 것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세요?"와 같은 질문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는 문화를 지닌 회사는 당신이 피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말한 내용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당신이 면접장에서 성차별적인 질문을 받는다면 아래와 같이 답변할 수 있습니다.
1) 업무와 무슨 상관이 있는지를 묻는다
2) 질문에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하며 솔직히 답변한다
3) 프로답게 응수한다
4) 공격적으로 대응한다
만약 비즈니스 세계가 이상적인 곳이었다면, 당신이 이런 질문을 받지 않아도 될 것입니다.
하지만 제 주변만 돌아봐도 이런 질문을 받는 분들이 심심치 않게 있습니다.
앞으로 사회에서 활약할 당신이 이런 질문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이런 질문을 미리 예상하고 당신만의 답안지를 만들어 놓는 것입니다.
p.s. 이 글에서 설명한 방법은 정답이 아닙니다. 한 사람의 개인적인 의견이므로 참고만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