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동현 팀장 Feb 16. 2022

자소서 강점, 약점, 장점, 단점을 구분하는 방법


* 이 글은 자소서 문항으로 출제되는 강점, 약점, 장점, 단점을 구분하는 방법을 설명하는 칼럼입니다. 이 글을 통해 앞으로 강점, 약점, 장점, 단점을 명확하게 구분해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많은 분들이 자소서를 작성하며 헷갈려 하는 것이 강점, 약점, 장점, 단점입니다.


강점과 장점 그리고 약점과 단점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이번 칼럼에서는 이걸 명확히 구분하고 설명해서 앞으로 자소서를 작성할 때, 혼란이 없도록 해드리겠습니다.




1. 사전적 정의



먼저 각각의 개념들에 대한 사전적인 정의를 살펴보겠습니다.


강점: 남보다 우세하거나 더 뛰어난 점.
장점: 좋거나 잘하거나 긍정적인 점.
약점: 모자라서 남에게 뒤떨어지거나 떳떳하지 못한 점.
단점: 잘못되고 모자라는 점.


흠.... 여기서 유의미하게 살펴볼 수 있는 점은 강점과 약점의 경우에는 비교 대상을 포함시켜서 정의를 내렸다는 것입니다.


무슨 뜻인지 아시겠나요?


그러니까 강점은 명확하게 객관적으로 남들과 비교했을 때 당신이 가지고 있는 우위를 말하며, 장점은 당신 스스로 생각했을 때 긍정적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라는 거죠.


https://smartstore.naver.com/careerners/products/5904239963




2. 강약장단, 이제 이렇게 구분하라



그래서 앞으로는 강약장단을 이렇게 구분하시기 바랍니다.


강점과 약점은 하드 스킬로 구분하고, 장점과 단점은 소프트 스킬로 구분하라는 것이죠.


그러니까 하드 스킬과 같은 경우에는 남들과 비교했을 때 객관적으로 '증명'할 수 있으니까 강점과 약점에 포함시키는 것이고, 소프트 스킬과 같은 경우에는 남들과 비교했을 때 객관적으로 증명하기 힘드니까 장점과 단점에 포함시키라는 겁니다.



무슨 말인지 모르시겠다구요?


그렇다면 예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3. 강약장단 구분을 위한 예시





이해가시나요?


강점과 단점은 명확하게 객관적으로 비교할 수 있는 지식이나 기술과 같은 하드 스킬을 언급했고, 장점과 약점은 자신의 성격적 특성에 기반을 둔 소프트 스킬을 언급했습니다.



4. 결론


지금까지 강약장단에 대한 구분을 해봤습니다.


혹시 여전히 헷갈리시는 분들을 위해서, 조금 더 쉽게 말씀드려보겠습니다.


앞으로 강단점은 '스펙'을 언급하시고, 장단점은 '성격'을 말씀하시면 됩니다.


왜냐하면 저희가 말하는 당신의 토익점수가 900점이라면 800점인 친구보다는 영어에 강점이 있다고 어필할 수 있을 겁니다. 명확한 객관적인 증거가 있으니까요.


하지만 당신이 고객을 지향하는 마인드나 늘 열정적으로 업무에 임하는 자세를 지니고 있다고 해서, 남들보다 이걸 더 지니고 있다고 증하기는 힘듭니다. 이걸 보여줄 수 있는 객관적인 증거거 없기 때문이죠.


강점과 약점: 스펙으로 정리하기 (스펙≒하드 스킬)
장점과 단점: 성격으로 정리하기 (성격≒소프트 스킬)


이해가 보다 쉬워지셨죠?


하지만 이 글에서 말한 내용은 그저 자소서를 작성하며 생길 수 있는 혼란을 방지하기 위한 글이라는 점을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굳이 여기서 이렇게 구분한 이유는 자소서를 조금 더 편리하게 작성하고자 하기 위함입니다. 


일반적으로 실제 당신의 자소서를 검토하는 사람들이 이걸 명확히 구분하지는 않으므로, 혼용해서 사용해도 상관없다는 말씀을 드리며 글을 마쳐보겠습니다.









p.s. 가장 좋은 방법은 자신의 성격적인 장점이 강점으로 이어지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늘 객관적 타당성으로 데이터를 검토하려는 장점이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는 기술로 이어지는 것이죠.


p.p.s. 하드 스킬과 소프트 스킬에 대한 개념은 아래 칼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작가의 이전글 연애고수들이 자소서를 잘쓸 확률이 높은 이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