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동현 팀장 Mar 03. 2022

자소서, 영화감상이라는 취미를 어떻게 말해야 할까?

영화감상이 내 삶의 어떤 영향을 끼치는가


* 이 글은 취미가 영화보기인데, 영화보기라는 취미를 어떻게 멋스럽게(?) 표현해야 할지를 고민하는 분들을 위한 칼럼입니다. 이 글을 통해 본인이 왜 영화를 보는지를 정립해보시기 바랍니다.



사실 이 글은 저와 함께 자소서를 준비하는 친구를 위한 칼럼입니다. 


취미를 묻는 자소서 질문에 '영화보기'라고 당당히 말했지만, 기업에서 이걸 시원찮게 받아들일까봐 고민하더군요. :)


아마 이 글을 읽는 여러분들도 비슷한 처지에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영화를 보는 이유는 그냥 재미있어서인데, 기업에게 말하자니 나를 역량없는 사람으로 생각할까봐 두려워하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영화를 보는 것을 즐깁니다. 


제가 대학생이던 시절에는 기숙사 방에 누워서 하루종일 PMP로 네이버 평점이 높은 영화들을 감상하곤 했습니다. 그래서 영화보기는 제 취미 중에 하나라고 말할 수 있죠. (아마 젊은 여러분들은 PMP라는 기계를 모르시겠죠? ㅎㅎㅎ)


어쨌든, 이번 칼럼에서는 제가 생각하는 '영화감상'이라는 취미가 제게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말해보겠습니다. 제 생각들을 참고로 영화감상이라는 취미가 어떤 장점이 있는지를 알아가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1. 영화는 감정 배출구다



제가 생각하는 영화의 첫 번째 장점은 단연코 감정을 배출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저는 과거 여자친구와 헤어지고 난 후 한 달 동안 칩거생활을 한 적이 있었습니다. 우울하던 당시 저를 위로해줬던 것은 영화였습니다. 


벌써 10년도 넘은 이야기라서 당시 봤던 영화들을 세세하게 기억할 수는 없지만, 《이터널 선샤인》,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 《첨밀밀》, 《서유기 시리즈》과 같은 영화들이 기억이 나네요. (영화 리스트들을 보니 제 나이가 예상되시죠? ���)


이런 영화들을 보면서 이룰 수 없는 사랑에 대해서 공감을 하며 눈물을 흘리고, 제가 얼마나 이기적인 사람이었는지를 반성하게 되었고, 좋은 사랑을 했었다는 위로를 받으며 더 나은 사람으로 성장을 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듯 저는 개인적으로 영화는 제 안에 있는 감정을 배출하도록 도와줌으로써, 한층 더 나은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생각합니다.



2. 영화는 나의 동기부여 수단이다


슬픈 이야기를 했으니, 한번 행복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영화의 두 번째 장점은 영화가 제 삶에 동기를 부여한다는 점입니다.


아이러니하게 들리실지 모르겠지만, 저는 비극적이고 슬픈 영화를 보면서 행복감을 느낌니다.


저희 칼럼을 정기적으로 읽는 분들은 잘 아시겠지만, 우리 인간은 태생적으로 남들과 비교하도록 태어났습니다. 끝없이 나보다 잘난 사람들과 나를 비교하는 상향 비교를 하면서 더 성장해나갑니다.


하지만 상향 비교를 부추기는 SNS나 광고 마케팅이 발달함에 따라서, 우리는 갈수록 불행한 삶을 살고 있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는 시대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이럴 때 제게 도움이 됐던 것이 영화였습니다.


저는 오스카 쉰들러라는 사람이 유대인 1,000여 명을 구한 일대기를 그린 《쉰들러 리스트》라는 영화를 보면서 제가 얼마나 행복한 삶을 살아가고 있다는 것인지를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삶에 동기부여를 하는 방법 중 하나가 슬픈 영화나 비극적인 영화를 보면서 강제적으로 그래도 내 삶이 저들보다는 낫다는 생각을 하는 것이죠. 이를 통해 저는 오늘도 살아가고 있음에 감사함을 느낍니다.



https://smartstore.naver.com/careerners/products/5904239963









3. 영화는 다른 사람의 프레임을 얻는 수단이다



제가 생각하는 영화의 세 번째 장점은 다른 사람의 프레임을 얻을 수 있는 수단이라는 것입니다.


저희의 칼럼을 처음 보시는 분들을 위해서 풀이해드리자면, 여기서 말하는 프레임은 다른 사람의 관점이나 철학과 같은 것을 의미합니다.


영화가 우리에게 다른 사람의 삶을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다양한 관점을 제공하고,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을 보다 깊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 예를 들어볼까요?


흠... 제가 다른 사람의 프레임을 얻는 수단으로서 인상깊게 본 영화 중 하나는 《맨 프럼 어스》라는 영화입니다.


이 영화는 단순히 3~4명의 교수들이 집에 앉아서 토론하는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각자만의 프레임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해석하며 논쟁을 벌이는 것이 인상적인 영화입니다. 저는 이 영화를 보면서 '저 사건을 저런 관점에서도 바라볼 수 있구나..'라는 생각을 하면서 제가 얼마나 편협한 관점에서 세상을 바라봤는지를 느낄 수 있었죠.


이렇듯 영화는 내가 바라보고 해석하는 것들이 얼마나 자기주관적인지를 알 수 있게 만들어줌으로써, 제가 가지고 있는 정신적 한계를 보다 넓힐 수 있도록 만들어줍니다.



4. 영화는 스트레스 해소 수단이다


이건 사실 저와 함께 자소서를 준비하는 친구가 말해준 내용인데, 제가 생각하는 영화의 네 번째 장점은 스트레스 해소 수단이라는 것입니다. 


남자들이라면 영화 《해바라기》의 주인공 오태식을 보면서 나쁜 놈들을 주먹으로 혼내주는 모습에 카타르시스를 한번쯤 느껴보셨을 겁니다. 아니면 《어벤져스》 시리즈를 보며 통쾌함을 느끼셨을 수도 있겠죠.


제가 지금 생각나는 영화로는 《인투 더 와일드》라는 영화가 생각나네요. 제가 사회생활 때문에 굉장히 힘들던 시절 어디론가 떠나고 싶다는 생각을 했었는데, 실화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이 영화가 제게 대리만족을 줬던 것이 기억에 남네요.  


제로 우리의 뇌는 영화주인공의 목숨이 위험해지는 장면을 볼 때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을 분비하고, 주인공이 성공적으로 악당을 물리치는 모습에서 도파민을 분비함으로써 스트레스를 해소합니다.



그러므로 영화는 단연코 가장 손쉽게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수단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




5. 영화는 최고의 시뮬레이션 수단이다



마지막 장점은 영화는 최고의 시뮬레이션 수단이라는 것입니다.



이게 무슨 말이냐면, 내가 직접 겪어보지 못한 상황을 간접적이지만 아주 구체적이고 생생하게 체험해볼 수 있다는 것이죠.


저희의 주 독자층은 취업을 준비하는 분들이니, 직장생활을 간접적으로 체험해볼 수 있는 영화는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영화 《인턴》을 통해 취준생활에 강제적으로 동기부여를 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트레스를 부르는 그이름 직장상사》라는 영화를 통해 미래의 직장 상사가 어떨지를 미리 체험해볼 수도 있겠죠.


이렇듯 영화는 최고의 시뮬레이션 수단이므로, 당신이 아직 경험해보지 못한 상황들, 아직 맺어보지 못한 관계들에 대해서 나는 어떤 식으로 행동할지를 배워볼 수 있습니다. 




6. 결론


지금까지 제가 생각하는 영화라는 취미의 장점을 알아보았습니다.



1. 영화는 감정 배출구다
2. 영화는 나의 동기부여 수단이다
3. 영화는 다른 사람의 프레임을 얻는 수단이다
4. 영화는 스트레스 해소 수단이다
5. 영화는 최고의 시뮬레이션 수단이다


제가 정리한 것은 5가지 정도지만, 사실 개인의 생각에 따라서 영화의 장점은 무궁무진합니다.


시네마테라피(Cinematherapy)라는 말이 분야가 괜히 탄생한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무작정 아무 영화나 무작위로 선택하는 것보다는, 자신이 처한 상황에 대한 인사이트를 줄 수 있는 영화를 보는 것이 중요하죠. 제가 위에서 이별했을 때, 이별 관련 영화를 본 것처럼 말이죠. 


이 글을 어떻게 읽으셨을지 모르겠지만, 기업이 취미 활동을 묻는 이유는 당신이 어떤 사람인지를 알고 싶어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솔직한 취미 활동을 기재하시고 그 취미 활동을 통해 당신이 어떻게 성장해왔는지를 보여주시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작성해보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통해서 당신이 '왜' 영화를 좋아하는지 조금 더 깊게, 조금 더 성숙하게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




p.s. 억지로 없는 취미를 만들어서 기재하지 마세요!


p.p.s. 제 생각을 그대로 가져다 쓰지도 마세요! 나중에 면접에서 털립니다.... 이 글에 담긴 제 생각을 발판으로, 영화에 대한 당신만의 프레임이 뭔지를 깊게 고민해보세요. 





작가의 이전글 혹시 자소서에 "노력은 배신하지 않는다"라고 쓰셨나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