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론 머스크의 테슬라의 성공 비결은 무엇일까?
* 이 글은 지금의 일론 머스크가 성공할 수 있도록 모델인 제1원칙 사고에 대한 내용을 설명하는 칼럼입니다. 이 글을 통해 제1원칙 사고를 통해서 어떻게 인사이트를 발견해야 할지를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
저는 수많은 프레임을 지니고 있습니다. 제 전공인 경제학부터, 뇌과학을 말하는 신경과학, 심리학, 물리학, 생물학, 사고법(Thinking Method), 통계학, 시스템, 등등이 있습니다.
그래서 커리어너스의 장기 프로젝트로 제가 가지고 있는 프레임들을 정리해서, 누구나 손쉽게 인사이트를 얻어낼 수 있는 방법론을 담은 콘텐츠를 천천히 제작중에 있습니다.
제가 갑자기 이런 말을 하는 이유는, 프레임을 구성하는 멘탈 모델들 중에서 가장 강력하면서 유용한 모델 중 하나가 바로 일론 머스크가 성공할 수 있었던 비결이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제1원칙 사고란 무엇이며, 이걸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에 대한 내용을 소개해보겠습니다.
제1원칙 사고란 무엇일까요?
제1원칙 사고란 어떤 문제에 대한 생각이나 사실들을 덜어냄으로써 그곳의 본질이 남을 때까지 압축해나가는 사고방식을 말합니다.
당신이 볼 수 있는 만큼 최대한 멀리 가라.
그곳에 도달하면, 더 멀리 볼 수 있을 것이다.
― 토머스 칼라일(Thomas Carlyle)
복잡하게 설명했지만, 제1원칙 사고는 간단하게 말해서 어떤 문제의 진짜 본질적인 문제가 남을 때까지 추적해가는 사고법을 말하죠. 그러니까, 결론적으로 용의자를 잡기 위해서 모든 증거와 단서들을 추적해가는 프로파일러들처럼, 문제를 발생하게 만든 제1원칙을 찾는 사고법을 말합니다.
아직 이 정도 수준으로는 느끼지는 못하시겠지만, 제가 앞에서 강조한 대로, 제1원칙 사고는 엄청난 사고법입니다. 왜냐하면 세상에서 일어나는 문제들의 원인은 보통 1개의 원인만 있는 것이 아니라, 복합적인 경우가 많은데, 우리가 어떤 문제를 바라볼 때는 그 문제의 근본 원인을 분석해내는 경우는 많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제1원칙 사고를 활용하면 문제의 근본 원인을 분석한 뒤 문제를 해결해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문제들을 기본적인 요소로 잘게 잘게 분해한 다음 다시 조립해서, 새로운 혁신을 도출해낼 수 있는 사고법의 지존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일론 머스크(Elon Musk)는 46세라는 젊은 나이에 이미 페이팔(Paypal), 테슬라(Tesla), 스페이스X(SpaceX)라는 수십억 달라의 규모의 혁신적인 기업을 세웠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일론 머스크가 천재이기 때문에 또는 어마무시한 워커홀릭이기 때문에 가능했을 거야, 나는 평범하기 때문에 불가능해' 라고만 생각합니다.
과거의 저였다면, 저도 이런 식으로 넘어갔겠지만 저는 일론 머스크의 프레임이 도대체 무엇이길래, 더 정확히는 일론 머스크는 도대체 어떤 모델들을 가지고 있길래 천재적인 수준의 혁신을 만들어낸 것인지가 궁금해졌습니다.
그리고 저는 일론 머스크의 성공의 비결중에 가장 핵심적인 모델이 바로 '제1원칙 사고'라는 것을 알아냈습니다1.
저는 물리학이라는 프레임이 아주 좋은 사고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시다시피, 제1원칙 같은 모델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저는 유추에 의해서
추론을 하기보다는, 어떤 문제들을 근본적인 진실로 압축시킨 다음,
거기서부터 판단을 하는 것입니다.
― 일론 머스크(Elon Musk)
그러니까, 일론 머스크는 다른 사람들이 유추에 의해서 추론을 해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제1원칙 사고에 의해서 문제를 해결한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유추에 의한 추론이란, 기존에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일반적으로 가지고 있는 지식과, 신념, 관행들을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말합니다. 하지만 제1원칙 사고에 의한 문제해결이란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자기가 스스로 알고 있는 것에 의문을 제기하고, 문제를 발생시킨 근본 원인을 찾아낸 다음, 처음부터 솔루션을 해결하기 위해 고민하는 것을 말하죠.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머스크는 어떻게 제1원칙 사고법을 활용해서 혁신을 만들어낸 것일까요?
머스트는 아래와 같이 예시를 들어줬습니다2.
이렇게 말하는 사람도 있을 겁니다.
"배터리 팩은 너무 비싸고, 계속 그 가격을 유지할 것 같아. 역사적으로 봤을 때, 배터리 팩은 킬로와트시당 600달러가 들었으니까, 앞으로도 더 나아지지 않고 비슷한 수준에서 가격이 유지될 거야."
만약 제1원칙 사고를 적용하면 당신은 다음과 같이 말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 팩을 구성하는 재료들은 뭐지? 그 재료들의 시장 가치는 얼마나 되지?"
그리고 당신은 배터리를 물질적인 관점에서 코발트, 니켈, 알루미늄, 탄소가 사용되고 물질 분리를 위한 중합체와 밀폐용 재료도 필요합니다. 이렇게 배터리를 구성 물질로 나눈 다음, "만약 우리가 이 재료들을 런던 금속 거래소에서 구매한다면 얼마나 들까?"라고 질문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접근하면 배터리는 킬로와트시당 80달러 수준으로 낮아집니다. 그리고 다시 이 재료들을 활용해서 배터리 셀을 조립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사람들의 생각보다 훨씬 저렴한 배터리를 만들 수 있게 됩니다.
이해되시나요?
그러니까 일반인들은 대부분의 배터리의 가격, 아니 배터리뿐만 아니라 주식의 가격을 현재의 상태에서 미래의 가격을 추정합니다.
지금 삼성전자 주식 가격이 10만 원이니까
삼성전자는 1위 기업이니까 앞으로도 잘나가겠지?
자 풀매수 들어가즈아!
하지만 제1원칙 사고에 입각하면 삼성전자의 주식가격이 10만 원인 이유에 대한 근본 원인인 삼성전자라는 기업의 가치를 찾아내고, 그 근본 원인에서부터 앞으로 주식이 오를지 떠어질지를 판단하고 어떻게 될 것인지를 추정해본다는 것입니다.
가 쉽지 않은 분들을 위해, 당신에게 와닿는 생생한 예시를 하나 더 들어서 설명드려보겠습니다.
만약 당신이 취업을 준비한다고 가정해봅시다.
당신이 취업을 준비하기 위해서 현재 어떤 행동을 하고 있나요? 취업 커뮤니티를 돌아다니거나, 유튜브 또는 저희 블로그를 보면서 문제를 해결하려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물론 그 방법은 나쁜 것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다른 사람들이 이미 사용한 일종의 성공 방정식들이 담겨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문제는 거기서부터 시작됩니다. 다른 사람들이 지니고 있는 가치관과, 직업관, 그리고 행동 방식이나 성격적 특성이 당신과 완전히 다른데도 불구하고, 당신은 다른 사람들이 성공한 방정식을 그대로 당신의 커리어에 적용하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대부분의 사람들이 사용하는 유추에 의해서 취업을 준비하는 것은 아래와 같이 생각하는 것을 말하죠.
'저 사람이 성공했다고 하니까,
나도 저 방법을 사용하면 성공할 수 있을거야.'
그런데, 일론 머스크가 말한 제1원칙 사고를 사용한다면 완전히 다르게 접근하는 것입니다.
다른 사람들의 성공 방정식을 카피하는 것이 아니라, 당신의 가치관과 직업관 그리고 성격과 삶의 궤적의 본질을 알아낸 다음, 거기서부터 취업을 하기 위한 경로를 설계하기 시작하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제1원칙 사고를 활용해서 취업을 준비하는 사람은 다음과 같이 말을 하는 것입니다.
나의 가치관은 성장이고, 내가 이 일을 하려는 이유는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방향으로 영향력을 행사하고 싶기 때문이니까, 저 방법은 사용하면 안되겠어. 그러면 저 사람 말을 들을 것이 아니라, 이 사람이 주장하는 방법이 나에게 맞을 것 같아.
제1원칙 사고를 우리의 삶과 커리어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래 4단계 절차를 당신의 인생과 커리어에 적용시키면 됩니다.
1단계: 현재 처한 문제를 이해하고 정의한다.
2단계: 문제의 근본 원인을 규명한다.
3단계: 효과적인 액션 플랜을 개발한다.
4단계: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플랜을 실행한다.
그리고 저희의 프레이밍 이론을 잘 숙지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이쯤 되면 눈치채셨을 수도 있지만, 일론 머스크가 말하는 제1원칙 사고를 위해서는 아래 칼럼에서 말한 5 Whys 기법을 활용하면 쉽게 해낼 수 있습니다.
오늘의 결론은 제1원칙 사고는 엄청나게 유용한 모델이므로, 당신의 삶과 커리어에 적용하면 당신의 인생이, 그리고 당신의 커리어가 훨씬 더 값지게 변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사실 저는 제1원칙 사고의 위대함을 알고 있고, 이 방법을 활용해야지 취업을, 아니 취업을 넘어 커리어를 올바른 방향성에 입각해서 밟아나갈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취업뿐만 아니라 인생 전체를 성공적으로 살아내는 것은 결국 '나' 라는 사람입니다. 다시 말해서, 당신이 취업 때문에 고민하고 있다면, 인생 때문에 고민하고 있다면, 어떤 문제 때문에 고민하고 있다면, 그 근본 원인은 당신에게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당신이 해야 할 것은 당신이 어떤 사람인지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제1원칙 사고에 입각해서 당신이 처한 문제를 해결해보시기 바랍니다.
일론 머스크가 말한 것처럼, 문제에서 부터 시작할 것이 아니라, 당신이라는 사람의 본질부터 출발해서 문제를 바라본다면, 당신이 생각하지 못했던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p.s. 제가 21일 무의식 글쓰기 챌린지를 진행하는 사람들에게 무료로 전자책을 주고, 무료로 상담을 진행하고, 컨설팅 비용을 할인해주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애초에 '나' 라는 사람을 이해하는 것이 본질이기 때문에 무의식 글쓰기를 진행해두면, 자기소개서를 쓰는 일이나 면접은 쉬워질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당신이 제1원칙 사고에 입각해서 문제를 해결하고 싶다면 아래 무의식 글쓰기 챌린지에 자발적으로 참여해보시기 바랍니다.
p.p.s. 제1원칙 사고는 물리학이라는 프레임에서 부르는 용어이지만 사실 철학이라는 프레임에서는 제1원리 또는 제1원인 이라는 방법으로 부릅니다. 소크라테스와 아리스토텔레스는 이미 이 방법을 활용했기 때문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1원칙 사고에 입각해서 접근하는 방법을 소크라테스식 접근법이라고 부릅니다.
Notes and References:
1. TED (2013). The mind behind Tesla, SpaceX, SolarCity ...
2. Kevin Rose (2012). The First Principles Method Explained by Elon Musk
More resources:
수요와 공급의 법칙 모델로 세상을 바라보기 (aka. 학벌이 중요하지 않은 이유)
당신이 생각보다 똑똑하지 않은 이유 (ft. 사후확신편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