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병호 Apr 01. 2022

마을 브랜드(상징물) 개발, 이제 30번 째에요

social brand design

경남대학교 방문, 2021년 4월 1일

2021년 4월 1일, 경남대학교 산학협력단 공동체지원단의 경상남도 마을기업 컨설턴트 위촉식, 지원단의 사업 설명회 참석을 위해 마산역에 내려 익숙한 경남대학교 정문 앞 학우사, 진주 눈물나는 떡볶이 가게 앞을 지나 경남대학교를 다녀왔습니다. 경남대학교 산학협력단과 업무협약 기업 중 주식회사 카리타스씽킹이라는 내용을 읽을 때의 감동은 이루 말할 수 없었습니다.


이 협약으로 주식회사 카리타스씽킹은 마을기업 브랜드를 개발할 기회가 생겼습니다. 경상남도 마을기업 대상 마을 브랜드 개발 강의를 했고, 경상남도 마을기업 플랫폼 마을담아 로고, 창원 수정마을 로고 외 도랑사구, 청홍각시, 고자미 등 경상남도 마을기업 로고와 패키지 디자인을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어제는 고성군 회화면 마을 상징물 개발 강의로 경남대학교 링크사업단 김상준 교수님이 강의 일정 문의가 왔었고, 오늘은 문경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의 마을 브랜드 디자인으로 한국표준협회 도시혁신팀 김성동 위원님이 연락을 주셨습니다.


카리타스씽킹은 설립 당시 마을 상징물을 개발한다는 계획이 있었던 것이 아니라, 다양한 사회 문제(여성, 환경 등)를 해결하는 독일의 social impact lab처럼, 다른 사람의 유익을 구하는 일을 하고 싶어 MCA에 의해 만들어졌습니다. 공공성이 높아 처음부터 정부지원과제, 조달청 입찰 등을 위해 법인 형태로 만들어졌습니다.


법인 운영을 위해 들어가는 비용은 프리랜서나 개인사업자와는 달리 4대 보험료, 기장료, 임대료, 법인세 조정료, 부가세와 근로소득세 납부로 1,000만 원 이상의 비용이 해마다 지출됩니다. 직원 채용을 하지 않는다 해도 주소지나 업종, 주주 변동 시 들어가는 수수료, 법인 대표자의 별도 보장을 위한 보험료도 고려해야 합니다.


이 비용은 처음 설립했던 목적, 약속, 꿈에 대해 잊지 않기 위해 적금을 드는 심정으로 유지했습니다. 감사하게도 2020년, 경남대학교 산학협력단 정은희 공동체지원단장님, 손영준 부단장님의 연결이 카리타스씽킹 설립 목적에도 부합되고, 목적을 실현할 수 있는 구체적인 사업으로도 연결되었습니다.


마을 상징물(로고) 개발은 지난 2018년 7월 23일, 한국능률협회컨설팅 유훈 팀장님(수원)과의 브랜드 개발 컨설팅을 시작으로 이명연 위원님(제주), 한국표준협회 지속가능도시추진단 도시혁신팀 길익근 위원님(강진), 신동현 위원님(신월3동), 김혜린 위원님(창원), 두민수 위원님(무주), 김성동 위원님(논산) 그리고 국토교통부 도시재생 사업으로 만들어지는 경북 영주시 최인수 총괄 코디네이터님과 만들어가던 일이었기에 익숙했습니다.


이런 기회로 만들어온 마을 브랜드(상징물) 개발의 경험은 그동안 개발했던 일반 기업 친환경 소재 연구 기업 에이엔폴리, 데이터 기반 광고 플랫폼 기업 인터브리드, 코딩 교육 플랫폼 기업 토니스코딩과 같은 스타트업이나 재단법인 한국찬송가공회, 상장지원센터 등의 기관이나 피자픽, 마시코코 등 브랜드 로고 작업과는 다른점이 있었습니다.


사회적경제조직인 마을기업이나 협동조합, 마을 브랜드 개발은 1) 지역 문화 콘텐츠 기반으로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해 만들어지거나 2) 쇠퇴한 지역의 도시재생, 지역 경제 활성화 주체가 되는 마을 주민들의 디자인 의식 함양을 위해 교육적 요소로 마을 브랜드를 개발하거나 3) 마을 주민 간의 갈등을 겪는 중에 주민 화합과 공동체 회복을 위해 마을 브랜드를 개발하는 등 로고를 개발하는 목적 자체는 다양했습니다.


이러한 마을 브랜드 개발 특징을 어떻게 상징물(로고)에 반영해왔는지 정리하고, 특징을 분석해 하나의 디자인 프로세스로 정리해놓고자 합니다.


카리타스씽킹이 설립된 배경은 단어 그대로 ‘이타적(Caritas) 사고(Thinking)’였습니다. 사회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다양한 기업, 단체를 돕고자 만든 기업이었습니다. 이 목적 실현을 위해 법인 운영을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매일 어려울 때마다 깨고 싶은 적금 통장’처럼 위태롭게 유지했는데, 마을 브랜드 디자인 개발 영역으로 성과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 경험을 바탕으로 마을 브랜드 디자인 프로세스를 정리해놓으면, 카리타스씽킹만의 경험을 고객(지방자치단체, 마을, 마을기업, 협동조합 등)에게 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마을 브랜드 디자인 사례(2022년 4월 1일)


33. 토바기협동조합 | 경남 거제 도랑사구 브랜드 (2022년)

32. 경남대학교 | 경상남도 마을기업 공동 판로개척 플랫폼 다을담아 브랜드 (2022년)


31.  경남대학교 | 경남 창원 수정마을 브랜드 (2021년)

30. 브랜드날다 | 제주 대월상회 브랜드 (2021년)

29. 브랜드날다 | 인천 백령도 연화고구마 브랜드 (2021년)

28. 한국표준협회 | 충남 논산 해월마을 브랜드 (2021년)

27. 한국표준협회 | 충남 논산 강경마을 브랜드 (2021년)

26. 한국표준협회 | 전북 무주 연모당 브랜드 (2021년)

25. 한국표준협회 | 경남 창원 회성마을 브랜드 (2021년)

24. 한국표준협회 | 경남 창원 어울림소계 브랜드 (2021년)

23. 한국표준협회 | 한국공항공사 사회공헌사업 미디어 소리 브랜드 (2021년)

22. 지앤지 | 국토교통부 도시재생사업 영주 남선마을 브랜드 (2021년)

21. 한국표준협회 | 전북 군산 도시재생사업 RCin 브랜드(2021년)

20. 한국표준협회 | 전남 강진 도시재생사업 달무릇 마을 브랜드 (2021년)

19. 지앤지 | 굿모닝 영주 관광안내서 (2021년)

18. 횡성도시재생센터 | 강원 횡성 도시재생사업 청비 드론 브랜드 (2021년)

17. 한국표준협회 | 지속가능도시추진단 브랜드 (2020년)

16. 한국표준협회 | 전북 정읍 도시재생사업 슈퍼푸드 브랜드 (2020년)

15. 한국표준협회 | 전북 정읍 도시재생사업 고향이그리워 브랜드 (2020년)

14. 한국표준협회 | 전북 정읍 도시재생사업 정읍며느리 브랜드 (2020년)

13. 공항동도시재생센터 | 서울 강서구 공항동 도시재생사업 꿈날개 막걸리 브랜드(2020년)

12. 함안도시재생센터 | 경남 함안 도시재생사업  파프리카 아라 브랜드 (2020년)

11. 문경도시재생센터 |경북 문경 도시재생사업 마을누리 브랜드 (2020년)

10. 종로도시재생센터 | 서울 종로 도시재생사업 늘만드미 브랜드 (2020년)

09. 봉화도시재생센터 | 경북 봉화 도시재생사업 아기사슴 별별마을 브랜드 (2020년)

08. 한국표준협회 | 경남 창원 도시재생사업 행복의창 브랜드 (2020년)

07. 창원도시재생센터 | 경남 창원 도시재생사업 벚꽃식혜 브랜드 (2020년)


06. 한국능률협회컨설팅 | 전남 강진 도시재생사업  한골목길 Rewind 브랜드  (2019년)


05. 한국능률협회컨설팅 | 울산 중구 도시재생사업 책 읽은 엄마 브랜드  (2018년)

04. 한국능률협회컨설팅 | 서울 상도동 도시재생사업 책 읽은 엄마 브랜드  (2018년)

03. 한국능률협회컨설팅 | 경북 영주시 도시재생사업 영주 선비만두 브랜드  (2018년)

02. 한국능률협회컨설팅 | 경기 수원시 도시재생사업 희망둥지협동조합 브랜드 (2018년)

01. 한국능률협회컨설팅 | 제주 제주시 도시재생사업 수눌엉협동조합 브랜드 (2018년)


* 마을 브랜드 디자인 결과물은 브런치에 업로드 해두었습니다.


[주민과 함께하는 브랜드 디자인 사례]  

2021. 10. 09. 현재

 

1. 서울 신월3동 미디어소리 브랜드

https://brunch.co.kr/@caritasthinking/43


2. 서울 종로 늘만드미 브랜드

https://brunch.co.kr/@caritasthinking/51

 

3. 서울 공항동 꿈날개 브랜드

https://brunch.co.kr/@caritasthinking/48

 

4. 강원 횡성 청비드론 브랜드

https://brunch.co.kr/@caritasthinking/47

 

5. 전북 군산 RCin 브랜드

https://brunch.co.kr/@caritasthinking/44 

 

6. 전북 정읍 땅심정 브랜드

https://brunch.co.kr/@caritasthinking/59 

 

7. 전북 정읍 정읍며느리 브랜드

https://brunch.co.kr/@caritasthinking/46 

 

8. 전북 정읍 고향이그리워 브랜드

https://brunch.co.kr/@caritasthinking/45 

 

9. 전북 김제 김제신사 브랜드

https://brunch.co.kr/@caritasthinking/60

 

10. 전북 정읍 세계음식 브랜드

https://brunch.co.kr/@caritasthinking/40 

 

11. 전남 강진 달무릇마을 브랜드

https://brunch.co.kr/@caritasthinking/42

 

12. 경북 문경 마을누리 브랜드

https://brunch.co.kr/@caritasthinking/50 

 

13. 경북 봉화 아기사슴 별별마을 브랜드

https://brunch.co.kr/@caritasthinking/52

 

14. 경북 영주 남선마을 브랜드

https://brunch.co.kr/@caritasthinking/38

 

15. 경남 창원 행복의창 브랜드

https://brunch.co.kr/@caritasthinking/39 

 

16. 경남 창원 진해구 벚꽃식혜 브랜드

https://brunch.co.kr/@caritasthinking/53 

 

17. 경남 창원 어울림소계 브랜드

https://brunch.co.kr/@caritasthinking/41 

 

18. 경남 함안 파프리카 아라 브랜드

https://brunch.co.kr/@caritasthinking/49

 

19. 울산 중구 수연이네 브랜드

https://brunch.co.kr/@caritasthinking/56

작가의 이전글 남도엔 새순이 나고 있었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