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성장흐름 Sep 26. 2020

당신의 손길에 숭고한 의미를

작은 행동 하나에도 의미가 있습니다.


 행동에는 힘이 있습니다. 그 행동이 아무리 작고 사소한 것이라 할지라도 그곳에는 의미가 담기기 마련이죠. 예를 들면 걸음걸이, 이웃과 하는 눈인사처럼 일상적인 일에도 의미가 담긴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우리의 일상을 분 단위로 쪼개어서 생각하면 상상 이상으로 우리가 하는 행동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침에 일어나 눈 비비기

핸드폰으로 시간 확인

물 마시러 발걸음 옮기기

세수하고 머리 감기

시원한 물 한 잔

아침을 차리고 식탁 정리하기

양치질 하기

가방 정리

옷 입기

방 점검하고 외출-




 아침에 일어나 등교하기까지의 그 잠깐을 생각하고 적어보아도 거쳐가는 일상이 매우 많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마 저 기록의 범위를 저녁에 집에 돌아와 다시 잠에 드는 순간까지로 확장한다면 가짓수가 1천 개를 넘을지도 모릅니다.


 사소한 일상이지만 그 하나하나에 숭고한 의미가 들어있다고 생각하고 행동해보세요. 마치 우리 손길에 전 인류의 운명이 달렸다고 생각하면서 말입니다.  하물며 식사 후에 티슈로 입가를 닦을 때도, 셔츠 단추를 끼우는 순간에도 엄청나게 귀한 뜻이 담겨있다고 생각하고 움직여보세요. 평소에는 의식조차 하지 않았던 가벼운 일들을 하나하나 되새겨 보며 하루를 보내면 우리의 일상이 상당히 거대하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그 행동들에 중대한 사안이 걸린 것처럼 마음을 다한다면 불필요한 몸짓을 줄일 수 있게 됩니다.


 행동에 숭고한 의미를 담는 것은 다른 사람을 신경 쓰는 것이 아닙니다. 혼자 있는 방 안에서도 할 수 있습니다. 글을 쓰기 위해 자판을 두드릴 때도, 종이를 찾기 위해 몸을 숙일 때도 운명을 다루는 것처럼 여러분의 손길에 의미를 녹여보세요. 이 의미 담기가 습관이 된다면 집에 혼자 있든, 밖에 나가 사람들과 마주하고 있든 상관없이 우리의 생각과 몸짓은 한껏 우아함이 더해졌을 것입니다.


 여러분의 생각과 행동이 세련되게 바뀌었다면 그 일상은 다른 사람에게도 건강한 영향을 줄 것입니다. 생각해보세요, 한 번쯤은 길을 걷다가 '저 사람은 작은 움직임에도 품격이 있구나.', '저분은 정말 생각하고 행동하는 분이구나.' 라며 감탄한 적이 있지 않나요? 이제 그 숭고한 행동을 우리 몫으로 가져오는 것입니다. 당장 이 순간부터 우리의 손길과 몸짓에 의미를 담아보세요. 스크롤을 내리고 있는 그 손가락에도 말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하루 분량의 일에 집중하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