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신호등

도로 교통 표지판 색상에 숨겨진 의미

교통 표지판마다 다른 색상. 각각 색상이 다른 이유가 있을까?

by 도주해

정지 신호는 빨강, 주의 표시는 노랑 등 색상이 도로에서 전달하는 의미에 대해서 우리는 어린 시절부터 일상생활의 한 부분이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습득됐다. 이러한 색상을 자주 보는 이유는 도로 위의 안전을 위해 색상, 모양 등이 사람의 결정에 영향을 주기 때문일 것이다.


일반적으로 색상은 따뜻한 색상, 차가운 색상, 중간 색상 세 그룹으로 분류한다. 따뜻한 색상은 감정을 표현하는 디자인에 자주 사용된다. 이렇듯 도로 위의 표지판은 색상 의미를 따르는 편이다.


빨강(규제)

이미지 출처 : 도로교통공단

빨간색은 뭔가를 직접 명령한다. 예를 들면, '정지', '진입금지' 등이 있다. 도로에서 가장 중요한 정보라 할 수 있는 것은 완전한 빨간색과 흰색을 사용해 그 의미를 전달한다.




주황색, 황색(주의)

이미지 출처 : 도로교통공단 /

이 색상은 운전자에게 일시적 또는 영구적인 위험을 알리기 위해 사용된다. 일반적으로 일시적인 경우에는 주황색과 빨간색, 검은색을 같이 사용하고 영구적인 경우에는 최대 가독성 및 가시성을 위해 노란색 배경에 텍스트를 사용한다. 이를테면 '어린이 보호구역' 표지판이 그렇다.




녹색

이미지 출처 : 도로교통공단

녹색 표지판은 덜 중요한 정보를 전달할 때 사용한다. 이 색상을 사용하는 이유는 운전자의 주의를 끌지 않기 위해 의도적으로 사용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고속도로 출구 및 방향 표지판, 이정표 등에 가장 많이 사용된다. 즉, 녹색은 운전자의 의도, 결정이 필요한 정보를 나타낸다.




파란색(지시)

이미지 출처 : 도로교통공단

국내에서는 지시표시로 사용하는 파란색 표지판은 도로의 통행방법 및 통행구분 등 안전에 필요한 지시를 하는 곳에 사용된다. 또한 파란색은 휴게소, 정류장과 같은 정보 전달에 사용한다.




갈색

이미지 출처 : 서진산업 seojintec.co.kr

갈색 또한 녹색, 파란색과 마찬가지로 주의를 끌지 않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한다. 이 색상은 문화재, 관광안내표지판 등의 장소를 나타낸다. 이 색상은 별 다른 설명을 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이다.




흑백

이미지 출처 : 도로교통공단

흑백 표지판은 운전자의 속도, 잠재적인 위험을 나타내는 정보를 제공할 때 사용된다. '적신호시 유턴', '속도를 줄이시오' 등이 있다. 운전자에게 명확하게 최대 가시성으로 정보를 알리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운전 중 궁금한 게 있다면 senchi@senchi.co.kr 제보해 주세요. 오늘도 안전 운전하세요~!



Posted by 카룻




함께 읽으면 유익한 글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정지표지판이 팔각형인 이유를 알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