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신호등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도주해 Oct 18. 2018

자동차 배기가스, 왜 그렇게 조작하는 걸까?

자동차 배기가스에는 일산화탄소, 이산화황, 질소 산화물, 포름알데히드, 벤젠, 그을음 등의 독성 화학 물질을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물질에 지속적으로 노출되거나 많은 양을 흡입하게 되면 인체에 해로울 수 있다. 그런데 운전을 하다 보면 누가 봐도 심할 정도의 검은 매연을 한껏 뀌고 지나가는 차량을 피할 수 없을 때가 있다. 그 밖에도 '길을 걸을 때, 또는 주차장에서 차를 찾을 때'등에도 누구나 노출될 수 있다. 



배기가스


이미 알고 있듯이 대부분의 차량에는 엔진에 동력을 공급하기 위해 휘발유, 경유, 가스와 같은 연료를 필요로 한다. 이렇듯 연료는 특정 기계에 주입돼 화학 반응을 일으키며 차량을 작동시키게 되는데, 이때 발생되는 배기가스는 휘발유, 경유, 가스, 오일 등과 같은 특정 연료가 연소되면서 발생하는 부산물이다. 그리고 차량의 후방 배기구를 통해 배출되는 연기를 통틀어 배기가스라 부르며, 가스와 부유 입자의 혼합물을 방출한다.


배기가스는 사람뿐만 아니라 환경에도 유해한 것으로 너무나도 잘 알려져 있는 악명 높은 특정 화학 물질이다. 물론 배기가스의 모든 구성 성분이 유해한 것은 아닐 것이다. 질소, 수증기 및 이산화탄소와 같은 비 독성 성분도 있지만.. 이번 포스트에서는 배기가스의 대표 독성 화학 물질에 대해 알아보았다. 





일산화탄소

자동차 매연과 관련해서 이 위험한 가스를 언급 하지 않을 수 없다. 일산화탄소는 무색, 무미, 무취의 가스로 사람의 혈액 속 헤모글로빈과 결합해 점차 질식을 초래할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소량의 일산화탄소에 6~8시간 동안 지속 노출되면 현기증, 두통, 구역질 등 일산화탄소 중독의 초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심할 경우 경련, 의식 불명, 죽음에 이르는 치명적인 독성 물질이다.




탄화수소(벤젠)

배기가스는 특정 탄화수소(수소와 탄소 원자의 사슬을 함유 한 화합물), 특히 벤젠을 함유하고 있어 사람의 건강에 즉각적으로 그리고 장기간에 걸쳐 위험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벤젠은 잘 알려진 발암 물질로 사람의 골수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벤젠에 장기간 노출될 경우 1년도 채 되지 않아 백혈병, 암을 유발할 수 있다. 




이산화황

자극적이며 톡 쏘는 듯한, 맡으면 질식할 것 같은 냄새다 싶으면 이산화황. 지독한 냄새가 나는 무색 가스인 이산화황은 코와 목을 비롯한 호흡 기관의 기관을 자극하여 천명음(쌕쌕거림), 기침 및 호흡 곤란을 유발한다. 장기간 이산화황에 노출되면 천식 및 기타 호흡기 질병에 걸릴 수 있다. 




그을음

매연은 배기가스를 검게 만드는 가루 같은 물질이다. 눈에 보이는 즉시 불쾌한 것이 특징이다. 그을음은 탄화수소의 불완전 연소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을음은 독감, 천식, 암, 폐 질환 등에 영향을 미친다. 알다시피 매연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사람들의 호흡기에 직접적으로 악영향을 주며 급성 혈관 장애와 관상 동맥 질환의 위험도 증가하게 된다. 





배가 가스는 모든 차량에서 발생한다. 유명 브랜드, 생산지역 등과 관계없이 발생하며 우리뿐만 아니라 환경에 심각한 피해를 끼치고 있음은 분명하다. 이동의 편리함이 주는 배신이랄까.. 



대표이미지 출처 : autoevolution.com

Posted by 카룻






매거진의 이전글 추석 연휴 당신이 꼭 알아야 할 9가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