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캐리 Jun 23. 2023

미안하게 됐다. 차린 게 없어서

장 안에 든 쥐

1층에 산다.

아파트 1층에 산다는 건, 뷰는 좀 미약하지만 소리만큼은 푸짐하게 들을 수 있다는 말이기도 하다.

  

그 소리들이 무엇인고 하면 "OO아파트 수요장터에서 열무 한 박스 만 이천 원하는데 야들야들하니 마침맞어" 같은 고급 생활 정보부터 학업에 지친 청소년들이 방언처럼 쏟아내는 찰진 욕들이 그것이다. 그런가 하면 귀를 정화시켜 주는 찐한 자연의 소리도 있다. 집 앞 나무에 앉아 있던 새가 "나 인제 갈란다" 하고 자리를 뜰 때 '풀썩'하는 소리, 비가 땅에 막 도착했을 때 나는 툭툭 소리. 모두 1층이라 더 생생하게 들을 수 있는 소리다.




그런데

며칠 전 상상도 못 한 소리 하나를 추가하게 됐다.


유난히 한적한 오후, 저녁 준비를 해 볼까 하고 냉동실에서 오징어를 꺼내던 순간이었다.

'뿌스럭 뿌스럭' 어디선가 봉지 소리가 들려왔다. '응? 내가 뭘 들은 거지? 윗집 소리가 이렇게 리얼하게 들린다고?' 이번엔 냉장실 문을 열었다.

'뿌스럭 뿌스럭' 더 크게 들려왔다. 조용히 소리를 따라가고 있는데 이번엔 한술 더 떠 팅팅 접시 위를 부산스럽게 왔다 갔다 하는 소리까지 들린다. 소리의 정체는 정수기 밑 수납장이었다. 뭔가 재빠르지만 벌레라고 하기엔 기분 나육중함이 느껴지는 그 무엇. '가만있자. 혹시? 설마'


날 때부터 쫄보였던 일단 현실부정부터 시작했다. '에이, 아닐 거야. 아니고 말고. 요즘 아파트에? 이따만한 바퀴벌레일 수도 있잖아'

하지만 들으면 들을수록 '쥐'일 수밖에 없는 소리. 이 손바닥만 한 무대는 나에게 너무 비좁다는 듯 열정적인 움직임이었다.


이러어언!! 수납장 문을 열어젖히는 동시에 재빠른 손놀림으로 옴짝달싹 못하게 제압해 버렸다.. 면 그랬다면 얼마나 좋았을까마는. 작은 벌레 하나만 나타나도 오두방정을 떠는 나는 숨까지 죽이고 눈치만 살필 뿐이었다. 내 쪽에서 수납장 문을 열기는커녕 혹여나 내 소리에 놀란 그분이 문을 툭 치고 튀어나와 내 품에 안기기라도 하면 안 되니까.


이쯤 되면 누가 주인이고 누가 불청객인지. 그냥  내가 나가주고 싶은 심정이었다. 불청객보다 머리통이 한 50배쯤이나 더 큰 나는 독 안에 든 쥐, 아니 '장 안에 든 쥐'를 놓고 차라리 나가고 싶은 마음이었다. 퇴근하고 있을 남편에게 전화를 걸었다. 안 받는다. 남편 다음으로 생각나는 건 왜 관리사무실인지. 역시 신호음이 가기가 무섭게 바로 받는다.

"저기 혹시, 여기 아파트에 쥐.. 가 나오기도 하나요?"


지은 지 15년도 안 된 아파트라 여기선 아직까지 한 번도 쥐 얘긴 못 들어봤다 한.(그래 아무렴 그럴 리가)

하지만 덧붙이는 말. "몇 층이시죠? 예전 근무하던 아파트 1층집에선 몇 번 봤는데"






시멘트 바닥이라 딴 데는 올라올 데가 없는데, 온다면 '배수관'을 타고 올라온다고. 혹시 배수관 쪽에 틈이 있는지 잘 보시라는 말씀.

배. 수. 관!! 우리 집 배수관을 떠올리니 다리에 힘이 더 풀려왔다.


처음 이 집에 들어올 때 리모델링을 했는데 그 과정에서 여러모로 각이 안 나와 구조변경을 했었다. 보조 주방이 있던 자리를 본 싱크대로 만들고 원래 수도가 있던 본 싱크대 쪽은 그냥 수납장으로 짜 넣은 것이다. 그러다 보니 바로 그 문제의 수납장 안에는 쓸모 없어진 배수관이 나무 밑동처럼 댕강 잘린 상태로 있다. 그렇게 뻥 뚫어 놨으니. 배수관 타는 게 특기인 그 분들한텐 그야말로 누워서 관타기였을 것이다. 이건 뭐 죽어라 갉아먹고 말고 할 것도 없고 대놓고 "어서 옵쇼" 한 거다.


전화를 끊고 다시 그 분의 동정을 살폈다. 어쩐지 조용하다. 차라리 요즘 기력도 없고 해서 내가 환청을 들었던 거라면 그러면 좋겠다. 하지만 퇴근한 남편의 손을 빌려 열어본 그 속엔 보란 듯이 여기도 저기도 '나 왔다 간다' 하는 흔적들이 남아 있었다. 아메리카노 비닐이 군데군데 뜯겨 있고 놀란 커피 알갱이들이 흩어져 있었다.


얼떨결에 비자발적 청소가 시작됐다. 그릇 열탕 소독은 물론이고 수납장 안을 닦고 또 닦고. 무엇보다 구멍을 막는 일이 시급했다. 관리사무소에서 알려준 대로 테이프로 칭칭 감아 1차 막기,

2차로 철물점에서 공수해 온 뚜껑으로 최대한 봉쇄했다.

집 나간 정신이 돌아왔을 때쯤 배수관 쥐에 대한 정보를 찾아보기 시작했다. 놀랍게도 나 같은 사람들이 종종 있었다. 쥐는 사람의 4~5배나 될 정도로 심박수가 빠르다 보니 에너지 소모가 유난히 크단다. 때문에 하루 정도 굶게 되면 딴 데로 이사를 간다고 하니 다음 날까지 혹시 재방문 기척이 들릴까 촉각을 곤두세웠다. 다행히 소리는 들리지 않았다.


정리하다 보니 수납장 안엔 참 먹잘 것이 없었다. 달랑 커피들 뿐이었으니 "에이 시커먼 이건 뭐야 퉤!" 빈정이 상해 이사 갔을 지도.  

그들 나름대로 먹고살자고 이리 뛰고 저리 뛰고 하는 걸 텐데 본의 아니게 미안하게 됐다. 하지만 씨리얼, 과자들이 잔뜩 차려져 있는 옆칸이었으면 어땠을까. 생각만 해도 뒷골이 땡겨온다.

  

그 잠깐의 등장으로 난 매일 아침 눈을 떠 수납장 확인부터하는 새로운 모닝 루틴이 생겼으며, 층간 소음이 아니라 뿌스럭 소음에 예민한 1층 주민이 됐다. 짹짹짹 귀엽던 새소리가 찍찍찍 소리들리는 신기한 일도 벌어졌다.

1층 밑에도 신경 써야 될 분들이 계실 줄이야.


부디 시커먼 뚜껑이 열려 열정 넘치는 그 분과 재회하는 일만은 없기를.


살짝 어설픈 봉쇄



인터넷 목격담에 따르면

1층 변기 물살을 뚫고 등장하는 용맹한 분들도 있다던데..



아닐 거야. 아닐 거야.












작가의 이전글 소개팅 경험은 전무합니다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