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가톨릭의 내로남불

카톨릭, 그리고 기독교라는 용어에 대하여

by 초덕 오리겐

모든 기독교에 사용되는 일반적인 용어


모든 기독교인에게 적용되는 용어가 몇 가지 있다. 예를 들어서, 기독교, 그리스도교, 공교회, 보편 교회, 카톨릭 등이 그것이다. 학문적으로는 크리스트교라고도 많이 부른다.


무엇보다도 우리가 보통 <보편 교회>라고 할 때 카톨릭이라는 이름을 쓴다는 점이다. 최근까지도 우리는 주기도문을 외울 때 보편 교회를 Catholic이라는 이름으로 고백해왔다. 물론, 가톨릭 내에서도 가톨릭의 의미를 보편 교회라고 사용하고 있다.


참고로, 본래는 카톨릭이지만, 한국 가톨릭에서는 <카톨릭>이 비하 발언이라고 주장하고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는 가톨릭이나 천주교로 부르고 있다.


IMG_2782.PNG




개신교와 카톨릭


여기서 중요한 이야기를 해보자. 개신교가 <기독교>라는 명칭을 독점한다는 비난이 있다. 그러면서 개신교를 <기독교>라고 부르는 것을 매우 무식한 짓으로 욕하는 경우가 있다.


그런데 사실상 보편 교회라는 의미를 가진 <카톨릭>이라는 용어도 마찬가지라는 점이다. 즉, 가톨릭이 <카톨릭>이라는 명칭을 독점하고 있다는 점이다. 보편 교회라는 게 사실상 개신교, 정교회, 그리고 가톨릭을 포괄하는 용어인데 가톨릭이 이 용어를 독점하고 있기 때문에 개신교도나 정교도조차 가톨릭이란 용어를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용어에 대해 "가톨릭이 독점하고 있다"며 무식하다고 비난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사실, 천년왕국이나 신천지조차 이단에게 빼앗긴 용어이기는 하다. 이단들이 독점하고 있는 용어들이란 소리다.)


IMG_2783.PNG
IMG_2784.PNG
IMG_2785.PNG




표준어를 바꾸는 건 아무런 문제가 없다


아래의 대화를 보면, 한 국문학 전공이자 가톨릭교도가 이렇게 말한다. 아무리 외래어 표기법과 표준어가 <카톨릭>이라 하더라도 이것을 <가톨릭>으로 바꾸는 것은 아무런 문제도 없다는 거다. 물론, <가톨릭>이란 용어를 가톨릭이 점유하는 것도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일 거 같다. 왜냐하면, 이미 많은 사람들이 그렇게 쓰고 있다는 거다. 언어란 사회적 약속이니, 사람들이 그렇게 쓰고 있으면 그냥 그렇게 써도 문제가 없다는 거다.


그렇다면, 기독교는 개신교가 점유하는 게 뭐가 문제란 말인가? 가톨릭교도들조차 기독교를 가톨릭으로 이해하고 있는 상황에 말이다. 즉, 사람들이 그렇게 쓰고 있으니 그냥 그렇게 사용하자는 거다. 당신들이 말하는 대로 말이다. (그리고 학문 영역에서 계속 하던 대로, 가톨릭, 개신교, 정교회를 포괄하는 용어로 크리스트교나 그리스도교를 사용해도 된다는 거다.)





정리하며


솔직히 말해서, 나도 기독교를 개신교와 가톨릭, 정교회 및 성공회로 구분하는 사람이기는 하다. 그리고 토론을 하거나 대화를 할 때, 상대가 개신교도임에도 불구하고 이것을 구분해야 함을 알려주는 편이다.


그런데 생각해보면 가톨릭의 내로남불이 의아할 때가 있다. 신천지나 천년왕국, 가톨릭(보편교회)라는 용어를 빼앗겨도 그것을 아쉬워할지언정.. 그것을 무식하다고 말하지는 않는다.. 가톨릭교도들 중에는 개신교를 기독교라 부르면 유독 화를 내는 사람들이 있다. 그런데 그렇게 말하기에는.. 같은 논리에 따라 가톨릭이라는 말 자체가 점유해서는 안 되는 용어란 거다. 그렇지 않다면, 가톨릭만 보편 교회에 속해 있으며 가톨릭 외의 교회는 모조리 이단(열교)이라고 생각하는 폭력적인 배타성을 보여주는 것이다.


(솔직히 가끔 이것도 웃긴 게, 개신교가 가톨릭을 이단이라고 말했다는 이유로 분노하고 화를 내며, 개신교를 비난하는 가톨릭교도가 종종 보인다. 그런 사람들을 보면, 신부님들과 함께 가톨릭에서 공부한 나는 웃음이 나온다. 가톨릭에서는 개신교를 이단이라고 안 하냐는 거다. 이럴 때 보면 내로남불이 너무 기가 막히고 웃기다. 지 얼굴이 침 뱉는 꼴이다. 사실상 개신교와 가톨릭은 서로간에 이단이 맞다. 아니면 그보다 더 차이가 나는 <이종교>이거나.)





keyword
작가의 이전글죄가 문제인가 사람이 문제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