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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자가에서 하신 첫 번째 말씀, 용서의 말씀

가상칠언 1

by 닥그라

십자가에서 하신 첫 번째 말씀, 용서의 말씀

#누가복음 #고난주간 #가상칠언


[눅23:33-34]
33 해골이라 하는 곳에 이르러 거기서 예수를 십자가에 못 박고 두 행악자도 그렇게 하니 하나는 우편에, 하나는 좌편에 있더라
34 이에 예수께서 이르시되 아버지 저들을 사하여 주옵소서 자기들이 하는 것을 알지 못함이니이다 하시더라 그들이 그의 옷을 나눠 제비 뽑을새


이번 한 주간은 새벽예배 동안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 위에서 남기신 일곱 마디 말씀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그중에 오늘은 그 첫 번째 말씀인 용서의 말씀에 대해 다섯 가지를 나누려고 합니다. 이 말씀은 단순한 사람이 아니라, 육신을 입고 이 땅에 오신 하나님의 아들이 고통 가운데서 하신 기도입니다.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처음 남기신 이 말씀은 누가복음 23장 34절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34 이에 예수께서 이르시되 아버지 저들을 사하여 주옵소서 자기들이 하는 것을 알지 못함이니이다 하시더라..




첫째, 이것은 단발적 외침이 아니라 반복되는 탄식이었습니다


“예수께서 말씀하시되”라는 말은 헬라어 원문에서 “ἔλεγεν” (elegen)이라는 동사로 표현되어 있습니다. 이 동사는 미완료 시제로, 단 한 번의 행동이 아니라 반복적이고 지속적인 동작을 나타냅니다.


즉, 예수님은 단순히 “한 번” 외치신 것이 아니라, 계속해서, 반복적으로, 고통 가운데서도 이 기도를 드리고 계셨습니다.


예수님의 상황을 상상해 보겠습니다. 예수님이 십자가에 눕혀지고, 병사들이 망치로 손과 발에 못을 박을 때마다, 예수님은 이렇게 기도하십니다.


“아버지, 저들을 사하여 주옵소서. 자기들이 하는 것을 알지 못함이니이다.”


이 기도는 그때그때 터져 나온 고통과 사랑의 반복적 중보였습니다. 이는 단순한 선언이 아니라, 피와 함께 흘러나온 사랑의 기도였습니다.




둘째, 이 기도는 구약의 예언을 성취하는 중보기도였습니다


예수님께서 반복적으로 하신 이 기도는 단지 순간의 감정이 아닙니다. 그분의 마음은 늘 구약 성경의 말씀이 가득 찬 마음이었습니다. 특히 이사야 53장 12절의 말씀은 이 기도를 설명합니다.


[사53:12] 그러므로 내가 그에게 존귀한 자와 함께 몫을 받게 하며 강한 자와 함께 탈취한 것을 나누게 하리니 이는 그가 자기 영혼을 버려 사망에 이르게 하며 범죄자 중 하나로 헤아림을 받았음이니라 그러나 그가 많은 사람의 죄를 담당하며 범죄자를 위하여 기도하였느니라


이 말씀은 단지 예언의 기록이 아니라, 십자가 위에서 그대로 실현되고 있는 하나님의 구속의 역사였습니다. 예수님은 그 순간, 자신이 누구인지, 왜 이 고통을 감당해야 하는지를 알고 계셨습니다. “저들이 자기들이 하는 일을 알지 못합니다”라는 말은 단순한 무지를 지적하는 말이 아니라, 그 무지 속에서도 자비를 베푸시고자 하는 하나님의 아들의 간구였습니다.




셋째, 하나님 아버지께서 이 기도를 들으셨습니다


하나님은 전능하신 분이시며, 의로우신 분이십니다. 그렇다면 왜 이 기도에 대해 곧바로 심판이나 응답이 내려지지 않았습니까?


그 이유는 이 기도가 단지 사람들을 위한 용서의 요청이 아니라, 그 자체로 대속의 행위였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은 죄인들의 자리에 서서, 그들을 대신하여 고난받으셨고, 아버지 앞에서 우리의 변호자요, 중보자로 서 계셨던 것입니다.




넷째, 그 기도는 오늘 우리를 위한 기도입니다


이 기도는 단지 과거의 역사적 사건에 머물지 않습니다. 이 기도는 지금도 우리를 위한 기도입니다. 이 기도는 여전히 살아 있으며, 하나님의 보좌 앞에서 그리스도께서는 지금도 우리를 위해 간구하고 계십니다.


사탄은 종종 말합니다.

“너는 용서받을 수 없어. 네 죄는 너무 크고 반복적이야.”


그러나 우리는 이렇게 대답할 수 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십자가에서 ‘아버지, 저들을 사하여 주옵소서’라고 나를 위해 기도하셨다.”
"예수님께서는 우리가 죄 지을 때마다 반복적으로 기도하셨다."


이 말씀이 곧 내 영혼의 변호이자 안식입니다.




다섯째, 이 기도의 열매는 역사 속에서 계속되고 있습니다


십자가 아래에 있던 백부장은 마침내 고백합니다:

“이 사람은 정녕 의인이었도다.” (누가복음 23:47)

[눅23:47] 백부장이 그 된 일을 보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 이르되 이 사람은 정녕 의인이었도다 하고


“진실로 하나님의 아들이었도다.” (마태복음 27:54)

[마27:54] 백부장과 및 함께 예수를 지키던 자들이 지진과 그 일어난 일들을 보고 심히 두려워하여 이르되 이는 진실로 하나님의 아들이었도다 하더라


그리고 오순절에, 베드로는 그리스도를 십자가에 못 박은 자들 앞에서 복음을 전했습니다.

“너희가 못 박아 죽인 예수”

[행2:23] 그가 하나님께서 정하신 뜻과 미리 아신 대로 내준 바 되었거늘 너희가 법 없는 자들의 손을 빌려 못 박아 죽였으나


그 말씀 앞에서 수천 명이 회개하며 예수 그리스도를 주로 고백했습니다. 이 모든 것은 바로 예수님의 첫 번째 말씀, “아버지, 저들을 사하여 주옵소서”라는 기도의 열매였습니다.




말씀을 정리하겠습니다.

“아버지, 저들을 사하여 주옵소서.”


이 말씀은 단지 2천 년 전 예루살렘 하늘에 울린 음성이 아닙니다. 그 말씀은 지금도 살아 있습니다. 망치 소리와 함께 반복되던 그 기도는, 오늘도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자비의 부르심입니다.


예수님은 당신을 조롱하고 십자가에 못 박은 자들을 위해 기도하셨습니다. 그렇다면, 오늘 죄를 고백하며 주님께 나아오는 우리를 위해 얼마나 더 깊고 풍성한 용서를 예비하고 계시겠습니까? 그분은 지금도 하나님의 보좌 우편에서 “아버지, 저 사람을 용서해 주십시오”라고 끊임없이 중보하고 계십니다.


이제는 응답할 시간입니다. 그분의 기도에 믿음으로 응답하시기 바랍니다. 그 용서에 감사로 무릎 꿇으시기 바랍니다. 그때, 십자가에서 하신 예수님의 첫 말씀은 지금 내 삶을 변화시키는 예수님의 용서의 말씀이 될 것입니다.




기도


사랑이 많으신 하나님 아버지, 십자가 위에서 들려온 그 첫 음성, “아버지, 저들을 사하여 주옵소서”라는 말씀 앞에 오늘 우리는 말없이 서 있습니다.


그 기도는 죄 없으신 예수님께서 자신을 못 박는 자들을 위해 드리신 사랑의 중보였고, 지금도 여전히 저희를 향한 살아 있는 용서의 부르심입니다.


자비가 많으신 하나님, 우리는 너무 자주 자신의 죄를 잊은 채 살았고, 주님의 은혜를 가볍게 여긴 채 무지한 삶을 살아왔습니다. 그러나 오늘, 반복되는 그 음성 앞에서 저희의 죄를 내려놓고, 그 은혜 앞에 무릎 꿇고자 합니다.


주여, 저희를 용서하소서.


저희도 알지 못한 채 지은 죄들을 사하여 주옵소서.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로 씻어주시고, 그분의 중보 안에서 다시 살게 하여 주옵소서.


이제는 우리도 용서하며 살게 하시고, 그리스도의 사랑을 이 세상에 증거하는 중보자 된 삶을 살게 하소서.


고난 중에도 용서를 선택하신 주님의 마음을 우리 마음 가운데 새기게 하시고, 그 사랑에 감사하며 삶으로 응답하게 하여 주옵소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기도제목


1. 예수님의 기도가 오늘 나를 위한 기도임을 믿게 하소서.

– 내가 어떤 죄를 범했든지, 그분의 반복된 탄식은 나를 위한 중보임을 붙들게 하소서.


2. 예수님의 중보자 되심을 본받아 나도 중보자로 살게 하소서.

– 원수와 악인을 위해 기도하며, 용서하는 삶을 실천하게 하소서.


3. 복음의 능력이 오늘도 이 기도 안에서 살아 있음을 확신하게 하소서.

– 그분의 기도가 오늘도 교회를 살리고, 죄인을 변화시키는 능력이 되게 하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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