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디노골드 Nov 04. 2018

돈을 버는 확실한 공식

고위험 고수익, 저위험 저수익

누구나 돈을 벌고 싶은 욕심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 욕심을 충족시키기 위해서 일을 하고 투자를 하게 됩니다. 하지만 투자라는 것은 원금을 잃을 수 있는 위험이 항상 존재를 하게 되고 이것에 대한 이해 해야 투자를 하였을 때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투자에 대해서 누구나 인정하는 대원칙이 있고 실제로 이 원칙대로 세상의 모든 투자상품이 움직입니다. 

High Risk, High Return. Low Risk, Low Return


이 원칙이 의미하는 것은 세상에 공짜는 없다는 것입니다. 투자 소득은 노동을 하지 않기 때문에 불로소득이라는 오명이 있으나 원금을 잃을 수 있는 위험을 감당하였기 때문에 얻을 수 있는 소득이기 때문에 공짜 소득은 아닙니다. 


실제로 세상에 모든 돈을 벌 수 있는 수단들은 위험과 비례하여 소득을 만들어 줍니다. 

세상에 있는 거의 대부분의 돈을 벌 수 있는 수단들은 고위험 고수익, 중위험 중수익, 저위험 저수익에 놓여있게 됩니다. 


사업을 하게 될 경우 망해서 노숙자가 될 가능성이 있기는 하나 성공을 할 경우 근로자와 비교하였을 때 비교할 수 없는 부를 만들어 주게 됩니다. 그 부의 양은 너무도 커서 그 세대에서 다 감당을 못하고 다음 세대로 이어질 정도입니다. 이로 인해서 부의 대물림이 발생을 하나 그 정도로 큰 위험을 감수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위에 그림을 보면 알겠지만 고위험 고수익의 경우 일반적인 사람들이 접근하기 힘든 것들이 대부분입니다. 이에 비하여 저위험 저수익에 위치하고 있는 것들은 우리가 매일 접하는 것들이 입니다. 월급, 적금이 대표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말은 저위험 저수익 상품에서는 큰돈을 벌 기회가 없다는 뜻으로 볼 수 있습니다. 


물론 대한민국의 경우 부동산으로 돈을 많이 번 사람도 있으나 일부 지역에 한정되어 있으며 10~20년 정도의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일반적인 경우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일명 갭 투자라는 것으로 단기간에 큰 수익을 낸 사람들도 있으나 갭 투자라는 것은 전세금을 레버리지 삼아 빚으로 투자를 한 것이기 때문에 중위험 이상의 투자라고 볼 수 있습니다.


위에 공식에 따르면 고수익을 얻기 위해서는 고위험을 감수를 해야 합니다. 여기서 위험이라는 것은 원금을 잃을 수 있는 위험을 말합니다. 사업의 경우 원금 이상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이 위험을 어떻게 관리를 해야 하는지가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을 버는 첫걸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근로소득을 적금으로 모아 일정 수준의 돈이 만들어지면 이 돈으로 다른 투자를 할 수가 있습니다. 이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공부를 해야 합니다. 부동산, 주식, 채권 쪽으로 시작을 해 보면 좋습니다. 아니면 현재 몸담고 있는 분야에서 위험성이 있으나 돈을 벌 수 있는 수단을 생각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적성에 맞고 충분히 공부가 된 것을 찾게 되면 그것으로 투자를 해 봅니다. 피 같은 돈이기 때문에 목숨을 걸고 공부를 하고 실패를 했더라도 철저하게 실패 원인을 파악한 후 또 투자를 해야 합니다. 이렇게 반복을 하게 되면 어느 정도 수익이 발생하게 됩니다.  


여기서 얻은 수익을 내 돈이라고 생각하면 안 됩니다.  


다음 단계를 투자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고 생각을 해야 합니다. 이 돈의 경우 불노 소득으로 얻은 돈이기 때문에 원금을 잃더라도 인생이 현재 상태에서 더 나빠지지는 않습니다. 이러한 돈을 가지고 고위험 고수익 상품에 투자를 해야 합니다. 물론 더 많은 공부와 관심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성공을 하게 되면 인생이 바뀔 수가 있습니다. 


실제로 제가 일했던 벤처캐피털 업계에서 큰 부자가 된 선배들을 보면 월급이나 성과급으로 부자가 된 사람은 거의 없었습니다. 대부분 장외주식, 엔젤투자, 직접 창업과 같이 고위험 고수익 영역에서 돈을 번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실패할 가능성이 매우 높은 분야이기 때문에 원금을 잃더라도 현재 삶에 타격이 없는 돈으로 투자를 해야 합니다. 그리고 여기서 성공을 하게 되면 그 돈을 다시 재투자를 하여 돈을 불려야 됩니다. 재투자를 위해서 가장 중요한 마음 가짐은 "이 돈은 내 돈이 아니다"입니다. 


이러한 공식에 따라서 10년 이상을 투자한 분들은 꽤 많은 돈을 벌었으며 중간에 원금을 잃더라도 크게 흔들리지 않는 모습을 보여 주었습니다. 



저위험 고수익도 분명 있다.


자본주의 경제구조가 100% 완벽하게 효율적으로 작동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저위험 고수익 상품들도 분명하게 있습니다. 하지만 이 상품들은 잘 알려지지 않았으며, 일시적이며 보물 찾기를 하듯이 찾아야 합니다. 저는 운이 좋게도 벤처캐피탈이라는 특수한 직장생활을 하면서 이 영역을 상대적으로 수월하게 찾아내어 수익을 만들 수 있었고, 이를 기반으로 삼아 벤처기업 창업에 뛰어들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알파를 찾아내기 위해서는 돈을 벌 수 있는 수단에 대해서 끊임없이 공부를 해야 하며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노력 없이 위험 없이 고수익을 원할 경우 사기를 당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대부분의 사기꾼들은 사람들이 이러한 마음을 노립니다.  


High Risk, High Return. Low Risk, Low Return 돈을 벌 수 있는 확실한 공식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창업 6개월 만에 투자받은 이야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