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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과 공동 개발한 전투기로 골머리 앓는 파키스탄 근황

by 밀리터리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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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레이더, 전자장비 등 최첨단 기술의 집약체인 전투기는, 개발 국가의 과학기술력을 상징하는 지표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전투기를 독자 개발 및 생산할 수 있는 국가는 우리나라를 포함해 미국, 러시아, 프랑스 등 일부 군사 선진국에 국한되어 있다.


이 외의 국가들은 주로 라이센스 생산을 통해 조립 기술을 먼저 익힌 후, 공동개발에 참여해 관련 기술을 습득한다. 개발주도국 역시 비용 등 위험 부담을 나눌 수 있기에 전략적 동맹 관계를 맺는 것인데, 중국과 전투기 개발을 함께한 파키스탄이 최근 곤경에 빠졌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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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부품 없는 파키스탄
중국은 적극 협조 안 해

인도 현지 언론에 따르면, 현재 파키스탄 공군이 운용 중인 JF-17 137기 중 절반 이상이 정상 비행을 하지 못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중국명으로는 FC-1로 불리는 JF-17 다목적 전투기는 청두 항공기 공업 그룹과 파키스탄 항공 그룹이 공동으로 개발한 로우급 4세대 전투기이다.


보도에 따르면, 다수의 JF-17에서 가이드 베인, 배기 노즐 등 엔진 부품 결함이 발견되었고 계약상 중국을 통해서 관련 부품을 조달해야 하는데, 중국은 이에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파키스탄은 엔진 제작을 맡은 러시아에 직접 연락을 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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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도 거래 힘들어
의구심만 드는 파키스탄

JF-17에 탑재된 RD-93 엔진은, 소련제 전투기 MiG-29의 RD-33 엔진을 단발형으로 개량한 형태이다. 이 때문에 엔진 수리 관련 부품 및 시설은 러시아를 통해 제공받아야 하는데, 현재 제작사가 미국의 제재를 받고 있어 금융 거래에도 차질이 생긴 것으로 보인다.


JF-17은 개발 과정에서 상당히 진보한 전투기라는 평을 받았지만, 현재는 인도 공군의 미라주 2000과 Su-30에 비해 성능이 떨어지는 것으로 알려졌다. 2009년, 파키스탄에서의 실전 배치 이후 JF-17은 여러 차례 추락했고 이에 파키스탄 군부는 기체 적합성에 강한 의구심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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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도 중국 손 못 놓는다
JF-17 끝까지 가져가야 해

이런 실정에도 파키스탄은 중국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처지이다. 전통적 친중국가인 파키스탄은 중국의 일대일로 정책으로 인해 파키스탄은 빚더미에 오른 지 오래고, JF-17의 저렴한 가격 역시 중국의 지원이 있었기 때문이다.


JF-17은 파키스탄을 비롯한 몇몇 국가의 수요를 맞추기 위한 수출 전용 모델이기 때문에, 중국이 품질 개선에 나서지 않을 거라는 루머가 돌기도 했다. 실제로 JF-17은 공개된 자료에 비해 내구성, 교전 능력, 전자 장비 등 모든 부분에서 저조한 성능을 지닌 것으로 알려져 파키스탄의 애물단지로 전락했다는 평을 듣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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