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밀리터리샷 Sep 16. 2022

걱정이 됩니다... 심상치 않은 러시아 국내 정세

우크라이나 전쟁이 전 세계의 예상과 정반대로 돌아가면서,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의 내부 상황 역시 정반대로 돌아가고 있다. 우크라이나의 젤렌스키 대통령은 여러 국가로부터의 지원을 바탕으로 점령당했던 국토를 탈환하고, 연전연승을 거두면서 부족했던 지지기반을 다지고, 국민들을 단결시키고 있다.


반면 러시아의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은 현재 막다른 길에 다다른 것으로 보인다. 우크라이나 전선은 점점 패전이 짙어지고, 국내에서는 전쟁으로 인한 경제 붕괴와 독재 정권에 반대하는 세력들이 득세하고 있다. 이에 따라 들려오는 소식이 바로 러시아 내부의 '쿠데타' 소식인데, 이에 대해서 조금 더 살펴보도록 하자. 

항복한 러시아군의 몸수색을 하는 우크라이나군
블라디미르 푸틴과 러시아 군 장성들

대통령과 측근들 사이 긴장 발생 

보안, 군 측근에 의한 쿠데타?

우크라이나 사태가 진행되면서, 푸틴과 보안 및 방첩 기관, 군 내의 푸틴의 측근들 사이에는 알 수 없는 위화감이 조성된 것으로 보인다. 즉, 처음에 압도적 승리를 점쳤던 것과 달리 우크라이나에서의 부진한, 심지어는 패색까지 보이는 상황이 초래하자, 푸틴이 우크라이나 침공을 준비한 측근들에게 문책을 시작한 것이다.


이에 따라 사실상 꼬리 자르기의 대상이 된 FSB를 비롯한 보안 기관, 지역 방위군, 장성들이 푸틴을 상대로 보복성 쿠데타를 일으킬 가능성에 모두가 주목하고 있다. 하지만 이에 대해 부정적으로 보는 이들은 과거 러시아의 쿠데타 사례를 근거로 그 가능성에 반대한다.

1991년 민주화에 맞선 쿠데타에 반대하는 시위대
1991년 쿠데타 세력이 점거한 국회의사당을 공격하는 러시아 정부군

옐친 시절 발생한 쿠데타

성공한 쿠데타는 없었다

1993년 러시아 헌정위기는 소련이 러시아로 변모해가던 과정에서 러시아 정부와 러시아 최고회의 사이에 발생한 무력 분쟁이다. 이는 개혁 정책에 대한 기존 소비에트 세력을 숙청하기 위해 당시 러시아 대통령인 보리스 옐친이 일으킨, 사실상 친위 쿠데타였으며, 이는 결과적으로 성공하여 소비에트 사회주의 공화국은 실질적으로 소멸하게 된다.


다만 이는 이미 집권 세력이었던 러시아 정부가 러시아 내에서의 권력을 더욱 공고히 하기 위해 일으킨 친위 쿠데타이며, 그 외에 러시아 역사에서 성공했던 쿠데타는 사실상 없었다. 즉, 한국과는 달리 쿠데타가 성공한 전례가 없다는 점에서, 반 푸틴 세력이 실제 쿠데타를 일으킬 근거나 정당성이 없다는 것이다.

우크라이나에 무기 지원 승인하는 미국
불타는 러시아제 장갑차

정보기관 독점한 상황

실제 쿠데타 발생 가능성 희박

또한 푸틴 본인이 소련의 정보기관인 KGB 출신이며, 그 외에 국내 방첩 및 정보기관들에 자신의 수족을 배치한 상태이기 때문에, 만약 러시아군 내에서의 불온한 움직임, 혹은 민간 불온 세력이 활동할 경우 순식간에 포착되어 보고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전례도 없고, 국내에서 발생하는 대부분 사태에 대해 정보기관을 통해 명확하게 인지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실제 쿠데타가 이루어질 가능성도, 설령 그것이 발생하였다 해도 성공할 가능성은 매우 희박하다는 것이 많은 전문가의 분석이다. 

작가의 이전글 이륙 수십 초 만에 비틀대다 혼자 추락한 러시아 전투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