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게 살아요

삶을 재밌게 사는 태도를 연습하자​

by 정성희




삶이 버겁게 느껴질 때가 있어요.


지난 한 달도 땅속으로 꺼지는 기분을 맛봤습니다. 알람 소리가 한참 지난 다음에야 천근 같은 몸을 겨우 일으키며 하루를 시작했으니까요. 분명 열심히 살고 있는데 왜 가시적인 성과가 나지 않을까 하는 무기력에 빠지곤 해요.




기운을 차리기 위해 기분을 바꿔야겠다고 생각했어요. 그럴 땐 억지로 유쾌한 영상을 찾는 습관이 있어요. 황창연 신부의 "사람은 행복하기 위해 살아야 한다."라는 말과 " 문화심리학자인 김정운 교수의 "인생 뭐 있냐, 재밌게 살아야지"라는 강의에 빠져 웃다 보면 에너지가 생기거든요.




문득, '재미있게 산다는 건 뭘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거창한 무슨 방법이라기보다 마음을 어디에 두느냐가 아닐까 싶네요. 그러니까 삶의 태도인 것 같아요.




재미는 일상의 태도에서



298e8cfd-594a-408f-bbbd-ea99c07dddf3.png?type=w966 재미있게 살아요/ 사소한 일상에 감동




1. 일상에서 재미 찾기




아침에 커피 한 잔을 마실 때도 향을 음미하며 감동해 봅니다. 또는 산책하며 주변의 모든 움직임을 즐기며 관찰하기예요. 가로수, 강아지, 스치는 바람 등 어느 것도 좋겠지요. 이처럼 의도적으로 평범한 순간을 즐기면 하루가 새로워집니다.




2. 배움과 도전




무기력할 때일수록 익숙하지 않은 것에 도전하라더군요. 뭐든 배우고 도전하면 뇌도 깨어난다지요. 악기 배우기, 새로운 언어 공부, 글쓰기, 운동 등 분야는 많지요. 시도해 보는 과정에서 재미를 느끼면 성공이지요. 얼마 전엔 우연히 캘리그래피 과정에 참여해 봤어요. 삐뚤빼뚤한 글씨가 가관이었지만 그냥 그 자체로 즐거웠지요. 잘하는 사람과 비교하며 주눅 들 필요는 없으니까요.




SE-f268f6b6-fc2c-451c-8e6b-fc0525e1aed1.png?type=w466 재미있게 살아요/ 캘리그래피 명필 선물
SE-017d9da3-6358-4629-84ea-ecd885b0b1cb.png?type=w466 재미있게 살아요/ 캘리그래피 명필 선물





3. 유머와 가벼움




저는 재미있는 사람을 좋아합니다. 그래서 나도 그런 사람이 되고 싶어요. 스스로를 너무 심각하게 대하지 않고, 웃을 거리를 찾아보고, 엉뚱한 상상을 해보는 것도 삶의 활력소가 됩니다.




4. 사람과의 교류




오래된 친구와의 수다도 좋지만, 낯선 모임에 나가 새로운 사람을 만나는 것도 꽤 재미있는 일이에요. 사람은 사람을 통해 성장하니까요.




a2ef287c-ad23-45aa-9d09-fbb1f88ec766.png?type=w966 재미있게 살아요/ 사소한 일상에 감동




5. 작은 여행과 모험




멀리 가지 않아도 좋아요. 동네 시장 탐방, 새로운 카페, 근처 산책길도 훌륭한 여행지가 됩니다. "오늘은 처음 해보는 것 한 가지!" 이렇게 스스로에게 미션을 주는 것도 재미를 불러옵니다.




6. 창작과 기록




글쓰기, 그림, 사진, 디카시처럼 자신을 표현하는 활동은 단순한 재미를 넘어 삶을 깊게 만들어줍니다. 저 역시 이 루틴을 자주 활용하며, 결과보다는 과정 그 자체를 즐기고 있습니다.






삶을 재밌게 사는 태도를 연습하자




그러고 보니 삶을 재미있게 사는 건 특별한 기술이나 재능이 아니네요. 매일 조금씩 연습하는 태도라고 생각해요. 무기력함이 찾아올 때, 저는 일부러 새로운 것에 눈을 돌립니다. 그게 아주 작은 것일지라도요. 그렇게 하루하루를 다르게 바라보는 연습을 하다 보면, 어느새 삶이 조금은 가벼워집니다.






이젠 좀 알겠어요. 재미있게 사는 비결이 크고 거창한 이벤트에 있지 않다는 걸요. 작은 순간을 새롭게 바라보는 시선, 스스로 웃음을 허락하는 여유가 진짜 재미의 시작입니다. 나이 들수록 자신을 더 잘 가꾸고 사랑하는 일이 중요해지는데, 그것이 바로 재미있게 사는 일과 맞닿아 있다고 생각해요.





original_10.png?type=p100_100




오늘 하루, 여러분은 어떤 '재미'를 발견하셨나요?




keyword
작가의 이전글무심할 자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