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이나 길가에 핀 꽃에는 빛깔이 있고 향기가 난다. 꽃들도 종류별로 화려한 장미나 벚꽃에서부터 우아한 목련과 소박한 국화 등 다양하다. 개나리와 진달래는 춥고 움츠린 겨울을 지나 봄이 옴을 몸으로 알려준다.
나도 어릴 때는 장미나 벚꽃 같은 화려한 꽃을 좋아했지만 나이를 먹을수록 포근하고 은은한 꽃이 좋아 보인다. 화려한 꽃은 특히 필 때와 달리 질 때의 모습이 무척 대조적이라 그러한 듯싶다. 남자도 젊을 때에는 얼굴이 예쁜 여자를 좋아하지만 나이가 들수록 포근한 느낌을 주는 이성에게 더 마음이 간다. 그 이유가 아름다운 벚꽃처럼 예쁜 여자도 질 때의 모습은 필 때와 너무 달라 그럴지 모른다.
일부 꽃은 자극적인 향기를 가지지만 이와 달리 향기가 은은하거나 혹은 향기 자체가 없는 꽃도 있다. TV나 영화에 출연하여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연예인들처럼 화려한 사람과 달리 마치 들꽃과 같은 사람들이 여기저기 세상 곳곳에 흩어져 은은한 향기를 내뿜는다
꽃의 자극적인 향기를 인간과 비교하여 본다면 여자의 화려한 외모, 그것도 자연적이기보다 꾸미거나 성형한 모습이 연상된다. 그밖에 돈, 권력도 자극적인 향기를 분출한다. 이것들은 처음엔 무척 매력적으로 보이지만 조금 시간이 지나면 독선으로 바뀌고 결국 추해지기도 한다.
이러한 화려하거나 자극적이지 않은 은은한 향기는 사는 주변에서 쉽게 찾을 수 있다. 우선 시골에서 농사를 짓는 사람들이 그러하다. 이들은 씨를 뿌리고 논이나 밭을 가꾸고 땀을 흘린 다음 추수를 한다. 더도 덜도 아니고 땀 흘린 만큼 수확하고 감사하며 지내는 것이 겉으로 화려하지 않지만 진정 은은한 향기를 내뿜는다. 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교사나 대학교수도 그러하다. 삶 속에서 가치 있는 가르침을 전하는 것도 또한 나름의 은은한 향기를 느끼게 한다. 젊은 남녀가 서로 순수하게 사랑하는 모습도 그러하다. 돈이나 권력을 염두에 두지 않는 순수한 사랑은 진정 고결하고 아름답기에 향기로울 수 있다.
이 세상은 갈수록 자극적인 것들을 부추긴다. 이러한 것들은 상당 부분이 돈과 관련이 있다. 영화도 벗거나 혹은 폭력 관련 내용이 들어가야 흥행에서 성공하여 돈을 벌기 좋다. 그래서 그런지 전통적인 은은함이나 소박한 향기를 느끼게 하는 영화는 갈수록 보기 어렵다.
조선시대 때 나온 '춘향전'은 당시로서는 파격적인, 신분을 뛰어넘는 남녀 간의 순수한 사랑을 다뤘다. 그것은 당시로는 무척이나 자극적인 내용이었다. 하지만 지금은 그것이 오히려 은은하고 소박한 향기가 되어버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