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고인물C May 31. 2021

8. 위챗, 생활 종합 O2O 플랫폼

점점 외연이 확장되며 갖춰지는 슈퍼앱의 위엄

<위챗의 'SUPER'한 7가지 기능들>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에 웨이신을 슈퍼앱으로 만든

진정한 탈 메신저급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다.


1. 소셜(SNS) 기능, 모멘트(朋友圈, Moment)

2. 위챗 공식 계정(公众号, Official Accounts, 공중하오)

3. 위챗 페이(微信支付, WechatPay), 큐알코드(二维码) 및 위치기반 서비스 적용(LBS)

4. 생활 O2O 플랫폼

5. 홍빠오(红包, 세뱃돈 혹은 금일봉) 기능

6. 미니 프로그램(小程序, Mini Program) @ 매우 중요한 기능

7. 검색 기능 및 기타


이어서 이번엔 4번을 살펴본다.




ㅇ 생활 O2O 플랫폼


(위챗 >>> 카톡, 카카오메이커스니 뭐니 하고 있지만 웨이신의 드넓은 서비스 범위와는 전혀 상대가 안 됨, 지금 카카오는 제삼자 서비스는 거의 없고 전부 인하우스로 감당하려는 중이라 더욱 그러함)


2013년에도 그랬지만 2014년에도 웨이신에는 많은 변화가 일어난다. 웨이신에서는 결제 수단인 웨이신 페이 활성화 노력과 동시에 폐쇄적으로 운영하던 큐큐 메신저 시절과 달리 웨이신의 문호를 활짝 개방한다.


웨이신 페이를 다른 어플이나 플랫폼에서도 쓸 수 있게끔 개방했을 뿐 아니라, 웨이신 자체를 제삼자 서비스 제공 파트너들에게 개방했다. 가장 먼저 택시 호출 등이 가능한 모빌리티 서비스인 디디다처(현재 디디추싱의 전신)의 서비스를 웨이신에 담는 것으로 시작으로 정식으로 ‘웨이신스마트라이프(微信智慧生活)' 서비스를 발표하면서 전 생활 O2O 분야에 웨이신을 활용한 솔루션 방안을 제시한다.


바로 웨이신이라는 전 중국이 사용하는 국민 메신저 겸 국민 SNS 플랫폼에 들어온 생활 서비스들은 대략 다음과 같다.


하단 리스트는 2021년 기준이며 리스트가 기니까 깊은 호흡 들이키고 보자. (2013년 서비스 초창기에는 당연히 이보다 서비스 범위가 작았다) 해당 리스트는 수시로 바뀐다.


- 모바일 통신비 납부

- 재테크/모바일 결제/신용카드 업무 등의 금융 플랫폼

- 수도/전기/가스등 생활 공과금 납부

- 병원 등 의료서비스 예약 및 방역 관련 뉴스 서비스

- 도시 기반 공공서비스(방역 관련 큐알코드, 각종 사회보험 및 주택 공적금 서비스, 교통법규 관련 각종 서비스, 기상정보 서비스

- 철도/항공 등 이동 서비스

- 각종 세금납부 관련 행정서비스)

- 공익(자선 기부) 등은


위챗 자체 제공 서비스들


이들은 텐센트에서 비교적 중요한 내용이라고 판단하여 웨이신이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생활 서비스들이다.

(인하우스 목록임)


그 외에도


- 호텔/항공/기차표 등 티켓 구매 및 여행 관련 서비스 (同城旅行, 통청뤼싱)

- 영화 티켓 (猫眼电影, 마오옌덴잉)

- 택시 및 전용차 호출 등의 모빌리티 서비스 (滴滴出行, 디디추싱)

- 온라인 쇼핑 (京东购物, 징동거우우)

- 온라인 쇼핑 (拼多多, 핀둬둬)

- 공동 구매 (美团团购, 메이퇀퇀거우)

- 여성 패션 및 쇼핑 (蘑菇街女装, 모구지에뉘좡)

- 깜짝 세일 (唯品会特卖, 웨이핀훼이터마이)

- 음식 배달 (美团外卖, 메이퇀와이마이)

- 중고 장터 (转转二手, 좐좐얼서우)

- 부동산 (贝壳, 베이커)


제삼자 제공 각종 생활 O2O 편의 서비스


이런 것들은 시장에서 영향력 있는 제삼자의 서비스 플랫폼으로 대신하고 있다. 웨이신 자체 서비스와 제삼자 서비스 파트너의 콘텐츠가 좀 겹치기도 하는데 웨이신에선 크게 개의치는 않는 듯하다.


이 제삼자 서비스는 계속해서 내용도 바뀔뿐더러 종종 서비스 제공 파트너가 바뀌는 경우도 있다. 왜냐하면 이들은 예를 들어 쇼핑이면 쇼핑(징동이나 핀둬둬), 배달이면 배달(메이퇀 등), 당연히 해당 분야에서 큰 영향력이 있는 서비스 제공 파트너인 동시에 텐센트가 전략적으로 지분 투자를 한 기업이기 때문이다. 해당 서비스 제공자의 시장 지위가 흔들리거나 협력 파트너의 지배 구조(혹은 투자 지분)가 바뀌면 이들은 교체되기도 한다.




ㅇ 위챗과 제삼자 협력 파트너의 win-win 구조


이들 서비스는 웨이신 페이에 들어가면 바로 한 번의 클릭만으로 이동할 수 있게끔 설계되어 있다.


이렇게 웨이신 페이 첫 페이지에 별 다른 검색의 노고 없이 자동 노출되는 각 분야별 협력 파트너들은 매우 큰 이익을 보고 있다.


먼저 MAU(월간 이용자)가 12억 명이 넘는 웨이신의 소비자 대상으로 광고와 노출 효과를 통해 엄청난 사용자 트래픽을 얻을 수 있다. 이것만으로도 이미 금전적으로 환산하기 힘들 정도의 효과다. 당연히 이는 인한 시장 점유율 방어 및 확대로 이어진다.


둘째는 마케팅 및 홍보 비용과 시간의 절감이며 이는 당연히 협력 파트너들의 영업이익 등에도 큰 도움을 줄 수밖에 없는 구조다. 동시에 웨이신에서 첫 페이지에 세울 정도로 보증하는 협력사이므로 소비자의 신뢰도도 더욱 커질 수밖에 없다.


셋째, 대부분의 B2C 앱은 고객들의 개인정보, 즉 인증과 결제에 필요한 아이디와 신원 확인 등을 필요로 하는데 웨이신에서 협력 파트너를 클릭해서 타고 넘어간 경우에는 이런 인증을 다시 할 필요가 없다. 이미 웨이신에서 가지고 있는 모든 개인 정보를 넘겨주기 때문에 귀하의 정보 제공에 동의한다는 것에 '예'만 누른다면 귀찮은 아이디 등록, 신분증 및 핸드폰 인증 등 일련의 모든 절차가 생략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소비자들은 이미 웨이신에서 형성된 인맥 네트워크를 협력 파트너의 어플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중국에는 공동구매나 친구에게 공유하면 쿠폰 등을 주는 앱들이 많기 때문에 이 부분도 상당히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너의 개인 정보를 순순히 넘기겠는가? 거절/승인? 사용하려면 무조건 넘겨야함.


물론 이런 외부 제삼자 파트너와의 협업 방식은 당연히 웨이신에게도 여러 가지 도움을 준다.


먼저 일단 날이 갈수록 다양해지고 늘어가는 각종 모바일 서비스를 절대로 텐센트에서 전부 커버할 수 없으므로 외부 파트너를 이용해서 웨이신의 락인(Lock-in) 효과를 극대화하겠다는 것이다. 밑에서 다루겠지만 웨이신이 최종적으로 지향하는 연결 대마왕 슈퍼앱으로의 발전은 반드시 외부 협력 파트너와 미니 프로그램 없이는 불가능하다.


둘째는 첫 페이지에 노출되는 모든 외부 파트너에 텐센트는 10~25% 정도의 지분 투자를 해놨기 때문에 협력 파트너사가 잘 될수록 텐센트에게도 배당 이익이 돌아오는 선순환 구조이다.


---


더 다양하고 자세한 내용은 검색창에

'중국 테크 기업의 모든 것'

찾아보시고 발간된 서적에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http://www.yes24.com/Product/Goods/109860900



매거진의 이전글 7. 텐센트 위챗페이, 지갑이 뭐죠 먹는건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