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린정 Sep 15. 2024

지나치게 큰 목표로만 무작정 달리지 말아요

매력있는 새벽독서4


다가올 수천 단계에 대해


걱정하기보다 눈앞의 다음 단계로


발을 내딛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루즈밸트, 미국 26대 대통령)


-존 크럼 볼츠. 라이언 바비노  <빠르게 실패하기>-


지나친 목표 설정으로 자신을 스스로 속박하지 말라.

학위를 따거나, 훌륭한 작가가 되거나, 100만 달러를 벌거나, 회사 매출을 두 배로 늘리는 것은 분명한 큰 성공이다. 그러나 미래에 이루고 싶은 크 성공에만 사로잡히면 동기를 자극하는 매일매일의 즐거움과 성취를 무시해버리는 셈이 된다.


거대한 꿈도 좋다. 그러나 작은 목표를 하나씩 달성해 보는 것이 더 중요하다. 오늘 할 일을 정하고 그만큼만 달성해 보는 것이다.





2년 안에 베스트셀러 작가 되기.


5년 안에 10억 자산 가지기.



한때 이런 목표로 매일 긍정 확언 했던 때가 있어요. 2년이 가까워져도 이루어지지 않더라고요. 왜냐하면 과정이 너무 빈약한 지나치게 큰 목표였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 목표가 잘 못된 건 아니에요. 필요한 건 분명 맞습니다. 나의 진짜 목표이자 이루고 싶은 꿈. 하지만 목표 아래 실천 가능한 작은 목표를 정해 하나씩 해내는 게 무엇보다 더 중요한 일임을 서서히 깨닫게 되었어요. 작은 실행 없이 큰 목표만 반복해서 보다 보면 처음에는 목표에 대한 원대한 포부에 기분 좋을 수 있지만 시간이 갈수록 힘이 빠지고 자신감이 떨어지며 목표가 허황된 게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들 수 있어요.


큰 목표는 주, 월, 년 단위로 정해 두면서 반복적으로 되뇌고, 매일 적은 시간이라도 투자해서 재테크 공부, 글쓰기, 독서 등으로  작은 목표를 정해 실행하면서 큰 목표에 점점 가까워질 수 있는 역량을 키워내는 게 중요합니다.

 

목표가 없는 삶은 앙꼬 없는 찐빵 같습니다.

삶이 심심할 수 있습니다. 꿈과 목표로 인생의 활력을 가져보아요. 날 것의 내가 무엇을 어떻게 해내는지 성취하며 즐겨보아요.


이번 달은 체중 감량과 건강을 목표로  7일째 운동을 실행 중입니다.  쉽지 않지만 그래도 매일 해내는 작은 성취가 뿌듯해요. 식단까지 하고 병행하고 싶은데 아직은 잘 되지 않네요. 그래도 조금씩 조금씩 노력해 보겠습니다.

꿈과 목표가 있는 당신의 삶을 응원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진심으로 원하는 일이 무엇인지 고민된다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