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암을 만나고 난 뒤 나를 돌보기 시작하면서 다듬고 다듬어진 나의 가장 중요한 미라클모닝, 모닝루틴을 하는 시간은 AM 5:00~11:00까지이다.
독일 2달 살이를 하고 한국으로 돌아온 뒤부터 시작된 모닝루틴은 매일 3장의 사진으로 나의 인스타에 기록되고 있다. (나의 인스타는 나의 루틴기록을 위한 공간이다)
나의 미라클모닝시간은 나의 몸과 마음을 돌보는 모닝루틴을 하는 시간이다.
그리고 나를 위한 고독의 시간이다.
면역력을 키우기 위한 비타민D 생성
햇볕을 쬘 때 우리 몸에서는 비타민D가 생성된다. 이유 없이 아프다면 식사 때문입니다의 저자 미조구치 도루는 비타민D는 점막의 면역력 강화와 관계가 깊고, 코인두 부분에 달라붙은 바이러스와 세균을 죽이는 단백질을 생성하는 효과가 있다고 확인되었다. 고 한다. 비타민D의 혈중 농도를 늘리기 가장 쉬운 방법은 햇볕을 쬐는 것이다.
그리고 면역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자율신경의 균형에 신경을 써야 한다. 자율신경(흥분계인 교감신경과 전정계인 부교감신경)의 균형을 맞추는데 부신이라는 장기의 활동이 중요하다. 부신은 체내 환경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부신은 오전 중 이른 시간에 가장 활발하게 활동을 하고, 정오가 지나면 급격히 활동력이 떨어져 오후 4시가 지나면 거의 최저 수준이 된다. 그래서 오후 4시가 지나면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하는 편이 몸에 좋다. 인간의 몸은 원래 해가 뜨면 활동을 시작하고 저녁에는 활동을 멈추는 리듬으로 짜여있다. (출처: 이유 없이 아프다면 식사때문입니다 / 미조구치 도루)
나의 하루 시간표
나는 항암치료를 시작하면서 항암부작용 후유증으로 지금도 새벽 4시 30분이면 잠에서 깬다.
나의 미라클모닝
모닝루틴 (AM 5:00~11:00)
AM 4:30
기상
AM 4:30 ~5:00
나와 아침인사 (쓰담, 인사) / 몸을 깨우는 침대스트레칭, 침대정리 / 양치, 가글, 세수/운동복 갈아입기 / 미지근한 물 마시기, 체중&체온 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