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심재현 Dec 24. 2019

오십견 재발 막는 적절한 치료법!

오십견 치료



중장년층이나 고령층이라면 익히 알고 계실 어깨 질환이 있습니다. 바로 오십견인데요, 이것은 노화의 이유로 발생하는 대표적인 질환으로 극심한 통증으로 인해 일상 생활을 방해하는 요소가 됩니다. 또한 제대로 된 치료를 하지 않으면 통증이 계속해서 반복되며, 증상이 좋아지다가도 다시 재발되어 나타납니다. 어깨통증으로 고민 중이시라면 오늘 설명 드리는 오십견 치료법에 주목해주세요. 





오십견, 왜 나타날까?



흔히 알려진 오십견의 정확한 병명은 유착성 동결낭염 혹은 동결견으로, 어깨 관절 속 관절낭에 염증이 생기고 통증을 유발하는 증상을 가리킵니다. 또한 주변에 위치한 어깨 구조물들과 유착되면서 굳어지기 때문에 어깨의 운동성이 확연하게 저하되는데요, 이것이 오십견을 겪는 많은 분들이 팔을 들어 올리지 못하고 팔을 앞으로 뻗을 때 통증을 느끼는 이유입니다. 

오십견은 대부분 퇴행성의 이유로 발생하게 됩니다. 어깨는 생각보다 일상 속에서 미세 손상을 자주 입는 부위이며 운동량 역시 높은 부위입니다. 따라서 많은 부하와 압력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어깨 힘줄 및 인대 등이 노화되면서 어깨 관절이 굳어지게 되는 것이죠. 





오십견의 증상들!



- 어깨가 잠긴 것처럼 움직이기 쉽지 않다

- 팔을 들어올릴 때 통증이 생긴다

- 팔을 앞으로 순간적으로 뻗으면 극심한 통증이 발생한다

- 어깨 위에 물건을 꺼내기 어렵다

- 머리를 감고, 옷을 입는 것이 힘들어진다 





오십견 치료의 핵심은?



오십견은 수술이 아닌 비수술적 치료 만으로도 충분히 좋아질 수 있는 질환입니다. 오십견의 대표적인 증상은 어깨가 잠긴 것처럼 동작이 둔해진다는 것인데요, 따라서 약해져 있는 어깨 관절의 전체적인 기능 향상이 필요합니다. 이때에는 관절 속 구조물 전체에 증식제를 주사하는 프롤로 주사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프롤로 주사 치료는 근골격계 및 척추 질환에 적용할 수 있는 치료법으로써, 손상된 부위에 자가재생을 유도하는 증식치료입니다. 이는 손상됨으로 유발되는 통증을 개선할 수 있는 것은 물론, 관절 자체를 회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적절한 운동 치료를 실시하여 어깨 관절을 잘 풀어주어야 합니다. 나에게 맞지 않는 운동은 어깨에 또 다른 과부하를 불러일으키는 것이기 때문에 운동 전문의와 함께 나의 상태에 맞는 운동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청담마디신경외과 심재현 대표원장 프롤로 치료 모습



오십견 예방하는 방법들!



어깨 관절의 과사용은 퇴행을 가속화시키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일상 생활에서 어깨 관절을 풀어줄 수 있는 스트레칭을 자주 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프롤로치료의 명가 청담마디신경외과에서는 언제 어디서든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스트레칭 운동법을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밴드를 이용하여 생활 속에서 어깨에 뭉친 압력을 풀어주세요.



어깨강화운동

https://youtu.be/t6tOJEDm4hI 



청담마디신경외과 심재현 대표원장



현대인들은 반복적인 생활 환경을 살아가고 있기 때문에 최근 오십견의 발병 나이가 점점 더 어려지고 있다고 합니다. 잘못된 자세를 장시간 유지하거나 같은 자세를 반복하면서 미세 손상이 축적되기 때문입니다. 적절한 운동 만으로도 잠긴 듯한 어깨를 풀어줄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시고, 생활 속에서 자주 스트레칭 해주세요!


작가의 이전글 팔꿈치엘보, 핵심 원인은 과사용에 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