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목건초염
스마트폰이 보급화되면서 현대인들을 괴롭히는 만성 통증이 있는데요, 바로 손목 통증입니다. 손목에는 다양한 질환들이 존재하는데 그 중 엄지를 들어올리는 힘줄에 손상을 입는 것이 있습니다. 흔히 알려진 손목건초염이 바로 그것입니다. 과거 요리사, 악기 연주자 등 손을 자주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직업병의 일부로 흔했던 질병이지만 최근에는 엄지를 이용해 스마트폰을 들고 터치하는 분들이 많아져서 모두에게 피해갈 수 없는 질환이 되었습니다.
손목이 아프다면? 손목건초염 의심!
손에는 크고 작은 힘줄, 인대 등이 미세하게 모여 있어 작은 손상에도 일상 생활을 방해할 만큼의 통증이 생겨날 수 있습니다. 특히 드꿰르벵 병이라고도 불리는 손목 건초염은 엄지 손가락의 동작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엄지 손가락을 들어 올리는 힘줄과 이 힘줄을 감싸고 있는 막이 손상을 입으면서 두꺼워지는 질환이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부은 힘줄과 손목 내 구조물들로 인하여 손목을 사용할 때 마다 마찰이 생기게 되고 통증까지 발생하게 됩니다.
손목 건초염이 발생하는 대표적인 원인은 아무래도 손목과 엄지 손가락의 과사용에 있습니다. 특히나 스마트폰을 하다 보면 엄지를 많이 움직여야 하는 것은 물론, 스마트폰 자체를 들고 있는 것이 끊임없는 손목 관절의 사용을 유발하게 됩니다. 이로써 일상 생활에서 나도 모르는 사이 손목에 미세 손상을 입게 되는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임신 말기나 수유 중인 여성 분들에게도 손목 건초염 증상이 자주 발생합니다.
손목건초염의 증상들이 궁금해요!
손목, 그 중에서도 엄지 손가락을 향하는 손목 부근에 통증이 생긴다면 손목 건초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통증은 욱신거리는 느낌과 시린 통증, 쑤시는 통증 등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특히 손목을 좌우로 움직일 때 새끼 손가락 방향으로 꺾으면 극심한 통증이 생긴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하지만 손목에는 미세한 구조물들이 많기 때문에 어느 부분이 어떻게 손상되었는지는 자가진단으로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손목 통증으로 일상 생활에서 불편함을 느끼고 계시다면 병원에 내원하여 정확한 전문의의 진단을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손목건초염 치료, 꼭 수술해야 하나요?
손목 건초염은 대표적인 과사용으로 인한 질환임으로 손목 사용을 줄이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으로도 괜찮아 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손목 건초염이라고 해서 반드시 수술이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한 번 손상된 관절은 쉽게 회복되기 어렵기 때문에 비수술적 치료법을 진행하여 더 이상의 통증을 막아야 합니다. 통증의 현상 만을 줄여주는 소염제 처방 등의 단기적인 치료법보다는 손목 관절 자체를 튼튼하게 해주는 장기적이고 근본적인 치료법이 효과적인데요, 많은 분들이 찾고 있는 프롤로 주사 치료로 이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손목 관절의 빠른 회복을 돕는 프롤로 주사 치료!
손목처럼 관절의 크기가 작으면 치료를 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신경을 건드릴 수도 있기 때문에 숙달된 의료진에게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프롤로 주사 치료는 손상된 힘줄과 구조물을 찾아서 그곳에 정확하게 증식제를 주사하는 방법으로, 인체의 자연재생력을 최대한으로 끌어올려 약 6주 내외에 통증의 원인 자체를 치유합니다. 따라서 통증이 호전됨과 동시에 관절의 안정성까지 회복할 수 있습니다.
엄지 손가락 부근의 손목 관절이 아프신가요? 먼저 손목과 엄지 손가락을 편히 쉬게 해주세요. 그럼에도 통증이 사라지지 않는다면 질환으로 발전되었을 확률이 높으니 빠른 시일 내에 병원에 내원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