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신의료기술로 적용되어 팔꿈치 통증으로 고통받고 계시는 분들에게 희소식이 들려왔습니다. 바로 PRP주사(혈소판풍부혈장) 치료입니다. 이는 손상된 팔꿈치 인대 및 힘줄 등에 주사하여 빠른 통증 회복을 기대할 수 있는 방법으로, 그 효과를 입증 받게 되었는데요. 오늘은 이 PRP주사 치료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PRP주사 치료, 혈소판 풍부 혈장이란?
팔꿈치 질환에 적용이 가능해진 PRP주사치료는 정식 보존적 치료 중 하나로, 우리 몸의 혈액을 채취하여 그 속의 혈소판 만을 추출한 뒤 농축된 혈장을 치료제로 사용하는 치료법입니다. 이 혈장 속에는 풍부한 성장 인자 및 면역 세포의 분비 물질 등이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 통증 부위에 주사하였을 경우, 손상된 힘줄 및 인대 등이 빠르게 재생되면서 치유 과정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로써 통증의 원인 자체를 우리 인체의 힘으로 자연히 나아지게 하여 안전하고 효과적이게 통증 감소가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만성 통증을 호소하고 있는 환자 분들이라면 자체 회복력이 현저히 낮아져 있기 때문에 효과를 기대하기 좋습니다. 이러한 치료 방법은 이미 해외에서 그 효과를 인정 받아 흔하게 사용되고 있었는데요, 최근 국내에서도 팔꿈치 질환에 시행할 수 있게 되면서 많은 분들이 PRP주사치료를 찾고 있습니다.
팔꿈치 질환의 증상과 종류!
위의 설명드린 PRP 주사 치료가 적용될 수 있는 질환은 현재까지 팔꿈치 질환에만 가능합니다. 팔꿈치 질환은 상과염이라고도 불리며, 골브엘보와 테니스엘보 등으로 나뉩니다. 바깥쪽 팔꿈치 힘줄에 염증이 생긴 것은 테니스엘보(외측 상과염)라고 부르며, 안쪽 팔꿈치에 손상을 입은 것은 골프엘보(내측 상과염)라고 합니다.
팔꿈치 속에 위치한 힘줄은 손목을 끌어올리는 힘줄의 시작 부분이 존재하기 때문에 손목의 잦은 사용 역시 팔꿈치에 무리를 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팔꿈치 질환이 생기면 팔꿈치 통증은 물론 전체적인 팔의 힘이 저하되고 손등 저림 등의 증상도 같이 생겨납니다.
팔꿈치 통증에 효과적인 PRP 주사 치료!
만약 팔꿈치 질환으로 치료를 시작해야 한다면 PRP 주사 치료로 빠르고 효과적인 통증 감소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먼저 팔꿈치 관절 속 어느 부위에 손상을 입었는지 정확하게 진단하는 것이 필요한데요, 이를 통해 통증의 원인은 무엇인지 찾아내고 어느 부위에 주사를 할지 결정하게 됩니다. 이후 환자 혈액에서 채취한 혈장들을 통증 부위에 정확하게 주사해야 합니다. 혈장 속에 있는 성장 인자들이 조직 치유의 과정을 유도하게 되는데, 손상 부위에서 괴사 조직을 제거하고 새로운 혈관을 생성하는 등의 자가재생과정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는 자가 혈액을 이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안전하다는 장점이 있으며 수술을 하지 않고도 비수술적 치료로 충분히 까다로운 통증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만약 계속해서 팔꿈치 통증이 재발하고 다른 비수술 치료법이 효과가 없었다면, 청담마디신경외과와 PRP 주사를 상담해보세요.
숙달된 의료진과 함께 치료 과정을 설계한다면 무엇보다 효과적인 치료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