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수치료란?
도수치료는 통증만 없애는 치료라고 많이들 생각하십니다. 도수치료의 궁극적인 목표는 신체 기능을 회복시키는 것에 있습니다. 청담마디신경외과 도수재활센터의 치료 목표는 신체의 균형을 바로 잡고 바른 자세에 대해 이해하여 환자 스스로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오늘은 약해진 신체 기능을 회복해주는 효과적인 치료법, 도수치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도수치료의 시작은?
도수치료의 시작은 통증 부위를 정확히 파악하는 데 있습니다. 만약 목이 아파서 병원에 왔다면 정확한 진단을 통해 그에 맞는 도수치료를 시행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단순히 목이 아파서 도수치료를 받는 것과 거북목 증후군이라는 진단을 받은 후 도수치료를 받는 것은 크게 차이가 있습니다. 무엇보다 정확한 진단이 가장 중요한데요. 청담마디신경외과 도수 재활치료 센터는 통증 부위와 원인을 찾아내 통증완화, 자세교정, 건강한 생활습관을 위해서 치료 계획을 수립한 후 도수 치료를 시작합니다.
도수치료 어떻게 시작되나요?
정확한 진단 후 증상이나 질환에 따라 크게 4가지 방법을 두고 여기서 한 두가지 도수 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럼 4가지 치료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교정치료
무릎, 허리, 목, 어깨 등 통증으로 도수치료를 받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많은 경우, 통증의 원인이 특정 부위에만 국한되지 않으며, 한 부위의 통증이 여러 부위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도수교정치료는 틀어진 척추, 골반 등을 바로잡아 통증의 원인을 해결하고, 바른 자세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2. 근막 근육 이완술
긴장 등으로 인해 뭉치거나 수축된 근육 등을 풀어주는 치료로 수기치료, 또는 수축-이완 운동 및 반복 운동을 통해 근육과 힘줄의 연부 조직을 이완시키는 방법입니다. 근막, 근육이완술은 뭉친 근육을 풀어주고, 이로 인한 움직임의 제한이나 통증을 해결하는 치료입니다.
3. 관절가동술
우리 몸은 뼈와 뼈 사이를 연결하는 관절이 있어 움직일 수 있습니다. 관절의 움직임이 어려워지는 것을 ‘운동 제한’이라고 하는데, 관절 가동술은 염증, 구축, 수술 등으로 움직임이 어려워진 부위를 풀어주어 관절의 운동 범위를 회복시키는 치료입니다. 오십견이나 관절낭염 등의 질환, 또는 수술 후 재활 등에 사용됩니다.
청담마디신경외과 도수치료 진단 과정
총 5가지 과정으로 청담마디신경외과 도수치료 진단이 이뤄지는데요. 우선 자세 평가를 통해 몸의 비대칭을 확인합니다. 그리고 관절 가동범위를 평가해 목, 어깨 등 관절이 얼마나 움직이는지를 점검합니다. 그리고 직접 통증 부위를 만져서 뭉침 정도를 평가하는 촉진 평가를 진행합니다. 이를 통해 나온 결과로 치료 계획을 수립하게 되는데, 이때 환자의 스케쥴과 몸에 맞는 맞춤 치료 계획을 세우게 됩니다. 이후에 통증의 원인을 해결하고 치료는 물론 운동을 병행하여 건강한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만성 통증 치료, 수술 전에 먼저 도수치료!
청담마디신경외과 도수치료는 수술 전에 먼저 고려해야할 선택지입니다. 바쁜 현대인에게 꼭 필요한 치료만을 시행하는 1:1 환자 맞춤 치료를 시행하고 있으며, 정확한 진단으로 효과적인 치료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통증은 근본 원인을 잡지 않으면 안된다는 마음으로, 환자의 A부터 Z까지를 신경 써서 치료를 진행하기 때문에 내원하시는 환자분들의 만족도가 높습니다. 나아가 치료 후에도 환자 분들이 같은 통증으로 힘들어하지 않도록 사후 관리를 철저하게 해 개인의 건강한 일상을 책임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