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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좀 달려본 남자 Aug 21. 2024

자동차 주행시험장(4)

핸들이 오른쪽 달린 차량시험하기

RHD (Right Handle Driving) 차량 국내에서 시험하기


우리나라는 자동차 핸들이 왼쪽에 있으나, 인도, 인도네시아, 홍콩, 영국등 주로 이전 영연방, 일본과 관련 되었던 나라는 핸들이 오른쪽에 있다. 이런나라에선 차량이 중앙선에서 왼쪽도로 주행하도록 되어 있다. 보통 영어약어로 핸들이 오른쪽에 있으면RHD (Right handle Driving)이라고 부르고 마찬가지로 핸들이 왼쪽에 있으면 LHD (Left Handle Driving)라고 부른다.


 최근 대표적인 RHD 나라인 인도에서의 자동차시장 규모가 커지고 현대자동차 판매가 2위를 할 정도로 성장하였고, 인도네시아 공장도 가동이 되면서 현지의 상황에 최적화된 차량을 개발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전까지는 한국에서 차량을 개발하면, 한국에서도 생산을 하지만 해외공장에서 생산할 경우 현지에 맞게 엠블렘, 차량 컬러 혹은 내.외장을 약간 변경하는 수준이었지만, 지금은 국내에서는 판매하지 않고 현지국가에서만 판매하는 신차를 개발 할 수 있을 정도로 시장규모도 커지고 개발역량도 향상되었다.

특히 동남아시아 현지국가 경우는 판매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고, 상품성을 향상 시키는게 중요해서 현지국가 자동차 관련법규를 만족시키면도, 이전에 한국의 '스텔라' 차량처럼 작은 엔진에도 많은 인원이 탑승가능 하도록 공간등을 확보하여 실용성을 높혔다.

현지의 종교, 기후, 음악등도 고려하여 이를 반영한 실내 디자인 및 특이사양을 넣는다.


미국의 경우는 지역이 너무 넓어 라디오를 안테나를 통해 발송하는 전파로 들을 수 없기 때문에 우리나라에는 없는 '위성라디오'사양을 장착하는 것과 유사하다.


90년 초반에는 개발경험이 많지 않아 LHD과 RHD차량의 부품이 다르므로 성능차이가 많이 날 것으로 생각하여, 개발시험을 이중으로 진행하였지만, 부품 장착위치는 다를 뿐 안전관련 충돌시험 및 기타 성능시험에서 차이가 거의 없는 것으로 확인되면서 법규시험등 반드시 해야 확인항목들외에 많이 간소화되었다.


RHD차량국가인 인도네시아에 최근에 현대자동차 생산공장을 건설하고, 인도네시아만의 새로운 현지모델 (현지명: 스타게이저)을 개발하여 22년 드디어 첫차가 양산되었다. 물론 생산은 인도네시아 현지공장에서 하지만, 개발할 때 실차성능시험은 주행시험장 및 시험설비가 필요하므로 한국에서 약 2년에 걸쳐 실시하였다.

국내 실도로를 주행하면서 문제가 없는지를 확인 후 최종 양산하게 되는데 개발단계 차량이라서 검은색 위장막을 씌운 후 주행하게 된다. 가끔씩 사진에 찍혀 신문에 나기도 한다.


이지역 차량들을 운전하는 주행시험 엔지니어는 RHD차량을 수시로 운전해본 경험이 있기 때문에 국내도로를 별 무리없이 다닐 수 있다.  다만 이런차를 국내도로에서 시험할 때 가장 어려운 곳고속도로 톨게이트이다.

인도네시아에서 생산 할 RHD차량이라 핸들이 오른쪽에 있고, 우리나라 하이패스 기능 장착되 있지 않는 차량이라서 고속도로 진입시에 통행권을 뽑아야 하는데 팔이 닿지 않아서 파킹브레이크를 채운후 내려서 왼쪽으로 돌아가서 뽑아야 한다. 차량이 많이 밀리는 상황이면 뒤에 있는 차량들이 빨리 안간다고 '빵빵' 거려 당황 할 때도 있다.

고속도로를 나올 때도  다시 파킹브레이클 채운후 왼쪽으로 돌아가서  표와 함께 돈을 내고 다시 오른쪽으로 와야한다.

일부 엔지니어는 기다란 집게 (상가집 신발정리용)를 이용하여 차에서 내리지 않고, 통행권을 뽑고, 나올때 돈과 통행권을 이것으로 건네는 아이디어를 내놓아 칭찬도 받았는데, 이게 맘대로 되지 않아서 표나 돈이 떨어지는 일이 빈번하게 발생하여 일이 더 커지는 해프닝이 벌어진 적도 있다.

(신발집게를 이용한 고속도로 통행권 뽑기)


 하나의 해프닝은 겨울철에 일어났다. 더운 인도네시아지역 차량이라 히터 사양이 아예없다. 겨울철 개발시험을 진행하던 엔지니어들이 너무 추워서 운전을 불가능하여, 긴급으로 담요히터와 간이 열풍기를 장착하여 시험을 일정내에 겨우 마무리하였다.


이러한 노력으로 RHD 국가인 영국에서 아이오닉 5N이 '23년 올해의 차'로, 일본에서 아이오닉5 가 '22년 올해의 차' 로 선정되고, 인도와 인도네시아에서 점차 판매를 늘려가고 있다.


(인도네시아 현대차 전용모델 '스타게이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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