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고객 차량
여성고객 차량
미국 수출이 2000년대 말부터 본격적으로 다시 성장하기 시작하였는데 유난히 현대자동차 TUSAN(투산) 차량에서 여성고객들의 불만이 많이 발생하기 시작하였다. 그때 판매 데이터를 찾아보니 구매고객 중 여성고객 비율이 56%에 달해 많이 여성들에게 인기가 많은 차였고, 그래서 불만도 많았던 것이다.
이때 남자들만 있던 연구소에 여자신입사원이 한 명 들어오게 되었고 이런 계기로 여성고객차량 조사업무를 시작할 수 있었다.
최근 우리나라도 사회적, 문화적 배경이 변화함에 따라 여성의 사회적 역할이 확대되고 경제력이 향상함에 따라 미혼녀의 비율도 15세 이상의 경우 2020년 26.3% 로 증가하였는데 결혼은 필수가 아니라 혼자 살 수도 있다고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여성의 경제력 향상에 따른 차량에 대한 관심도도 증가하고, 차량 구매에 있어서도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으며 실제 여성구매고객 비율이 30%가량으로 나타났다.
여성은 통상적인 제품구매 시 개개인의 행동습관이나 라이프 사이클을 타깃으로 맞춤화된 제품을 원한다. 같은 제품이라도 세분화되고 다양화된 선택의 폭을 선호하며, 그에 따르는 가치와 특권을 위해서는 기꺼이 소비하는 경향을 보인다.
하지만 자동차란 특성상 이러한 세세한 부분까지 고려하기 어려웠기 때문에 그동안 많은 고려가 없었다.
여성이 차량에 탑승하여 운전을 할 때 필요한 편리사양들을 조사하였는데
1) 힐을 벗고 운전용 신발을 갈아 신는 여성운전자를 위한 신발 시트 언더트레이
2) 핸드백을 소지하는 여성운전자를 위한 가방 쇼핑백 걸이
3) 머리 묶은 여성운전자를 위한 시트 헤드레스트
4) 어린이 보호를 위한 어린이시트
5) 여성의 부족함을 채워줄 수 있는 자동파킹시스템
등이었고, 이러한 편의 장치들은 추후 신규개발차량에 반영되었다.
여성운전자들이 타는 차량의 특이한 문제점에 대해 조사가 필요하였기 때문에, 여자 신입사원이 주관이 되어 여성운전자 차량 약 50여 대를 조사하였다. 주로 보험 관련 업무 종사여성, 학교 선생님, 동네 아줌마 차량들을 조사하였는데, 첫 번째 보고 때 느낌을 말해보라고 하였을 때 '빵' 터졌다.
첫말이 "여자들 차량이 더 지저분했어요" 였기 때문이다.
조사된 문제점을 보면
1) 손톱이 길어서 차량 리모컨의 고무가 찢어지는 문제 및 차량손잡이 부분 스크래치
2) 하이힐등 구두에 의한 도아하단 플라스틱 스크래치 및 카펫, 보조매트 밀림
3) 화장품 묻은 손에 의한 컨트롤 버튼표면 지워짐
(추후 버튼시험법을 시험지그를 손통모양으로 바꾸는 계기가 되었다)
4) 남성대비 음료수 및 음식물 들고 타서 컵 홀더 주변 오염, 끈적거림
5) 뒷좌석 유아 및 어린이 탑승이 잦은 관계로 시트 후면 책보관 주행에 따른 맵포켓 처짐
여성운전자의 경우 쇼핑, 자녀 등하교 시 차량을 주로 사용하였다.
차량 동승자는 자녀가 80% 이상을 차지하였다. 등하교 시 간단한 식사 관계로 차량 내 음식물을
섭취하였 고, 음료수 및 과자류의 섭취가 전체의 79%를 차지하였다. 이로 인해 카펫 오염이 발생하였다.
6) 반지나 팔찌등의 액세서리 낀 채로 센터콘솔박스의 잦은 개폐로 흠집 및 손상
7) 20대 후반여성의 가장 큰 불만은 선바이저였는데 차 안에서 화장을 하거나 거울을 자주 보는 특성으로 인해 잦은 고장 및 작동 불량였고, 립스틱등 화장품에 의한 오염문제 많은 발생 하였다
8) 잦은 브레이크 작동이 많은 부분을 차지하였다. 운전 능숙도와 무관하게 차량의 공간적 위치파악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고 잦은 브레이크 작동으로 인해 브레이크 패드 마모가 많이 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여성 운전자의 경우 간단한 차량 정비법 (엔진오일 교환, 타이어 교체, 워셔액 보충 등)은 78%의 여성운전자가 무지하였고, 엔진룸 후드 개폐 경험은 대부분 없었지만, 작은 문제점이라도 보이면 빨리 서비스센터를 방문하여 차량에 대한 지식은 부족하지만 큰 문제 발생 이전에 신속히 대처함을 알 수 있었다.
주로 여성운전자의 차량용도는 출퇴근, 여가활동, 모임자리 이동 시 이용하는 근거리 이동에 사용하여 전체 한국평균에 비해 연평균 주행거리가 약 7,000km 정도 적은 결과를 보였다. (여성: 약 10,588km, 한국평균: 약 17,980km)
이러한 조사를 통하여 내장재 플라스틱 재질은 내 스크래치성 재질로 바꾸고, 선바이저등의 천들은 방오성 천들로 구성하여 화장품 오염에도 쉽게 닦아낼 수 있도록 하였다. 시트뒤 맵 포켓 그물망의 처짐 등은 강도를 강화하게 개선이 이루어지게 되었다.
시험검증을 위해서 개발차량의 사외 실도로내구시험을 진행할 때도 별도의 여성 시험운전자를 고용하여 시트뒤 맵포켓에 아동 동화책을 비치하고, 글로브 박스에도 영수증, 화장품 등을 넣은 상태로 10만 km 이상의 주행시험을 진행하면서 문제가 없나 등을 확인하였다.
사우디 아라비아는 그동안 여성들의 운전이 금지되다가 2018년에 처음으로 허용되는 등 해외에서도 여성들의 인권신장 및 경제권 향상에 따라 구매의 증대가 예상되므로 수출차량들도 여성운전자들을 고려한 차별화된 편의사양 개발을 고려하게 되었다.
이러한 세세한 결과들이 모여 차량개발에 반영되었으며 미국 제이디파워 내구품질조사인 VDS (ㅍㄷ에서 제네시스가 2020년 VDS 1위를 차지하는 원동력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