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찰스 Jun 20. 2016

내가 만났던 촌스러운 사람

이별 편

- 내가 만났던 촌스러운 사람 -


처음 신고 간 구두가 불편해서 새로 하나를 사야 했어. 알잖아, 내가 갔던 그 도시엔 계단이 너무 많았거든. 그런데 새로 산 것도 편하질 않아서, 발이 퉁퉁 부어올랐어. 할 수 없이 세 번째 구두를 사고, 네 번째 구두를 사고, 그러다 보니 다섯 켤레가 된 거야. 그러고 나서 알게 됐어. 제일 처음의 구두가 제일 편했다는 걸.
- 황경신, 「국경의 도서관」중.


그는 새 것보다는 오래된 것을 좋아하는 사람이었다. 디지털 보다는 아날로그 감성을 좋아하고, 문자 메시지 보다는 손으로 눌러쓴 글을, 티브이 보다는 라디오를 좋아했다. 이야기도 마찬가지였다. 낯 선 사람들과의 새로운 이야기보다 사랑하는 이와 공유했던 기억을 곱씹는 것을, 열 번이고 백 번이고 행복했던 기억의 조각을 다시 꺼내어 보는 일을 유독 좋아했다.


어느 날 그가 찾아와 사랑하는 사람이 생겼다고 했다. 봄 햇살이 가득한 정원에 앉게 되었다고, 그곳엔 따뜻함이 잔뜩 묻어 있는 탁자와 의자가 있고, 마주 앉아 차 한 잔을 같이 할 사람이 있다고 꽤나 보기 좋은 표정으로 말했다. 나는 그 시간이 곧 끝날 줄 알고 있었지만, 구태여 그의 기쁨을 망치고 싶지 않아 잠시 내버려 두기로 했다.


역시나 얼마의 시간이 지나 믿을 수 없이 달콤하고 따뜻했던 정원에서 걸어나온 그는, 이별을 이야기했다. 그가 사랑했던 사람은 새 것을 좋아하는 사람이었다고 했다. 익숙해져버린 그 대신에 새로운 사람을 찾았고, 그가 매일 꺼내어 보던 오래된 이야기보다는 낯 선 이야기를 듣고 싶어 했다고, 서로의 하루를 채워주던 시간들 보다는 새롭고 흥미로운 그 무언가 들을 찾아 떠나갔다고 이것 역시 꽤나 보기 좋은 표정으로 말했다.


나는 그와 함께 잠시 걷기로 했다. 그는 그가 앉았던 자리가 못내 아쉬운 듯 몇 번이나 고개를 돌려 보았지만, 점점 흩어져가는 그 자리엔 아무것도 없음을 확인하고서 터벅터벅 나를 앞질러 걸어갔다. 나를 앞지르던 그는 대체 새로운 것들에 뭐가 있는 거야? 그것들이 가지고 있는 게 뭔지 나도 확인해 봐야겠어. 라는 표정을 짓고 있었다. 나는 그에게 당신은 그저 당신처럼 살면 된다고 말해주고 싶었지만, 이것 역시 구태여 그의 자기학대를 망치고 싶지 않아 내버려 두기로 했다.




매거진의 이전글 Y에게 쓰는 편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