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국어 시간에 '여러 사람 앞에서 자신 있게 발표하기' 수업을 하고 있다. 2학년이라 발표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고 대부분 발표를 잘한다. 이상하게 고학년으로 올라갈수록 발표를 안 하려고 한다. 물론 아직은 부끄러워 잘 못하는 학생도 있고 목소리가 작아 잘 안 들리게 말하는 학생들도 있다.
첫째 시간에는
'내가 잘하는 것'에 대해 발표를 하였다. 발표를 시키다 보면 발표를 안 하려고 하는 학생이 있다.
"오늘은 패스 없어요."
라고 말하고 1 분단부터 차례로 발표를 시켰다. 그전에 여러 사람 앞에서 발표할 때 지켜야 할 것 네 가지를 순서대로 알아보았다.
우리 반은 남학생 13명, 여학생 9명 모두 22명이다. 발표할 때 부끄러움이 많은 학생이 여학생보다 남학생이 더 많았다. 한 명씩 앞에 나와서 내가 가장 잘하는 것을 발표하였다. 목소리가 작은 사람은 배에 힘주고 조금 크게 말하도록 했다. 다행히 22명이 모두 발표를 하였다.
발표할 때마다
"참 잘했어요."
하고 칭찬해 주었다.
발표하기 두 번째 시간에는
"내가 가장 좋아하는 친구가 누구이고, 좋아하는 이유를 말해 보아요."
"선생님, 1학년 때 친구 말해도 되나요?"
"선생님, 두 명 말해도 돼요?"
여기저기서 질문도 많다.
두 명의 남학생을 제외하고 다 발표를 하였다. 두 명은 정말 좋아하는 친구가 없다고 해서 강요하지 못했다.
금요일 국어 시간이었다.
"오늘은 우리 집에서 가장 좋아하는 사람은 누구이고, 좋아하는 이유도 말해보아요."
발표하기 전에 생각하는 시간을 주었다. 난 말하기 주제가 가장 쉬울 거라고 생각하고 선택하였는데 몇 명의 남학생들이 자리에서
"좋아하는 사람이 없어요."
라고 말해서 깜짝 놀랐다.
아직 2학년이니까 부모님이나 형제자매 중에서 충분히 좋아하는 사람을 선택할 거라고 생각했다. 전날처럼 오늘도 패스 없다고 말하고 모두 발표해야 한다고 말했다.
앞에 나와서 발표를 반복하다 보니 큰 목소리로 똑똑하게 말하는 학생이 늘어났다. 발표하는 모습을 보니 매우 귀엽고 기특했다. 보람도 느꼈다. 대부분 엄마, 아빠, 동생이었고 한 명이 할머니가 가장 좋다고 발표를 하였다. 좋아하는 사람이 네 명이라고 발표하고 네 명의 좋아하는 이유도 구체적으로 발표한 학생을 칭찬해 주었다. 이렇게 가끔 특별한 학생이 있다.
그런데 남학생 두 명을 보니 마음이 아팠다.
"저는 우리 가족 중에 좋아하는 사람이 없습니다. 그래도 엄마는 좋지만 다른 사람들은 싫어요."
이유를 물어보니 집에서 주로 아빠가 많이 혼내 주는 것 같았다. 아직 저학년이다 보니 솔직하게 말한다. 집에서 아이 편이 한 명도 없는 것 같아 걱정이 되었다.
늘 좋아하는 것과 잘하는 것이 게임이라고 말하는 학생이다. 사실 우리 반에서 담임과 친구들을 가장 힘들게 하는 학생이다. 하루에도 몇 번씩 친구들이 이른다. 연두(가명)다.
"연두가 복도에서 뛰었어요."
"연두가 밀어서 넘어졌어요."
"연두가 욕 했어요."
공부시간에도 반대로 말하고 늘 부정적인 말을 하며 수업을 방해한다.
금요일에도 책 모서리로 친구를 때려서 얼굴이 조금 빨갛게 되었다. 복도에서 소리 지르며 뛰다가 옆반 선생님께 주의를 들었다. 급식 먹고 양치하면서 바닥에 물을 뿌려 화장실 바닥에 물이 흥건하다. 아무래도 단단하게 주의를 주어야 할 것 같다.
걱정이 많이 된다. 아직 2학년인데 마음속에 불만으로 가득 차 있는 듯하다. 잘할 때마다 칭찬을 해주면
"아니에요. 저는 공부 못해요."
"글씨도 못써요."
하며 부정적으로 말한다.
올해 나의 숙제가 될 것 같다. 우선 월요일에 어머니와 전화로 상담하며 집에서 칭찬을 자주 해주어 자존감을 높여 주도록 말씀드리려고 한다. 집에서 기댈 언덕을 마련해 주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아직 2학년이면 긍정적인 생각으로 인성이 형성되어야 하는데 마음이 아프다.
학교에서도 부정적인 자아가 긍정으로 바뀔 수 있도록 좀 더 신경 써야 하겠다. 늘 꾸중만 들어서 그런 것 같다. 칭찬할 거리를 찾아서 자존감을 높여주고 자기 효능감도 키울 수 있도록 해야겠다. 올해, 아니 다음 주부터 나의 숙제를 잘 해결해 봐야겠다. 아직 2학년이니까 충분히 가능하리라 생각한다. 나는 전문상담교사 1급 자격증도 있으니 자신감을 가지고 배웠던 이론을 현장에 적용해 보아야겠다.
연두가 긍정적인 아이가 되어 친구들과도 잘 지내길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