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간섭하고서히 Oct 17. 2024

학점은행제 학점세탁 수월하게 편입했어요!











안녕하세요

학점은행제 학점세탁으로 수월하게

편입에 성공한 김○곤입니다!


저는 하고싶은 진로를 늦게 찾은 편인데,

수능 성적에 맞춰 전혀 연관없는 전공으로

전문대를 대충 졸업해서 난항이였죠


장기적으로 4년제를 나온 이력이 있어야

안정적일 것 같았고, 나중에 대학원까지

진학할 계획을 잡기로 했어요


다만 제가 보유하고 있는 평점이

엉망진창이였다보니 이번 기회에

개선 후 다시 대학에 가기로 했습니다



그래도 요즘은 일을 하면서

동시에 온라인으로 학력을 구축할 수 있는

다양한 길이 있어서 다행이였죠


그 중 가장 효율적일 것 같았던

교육부에서 시행하는 제도를 선택했고

덕분에 목표도 이뤄낼 수 있었어요


제가 거쳐온 과정을 공유 해드릴테니

저와 비슷한 길을 걷고싶은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1. 학점은행제 학점세탁,

수월하게 학사 편입하기!



최종적으로 석사까지 취득을 하려면

이 계획에 꼭 성공을 해야 했다보니

전략을 잘 짜려고 정보를 많이 찾아봤어요


이렇게 중간에 입학할 수 있는것도

학교마다 커트라인 기준도 달랐고,

모집 유형이 꽤 다양했었죠


제가 가고싶은 학과는 국립대에도 있고

어느정도 평점이 높아야 했다보니

수월하게 꼭 개선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여러모로 서칭하고 절차를 고심하다가

국가 교육제도를 통해 인강을 듣고

학사 전형의 조건을 만들기로 했어요


일반적인 유형보다 준비하는 입장에서

효율적이고 합격할 수 있는 확률을

높일 수 있을 것 같았죠



이미 4년제 학력이 갖춰져있어야

지원을 할 수 있었기 때문에 요건을

충족시킬 기간이 소요되긴 했습니다


저는 반대로 오히려 진입 장벽이 높아

경쟁률이 낮을거라고 판단했고


무엇보다 모집하는 정원과 관계없이

추가로 뽑은 T.O를 내주기때문에

승산이 있지 않을까 싶더라구요


이 부분은 전문 멘토님이 계시다보니

학습 설계부터 관리를 도와주신다셔서

저도 안내를 받아보기로 했죠











2. 학점은행제 학점세탁,

어떻게 운영되고 있을까?



다행히 정부에서 정식으로 인가받은

기관에 소속된 직원분이라고 하셔서

안심하고 안내를 받아볼 수 있었어요


개인적으로 좀 생소했었는데

제 생각보다 공신력이 높아서 놀랐죠


나라에서 법적으로 일반대와 동등한

효력을 갖추고 있었고 교육부 장관 명의로

학위를 수여받을 수 있었습니다


출석, 과제, 평가까지 전부 원격으로

참여할 수 있고, 시스템이 효율적이라

수월하게 편입 대비가 가능해보였어요


아무래도 성적도 개선하고 영어 학원도

다녀야해서 할게 너무 많았다보니

이런 환경에서 수혜를 크게 받았죠



분명 대학 과정이였는데도

학년의 개념이 딱히 없었고 총점제라

모아야하는 점수만 채워주면 됐습니다


그게 기한의 제약이 없기도 했고

자유롭게 본인의 노력 여하에 따라

모아주면 기간 단축도 할 수 있었어요


불필요한 시간이 낭비되지 않았고

복잡한 절차가 없는것도 좋았습니다


선생님께서 효율적으로 진학할 수 있게

플랜부터 조율을 해주신다고 하셔서

안내를 받아보기로 했죠











3. 학점은행제 학점세탁,

학사 학위 취득 조건은?



여기서 4년제와 동등한 효력을 갖추려면

총 140점을 쌓아야 했습니다


전공부터 교양, 일반까지 구분에 맞춰

과목당 3점인 온라인 수업을 듣고,

이수해주면 된다고 하더라구요


그런데 꼭 인강뿐만 아니라

다양한 경로를 통해 총점을 채워주면 되서

이런 점은 융통성이 있다고 느꼈죠



제일 신기한건 전적대의 개념이였는데

예전 대학 때 성적을 80점이나 불러와서

합산을 시킬 수 있었습니다


게다가 꼭 편입이 같은 전공으로

조건을 만들어야 하는건 아니였다보니

제가 나온 학과를 그대로 연계했었어요


남은 영역을 빠르게 마무리 하기위해

계획을 완성해보기로 했죠!











4. 학점은행제 학점세탁,

다양한 점수 인정방법?



남는 60점은 수업으로만 진행했을 때

총 3학기가 걸린다고 하셨죠


1년정도라 나쁘지는 않았지만

더 좋은 차선책이 있더라구요


다른 자격증이나 독학사를 통해

취득하는만큼 가산점을 보태서

기간을 빠르게 단축시킬 수 있었습니다


이참에 스펙을 하나 더 딴다는 생각으로

자격증을 하나 보태서 가기로 했고,

더 수월하게 편입할 수 있게 되었죠



결과적으로 저는 딱 2학기만에,

정확히는 8개월만에 종강할 수 있는

일정으로 확정을 지을 수 있었어요


거기다 멘토님이 과정이 끝날때까지

평점이 잘 나올 수 있도록 학습 지원을

옆에서 도와준다고 하셔서 든든했습니다


뿐만아니라 면접에 참고할만한 자료도

보태주시고, 영어를 준비하는 소소한 팁도

가르쳐주셔서 감사했었죠ㅠㅠ


더 미룰 이유가 없었다보니

저희가 예정한 계획대로 수강신청까지

바로 완료할 수 있었어요!











5. 학점은행제 학점세탁,

온라인 수업방식?



3주정도 뒤 개강날이 되었고

고정된 시간표가 없어서 주로 퇴근 후,

주말에 접속을 했던 것 같습니다


일주일에 한번씩 진도 순서에 맞춰

교수님의 녹화본 영상이 올라왔고

끝까지 재생해주면 출석이 채워졌죠


상대적으로 난이도도 쉬운 편이라서

공부하는 입장에서도 진도 관리하는데

수월할 수 있었어요


거기다 2주안에 늦지않게만 들어주면

출결이 채워졌고 그게 기본 점수로

메겨져서 케어가 편했죠


중간에 레포트와 2번의 평가가 있어서

은근 신경쓰이고 부담이 됐었는데

이 때 멘토님의 도움을 잘 활용했습니다


참고할 문헌을 함께 찾아봐주시거나

여러 요령을 알려주신 덕분에

큰 품 안 들이고 할 수 있었죠



어느정도 진도에 적응이 되고 나서부터

수료까지 문제없이 신경을 쓰면서

여러 병행이 쉬워지게 되었어요


인강을 틀어놓은 상태에서

영어 복습을 하거나 면접 자료를 보며

틈틈히 대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총 8개월을 무사히 이수하게 됐고

종강 후 복잡한 행정처리까지 멘토님의

도움을 받아 처리를 완료했죠


저는 3군데에 원서를 넣었는데

무려 두 곳에서 합격을 하게 되면서

편입에 성공까지 할 수 있었어요!











학점은행제 학점세탁,

저는 이런 과정을 통해 수월하게

편입을 할 수 있었습니다


현재 3학년으로 들어와서

벌써 두 번째 학기를 맞이했는데,

열심히 적응을 해가고 있죠


옆에서 책임감 있게 저를 케어해주신

멘토님께 정말 감사했어요!!


여러분도 원하시는 목표를 위해

화이팅하시고 이뤄지실 수 있도록

응원 하겠습니다!


긴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려요~








작가의 이전글 전기산업기사 자격증 학점은행제로 빠르게 조건 갖췄어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