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간섭하고서히 Oct 17. 2024

이미용 자격증 인강으로 종합면허 땄죠!




안녕하세요~

이미용 자격증 인강으로

종합면허 딴 윤 OO입니다^^



이미용 자격증은 아시다시피

미용실 창업이나 취업에 있어

큰 도움이 되는 자격증인데요



저는 현업에서 일을 하면서도

쉽고 간단하게 딸 수 있었죠~



그래서 저처럼 바쁘신 분들도

인강으로 종합면허 준비하는

비결을 공유해드리려고 해요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사무직으로

일을 하던 저는 사실 미용 분야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는데요~



헤어 디자이너로 일하고 있는

친구의 도움으로 준비를 해서

이 쪽으로 이직을 결심했답니다



준비를 하면서 자연스럽게 관련

자격증을 알아보게 되었죠



처음에는 단순하게 생각했는데,

온전히 배우고 창업을 하려면

다양한 자격증이 필요했어요







이미용 자격증은 헤어, 네일,

피부, 메이크업으로 나뉘는데



각 분야마다 자격증을 따로

취득해야 종합 면허라는 게

나온다고 하더라고요...



샵을 차리려면 필수적이라서

이왕 준비하는 김에 한번에

해치우자고 마음 먹었는데,



학원을 전부 다니자니 돈도

만만치 않았고 시간도 너무

오래 걸릴 것 같았습니다ㅠ



그리고 또 가장 큰 불편은

실기 시험 준비였는데요



미용은 손으로 직접 하는 게

대부분이라 연습이 중요한데



직장이랑 병행을 하던 저는

연습할 시간이 부족했죠



그래서 실기를 준비하는 건

한계가 명확히 보이더라고요



자격증을 안 딸 수는 없으니

효율적인 방법이 필요했고,



알고보니까 이미용 자격증은

미용 관련 2년제 이상을 나오면

바로 발급이 된다고 했는데요



문제는 제가 고졸이라는 거였는데,

친구가 국가교육제도를 활용하면

인강으로 딸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자기도 미용전문학사를

이걸로 땄다고 하면서 학습 멘토

상담 받아보라고 번호를 줬어요







학점은행제는 교육부가 주관하는

일종의 온라인 대학 제도였어요



평생교육제도라서 고등학교를

졸업자는 누구나 이용가능한데



인강을 들어서 학점을 이수하고,

일정 학점을 모으면 최대 학사

학위까지 취득할 수 있었습니다!



국가에서 하는 거라서 대학교를

졸업한 사람과 법적으로 동등한

학력으로 인정도 해준다고 했죠



전공 중에는 미용학이 있어서

이걸로 전문학사를 취득하면,



실기 과목 없이 전부 인강으로

종합면허 딸 수 있다는 게

정말 신기했어요ㅋㅋㅋ



학비도 학원비나 대학등록금과

비교하면 정말 저렴해서 비용

부담을 줄일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마음에 들었던 건

고졸인 제가 2년제 학력도

챙길 수가 있다는 거였죠



이미용 자격증도 인강으로 따고,

전문학사까지 완전 꿀이잖아용



많은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보니까 많은 사람들이

학은제를 이용한다고 했어요



확실히 일을 하면서도, 자격증

취득을 병행할 수 있다는 점이



저같은 직장인들한테 있어서

정말 최적의 조건 같았답니다







이미용 자격증을 위해서

미용학 전문학사 과정을

진행하기로 했는데요



전문학사를 따기 위해서는

전공 45, 교양 15, 일반 20

총 80점이 필요하다고 했죠



제가 대학을 안갔다 보니까

학점이니 전공이니 헷갈리는



부분들도 많았는데 멘토님이

플랜을 짜주셔서 편했어요^^



원래 연간 이수 제한이라고 해서

1년에 최대 42점까지만 들을 수

있기 때문에 4학기가 걸렸는데요



수업 말고도 다양한 학점 취득

방법이 있어서 기간을 훨씬

줄일 수도 있다고 했답니다!







학점 취득 방법으로는

전적대, 자격증, 독학사

3가지가 있다고 했어요



전적대는 이전 대학에서 이수한

학점을 끌어와서 쓰는건데 저는

고졸이라서 의미가 없었죠ㅠㅠ



이미용 자격증을 좀 더 빠르게,

인강으로 종합면허 따기 위해서

라이선스를 따기로 했어요



갖고 있는 자격증에 따라서

나라에서 학점으로 인정을

해주는 경우가 있었거든요



저는 딱히 있는 게 없어서

선생님이 알려주시는 걸로

두 개 따보기로 했습니다



한 달 정도 쉬엄쉬엄 하니까

바로 통과할 수 있었고요~



독학사는 1~4단계가 있는

대학판 검정고시였는데요



통과한 과목마다 4~5점을

인정받을 수 있다고 했죠



저는 가장 쉽다는 1단계로

3과목을 보기로 했습니다!



선생님이 보내주신 자료랑

인강도 결제해서 봤더니

합격했고 12점을 받았어요



시험이 1년에 한 번 뿐이라

열심히 준비해서 다행이었죠



결론적으로 4학기 과정을 저는

2학기로 절반이나 줄였답니다







이미용 자격증 인강으로 종합면허

따기 위한 과정은 짱 쉬웠어요!



한 학기에 15주 구성이고

최소 수료 기준인 출석 80%, 

성적 60점 이상이 필요한데

하나~~도 어려울 게 없었죠



일주일마다 과목 당 하나씩

인강이 올라오는데, 영상을

2주 안에 끝까지 시청하면

출석으로 인정이 됐거든요



그리고 모바일로도 가능해서

회사에서 일할 때 핸드폰으로

틀어두기만 해도 되더라고요!



덕분에 시간부족의 압박에서

벗어나서 마음이 놓였어요~



중간, 기말고사, 토론, 리포트 등

걱정되는 평가요소도 있었는데,



선생님이 알려주신 노하우로

문제없이 넘길 수 있었습니다



모든 과정이 인강으로 진행되니

일하면서 관리가 힘들 수 있는데



멘토님이 저의 학습 계획들을

워낙 잘 관리해주셔서 한결

수월하게 진행을 했어요ㅎㅎ







학습 과정을 모두 마치고 난 후,

마침내 이미용 자격증을 땄죠!



교육부에 제가 이수한 과목들을

등록하고 학위 신청을 하는 등

행정 절차를 밟아야 했지만



멘토님의 정확한 지침 덕분에

기간 내로 문제없이 진행했어요



인강으로 종합면허 딸 수 있을

거라고는 정말 생각도 못했는데,

정말 너무 기쁘더라고요~



이제는 종합미용면허증을 통해

이 쪽 분야에서 다양한 도전을

할 수 있을 것 같아 즐겁답니다



이미용 자격증을 준비하신다면

학점은행제 강력히 추천드려요!



여러분도 저처럼 쉽게 인강으로

종합면허 따시길 바래용








작가의 이전글 학점은행제 학점세탁 수월하게 편입했어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