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는 만큼 보인다

by 영상제작자의 일지


얼마전 코엑스 반도체 대전에 다녀왔다.


추석 이후 남편과 함께 반도체 산업 부품 관련 일을 추가로 배우게 되는데, 그동안 유튜브를 통해서 반도체 산업에 대한 공부를 하게 되었다. 그래서 이번 박람회는 우리에게는 중간 점검의 성격을 가진 현장 공부인 셈이었다.


사실 10년 전에 이미 이 일이 우리에게 왔었는데 그때는 도저히 엄두가 나지 않아서 선뜻 받아들이지 못했다. 하지만 이번에 다시 적극적인 제안을 받았을때는 자연스럽게 팀에 합류하게 되었다.


불과 몇년 사이에 유튜브에는 반도체산업 관련 교육 영상들이 많아져 있었다. 덕분에 유튜브를 통해 다각도의 공부를 할 수 있다.


전시장을 다녀보니 아는 만큼 보인다더니 정말 딱 아는 만큼만 보였다. 그래도 대한민국 반도체 산업의 전반적인 규모가 조금은 보이고 들렸다. 참여 업체들의 화학, 반도체 산업에 대한 설명도 어느정도 이해가 되어서 너무 재밌었다. 이런 상황이 신기했다.


특히 잘 알려진 일상 속의 불소 플루오린(F9) 원소는 반도체 산업의 핵심인데, 불소는 모든 미래 산업의 핵심 원소여서 최첨단 원소라고들 한다. 하지만 다루기가 너무 어려워서 아직까지는 대량 양산이 어려운 원소다. 얼마전 우리나라에 반도체 산업에 대란이 났던 이유도 바로 이 불소 때문이었다. 우리나라는 아직 불소를 다루는 기술이 미비해서 부득이 일본이나 다른 나라의 불소를 수입해서 쓰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여러가지 이유로 불소 수입국들과 관계가 틀어져버리면 불소 유입의 길이 막히게 되고, 그렇게되면 반도체 산업은 큰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대한민국은 아직 극한의 플루오린 원소를 다룰만한 기술이 되지 않아서 아직 연구중이지만 쉽지는 않다고 한다.


반도체 대전 관람객 70%이상이 호기심 가득한 눈빛의 젊은이들이었다. SK는 블랙 컨셉 그리고 삼성은 화이트 컨셉으로, 퀴즈풀기 QR코드 찍기 등으로 젊은이들이 반도체 산업을 쉽게 접하도록 소통의 장을 크게 열고 있었다.


갑작스럽게 반도체 산업이라니. 뜬금없는 공부를 하게 되어 많이 당황스럽지만, 다양한 경제 활동이 필요한 우리에게는 감사한 기회이고, 덕분에 이 분야의 공부를 하는데 뜻밖에도 재밌다. 주어지는 상황은 분명 이유가 있을것이다. 지금은 이런 상황이 벌어지는 것에 대해 잘 모르겠지만 겸손한 마음으로 재밌게 배워 나가도록 노력해야겠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가장 피해야 할 습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