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21세기 시선
이번 여름은 여느 때보다 태양과 가까워서 유난히 강렬한 태양빛으로 인해 대기가 작열했었다. 태양 에너지가 얼마나 강렬한지를 제대로 맛 본 화끈한 여름이었다. 지구가 태양에서 조금씩 멀어지고 비구름이 비를 뿌리면서 어느새 대기의 기온은 강렬했던 뜨거운 여름이 잊혀질만큼 서서히 싸늘해지고 있다.
수소를 핵융합해서 1억도의 인공태양을 만들어 그 에너지를 상용화 할 연구가 한창이라는데, 이것 하나만으로도 인간이 생각의 확장으로 신 임을 증명해내고 있다는 충분한 증거가 된다.
세상에,
인공 태양을 만들어
청정 에너지로 쓸 생각을 하다니.
조금만 관심있게 들여다보면 일상에서의 우리들의 생각도 이런식으로 조금씩 확장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자신의 상황과 조건에 맞게 다양한 형태로 아주 자연스럽게 끝없이 진화해나가는 수많은 과학적인 영적인 생각들.
'이거랑 이거랑 이렇게해서 이렇게 해볼까'
일상의 진화가 뭐가 있을지를 떠올리니 내 머릿속에는 속을 꽉 채운 맛있는 다양한 다이어트 김밥들이 가장 먼저 떠올랐다. 맛있어 보이고 풍성하고 먹을수록 건강해질 것 같은 쏟아져 나오는 다양한 다이어트을 보면서 '이걸 김밥에? 왜 그 생각을 못했지? 의외로 맛있겠는데?' 이렇게 혼잣말을 하며 입맛을 다시며 색다른 조화의 맛을 상상했었다.
중요한 것은
이건 나만의 생각이 아니라는 것이다.
우리 사회 전체의
일반적인 생각이라는 것이다.
왜냐면, 그렇게 만들어진 김밥들을 보면서 우리는 그 김밥의 본질을 바로 이해하기 때문이다. 생물학적인 측면, 사회적인 측면, 문화적인 측면, 심지어 그걸 인터넷 세상에서 손쉽게 접하고 그 자리에서 바로 원하기만 한다면 미국에 있는 친구에게 공유까지 할 수 있다.
음.. 열량이 낮고 각종 영양소와 섬유질이 풍부해서 다이어트에 좋겠군! 혈당 스파이크 걱정 안 해도 되고. 심지어 식재료도 사계절 내내 구입 가능하고 환율 걱정없이 1년 내내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겠어. 나는 탄수화물 관리와 혈당조절이 필요하고 탈모도 신경써야 하는데 딱이네. 눈 건강도 필요하니까 여기에 올리브 오일과 다진 마늘을 넣어 살짝 볶은 채썬 당근도 추가하면 좋겠다. 좋아. 필요한 재료는 이거 이거.. 온라인 새벽배송 주문하자.
누군가가 자신의 상황과 취향에 맞게 창의적으로 만들어낸 다이어트 김밥을 봤을 뿐인데, 우리 머리속에서는 나의 상황과 형편에 맞는 이런 다양한 생각들이 아주 자연스럽게 피어오른다.
우리 대부분은 식재료의 성분과 열량에 대한 어느 정도의 지식을 일반적으로 가지고 있고, 일반적인 의학상식도 가지고 있고, 농업과 물류시스템에 대한 일반적인 지식도 가지고 있고, 세계 정세와 역사에 대한 기본 상식은 알고 있고, 내 몸과 마음의 상태에 대해서도 기본적인 인지를 스스로 하고 있기 때문에, 수많은 정보 중에서 자신에게 맞는 정보를 분별해내고 선택한다. 그것으로 스스로를 성장시켜나간다.
다이어트 김밥의 예는 그냥 요즘 우리들의 평범한 일상의 한 부분이고 어느 누구나가 얼마든지 자유자재로 조합해낼 수 있는 소재지만, 그 내면을 들여다보면 전혀 그렇지 않다. 인류의 엄청난 지식의 진화의 레이어들이 층층이 겹겹이 쌓여온 결과물이기 때문이다.
우리 대한민국만을 생각해 보더라도, 국민 대부분이 전과목 고등교육을 받았고, 국민 대부분이 스마트폰이라는 컴퓨터를 24시간 곁에 두고 전세계의 지식을 흡수하고 있고, 30%이상의 시간을 인터셋 세상에서 보내고 있다.
나는 인간에 대해 이런 생각이 든다. 세상의 수많은 정보 습득으로 지식이 체득되고, 철학이 발달해 인품과 덕을 겸비해 건강한 몸과 정신을 겸비한 사람으로 거듭 진화해 나간다면, 스스로 가벼워져서 자연을 읽을 수 있고 내 앞의 한 사람의 행복을 위해 지혜를 발휘할 수 있게 되지 않을까. 결국 우리 인간은 맑고 깨끗한 공의 존재로서 스스로 존재하는 신 임을 자연스럽게 증명해내게 되는 것 아닐까.
그러려고 지금도 우리는 하루하루 일상의 모든 것에 최선을 다하고 있고, 보이고 들리는 모든 것을 공부로 생각하고 배우려는 자세로 임하고 있는 것일테니.
언젠가 있을 나의 생각의 확장이 어느 부분에서 어떻게 발현될지 전혀 감이 오지 않지만, 오늘을 잘 지내려고 한 발 한 발 노력해 나가고 있으니 분명 어느 지점에서 어떤식으로든 발현이 될 것이다. 그것이 무엇이건 우리 모두에게 120% 만족스러운 발현이면 더할나위 없겠다.
(거대한 불덩이인 태양 곁에 붙어서 오랜시간 공존하고 있는 콩알보다도 작은 아름다운 지구에 살고 있는 에센랩 김윤희의 오늘의 기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