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ecil Mar 27. 2022

자유로운 인생을 위한 시작

지금 이 순간이 최적의 타이밍입니다. 

최근 들은 한 강의에서 '배움에는 끝이 없고, 배우고 또 배우는 사람이 결국 자유로운 인생을 쟁취한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어쩌면 상투적인 이야기라서 식상하기도 하고, '공부'라고 하면 학창 시절 입시가 떠올라 진절머리가 날 수도 있는데 그날은 희한하게도 격한 공감을 하게 되었다. 약 3년간 코로나로 집에 묶이지 않았다면 관심조차 가지지 않았을 다양한 분양의 공부를 하면서, '내가 할 수 있는 일'로 가공하기까지 정말 치열하게 배웠고, 지금도 배우고 있는 중이다. 배우고 또 배우면서 조금씩 전진하고 있다는 자신감은 진정한 '자유'로 가는 에너지가 되었다. 


정말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자산을 만들고, 내 능력으로 호호 할머니가 되어서도 경제 활동과 사회활동을 할 수 있으면 정말 좋겠다는 막연한 상상을 현실로 만들고 싶었지만 쉽지 않았다. '내가 정한 목표, 내가 만든 스케줄, 내가 원하는 일' 이런 일을 하고 싶었고, 만약 찾아낼 수 있다면 비슷한 고민을 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모두 알려주고 싶었다. 자유로운 시간을 만들고 싶다는 열망으로 배우고 실천하면서 '지금 이 순간이 최적의 타이밍'이라는 사실을 알았다. 

지금 이 순간이 최적의 타이밍


배울수록 '앎'은 늘어갔지만, 정작 '나'에 대한 자신감은 반감되기 일쑤였다. 강의하는 분들은 항상 늠름해 보였고, '나는 어느 세월에 저기까지 가나'라는 회의감이 밀려왔다. 잘 다듬어진 글들로 출간을 하는 분들을 보면 '내가 감히'라는 생각에 머리를 쥐어뜯었던 적도 많았다. 항상 아직 아니라고, 송충이는 솔잎을 먹어야 한다고, 뱁새가 황새 쫓아가다 가랑이가 찢어진다는 부정적인 생각들이 발목을 잡았다. 


문제는 시작이다. 배우고 생각만 해서는 다음 일이 일어나지 않는다. 생각만 하고 있으면 부정은 끝이 없고 자신감이 생기지 않는다. '언제 시작할 것인가?' 그 순간이 바로 지금이다. 작은 시작이라도 일단 도전하고 만들어 가는 용기가 정말 중요하다. 행동하면서 계속 배우고 또 움직이면서 그렇게 일은 누적되고 새로운 기회가 생기는 기적들을  마주하면서 지금 자유의 문을 여는 중이다. 


1인 기업, 지식창업은 어쩌면 자유롭게 시작할 수 있고 언제든 조용히 자유롭게 그만둘 수 있다. 그만둘까 겁나서도 시작하지 않는 경우도 꽤 많다. 언제든 시작할 수 있고 언제든 그만둘 수 있다면, 사실 언제든 방향을 선회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는 의미가 된다. 일단 해보면 어디서 선회하고 어디를 보강할지가 보이니 두려워하지 말고 일단 시작하자. 


자신만의 지식 분야를 찾고, 그 분야의 달인들의 강의를 듣거나 영상을 활용하고, 책을 찾아보는 학습과정과 더불어 일단 행동하자. SNS 계정을 만들어야 한다면 지금 만들고, 커뮤니티에 들어가 더 많은 배움이 필요하다면 지금 등록하자. 승인 낙방으로 괴로워했다면 승인에 문을 두드리고, 공구를 하려다가 포기했다면 다시 도전하자. 어디서 시작하든 내가 할 수 있는 곳에서 출발하면 반드시 큰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이제는 개인의 시대라고 한다. 거대한 조직이 정보와 자금을 모두 틀어쥐고 약한 개인에게 권력을 행사하는 시대가 끝나고 개인이 가지고 있는 특별한 경험이나 지식이 공유되고 가치가 부여되는 시대다. 이런 시대야 말로 무자본, 무배경인 평범한 개인들이 각자의 능력으로 자유로운 삶의 기반을 마련하기 좋은 시절이다. 언제 또 올 지 모르는 평범한 개인의 시대에 함께 성장하면 얼마나 좋겠는가? 


오늘, 지금 이 순간 당신의 지식과 다양한 경험이 세상으로 나아가 소통하는 멋진 시작이 되길 바란다. 

이전 09화 '재테크'보다'나 테크'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