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10화. 언제 번 돈일까?

3부. 내가 번 돈 알아보기

by 웅사장
10-10.png





그래 맞아, 날짜야! 간편장부에는 '일자'라고 쓰여 있지만 어차피 날짜랑 같은 말이니까. 용돈기입장이든 간편장부든 날짜가 가장 먼저 나오는 이유가 뭘까? 그만큼 돈을 언제 벌었는지가 중요하다는 얘기겠지.


10-13.png


저번에 6월이었나? 나한테 와서 자랑한 적 있잖아. 쿠팡에서 옷을 팔았다고~ 그거 정확히 언제 돈 벌었는지 알고 있어? 꾸물거리는 거 보니까 생각 안 난다고 하려고 그러지? 그럴 줄 알고 내가 미리 날짜들을 알아봐왔어~


QUIZ. 곰곰이는 언제 돈을 벌었을까?


6월 20일에 고객이 곰곰이 스토어에서 옷을 샀다. 곰곰이는 6월 21일에 바로 발송을 했다. 고객은 6월 27일에 구매확정을 눌렀고, 정산금은 7월 5일에 들어왔다.



1번. 고객이 구매한 날: 6월 20일

2번. 곰곰이가 옷을 발송한 날: 6월 21일

3번. 고객이 구매확정을 누른 날: 6월 27일

4번. 정산금이 지급된 날: 7월 5일


홈택스에 이 문제와 관련된 답변이 있는데, 이걸 먼저 보여줄게.


안녕하십니까? 항상 국세행정에 대한 관심과 협조에 감사드리며, 답변내용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반환조건부 판매, 동의조건부 판매, 그 밖의 조건부 판매 및 기한부 판매의 경우에는 그 조건이 성취되거나 기한이 지나 판매가 확정되는 때를 공급시기로 보는 것입니다. 다만, 대가를 받고 세금계산서, 신용카드매출전표, 현금영수증, 영수등을 발급하면 발급하는 때를 공급시기로 하는 것입니다.


말이 좀 어렵지..? 쉽게 얘기해줄게!

곰곰이 너도 온라인에서 물건을 많이 사봤지? 물건을 받은 뒤에는 구매확정하라는 메시지가 오기도 하고, 구매확정을 하면 포인트를 주는 곳도 있잖아. 왜 이렇게 판매자들은 고객이 구매확정을 하도록 노력하는 걸까? 구매확정을 해야 판매가 이뤄지는 걸로 보기 때문이야. 온라인 판매는 "구매확정"이라는 조건이 있는 조건부 판매로 보기 때문에, 구매확정을 눌렀을 때 판매가 된 것으로 인정한다는 거야. 그러나 혹시라도 구매확정 전에 영수증을 발급했으면 그 날이 판매한 날이 되는 거고!


그런데 실제로 확인할 수 있을까?

사실상 일일이 구매확정일을 확인할 수가 없어. 처음에는 판매량이 한두건 정도겠지만 나중에는 하루에도 몇십건, 몇백건 판매가 될 수 도 있잖아? 그런데 이렇게 판매된 상품의 구매확정일을 일일이 다 확인해서 하나씩 장부에 적으려면 시간이 너무 걸리니까. 이건 현실적으로 너무 힘들어.


그래서 실무에서는 이렇게 하고 있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든 쿠팡이든 각 오픈마켓에서는 월별로 "부가세 신고내역"이라는 자료를 제공해.(마켓마다 명칭이 조금 다르긴 해) 이게 뭐냐하면 한달동안 우리가 번 돈들을 결제수단별로 나눠서 정리해 놓은 표야. 바로 이걸 가지고 장부를 작성하는 거지! 우리가 언제 번 돈인지 일일이 확인해서 장부에 적기보다는 오픈마켓에서 제공해주는 자료들을 가지고, 매월 말 한번에 장부작성하는 게 훨씬 현실적인 일이야.


이건 내 개인적인 생각이 아니고,

지금 세무서비스를 해주고 계시는 세무사님들도 이 자료를 가지고 장부를 작성하고 있고, 장부 서비스들도 써보면 이걸 이용해서 신고를 하고 있어. 그래서 우리도 오픈마켓에 들어가서 이 자료를 참고하여 장부를 적어볼 거야. 오늘은 간단하게 구경한다고 생각하고,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부터 가보자!




경로: 스마트스토어센터 메인 > 정산관리 > 부가세신고 내역



10-12.png



10-11.png


월별로 조회를 해보면 이렇게 신용카드 매출, 현금영수증 매출, 기타매출로 나뉘어져서 나오는데, 이것들을 장부에 적어주면 돼. 적는방법은 다음시간부터 차근차근 얘기해줄게!


한 달 동안 번 돈을 한 번에 적기 때문에 날짜에는 월말(8월이라면 8월 31일)을 적어주면 돼!


(참, QUIZ정답은 3번이야!)






10화정리.jpg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9화. 용돈기입장 같은 간편장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