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에게 배우네요

이부작의 팔자 詩

by 이부작

금요일,

열 살 아들이 쓴 방학 일기를 아래와 같이 살짝 공유드립니다. 이 글을 읽고 아들이 대견하기도 하고 참 든든하다는 생각도 들었는데요, 멋진 글 이웃인 골든글러브님이 말씀하신 '궁즉통 : 궁하면 곧 통한다'라는 단어를 아들도 황소 수학을 통해 몸과 마음 자연스레 체득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치열하게 시험 준비를 하고 있는 아들을 보며, 이부작도 요즘 회사 일을 너무 느슨하게 생활하고 있지 않았나 반성을 해보며 이제 다시 마음을 다잡아 보겠습니다. 오늘은 열 살 아들에게서 인생 한 수를 배웠는데요, 그래서 더욱 기쁩니다.


마지막으로 아들의 글을 보고 영감이 떠올라 맨 밑에 간략히 N 행시(팔자 詩)도 만들어 봤으니 시간 되시면 함께 감상해 보시기 바랍니다. 날씨가 많이 춥습니다. 몸과 마음 따뜻한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 금요일 : 값비싼 '금'처럼 가치 있고 빛나는 '금'요일 되세요~



2026.1.26(월)

제목 : 성취도 평가


나는 황소를 다닌다. 그런데 곧 무서운 시험이 찾아온다.

그것은 바로 성취도 평가이다!! 4-1에서 6-2까지 다

치는 시험인데 다 준비해야 해서 힘들다. 그런데 성취

도 평가를 치는 걸 준비하면서 실력이 는 것 같다.

그리고 준비하면서 몰랐던 것을 다시 잘 풀어내면

너무 뿌듯하다. 그리고 또 깨달은 게 있다. 틀린 것은

다시 많이 틀리고 똑같은 답으로 틀린다! 그래도

계속 복습하고 복습하고 생각하고 이해하다

보면 어떤 문제든 다 풀 수 있는 느낌이다. 공부하느라

방학 내내 여행 가거나 놀진 못했지만 성취도를

준비하는 뿌듯함이 아쉬운 마음을 없애준다. 성취도

평가를 잘 볼 수 있게 모두들 응원해 주세요^^


* 아들이 방학 동안 어디로 여행 가지는 못했지만 인라인, 티볼, 바둑, 오목, 탁구, 피아노, 일본어 등등 자신이 좋아하는 걸 계속 배우고 놀면서 잘 지내고 있습니다. 너무 공부만 하는 건 아닙니다~


[이부작의 팔자 詩 + N 행시]


아들에게 배우네요_이부작


지랑이 스라이

판에 핀 장미를

워싸는 이프럴


성운의 으른 빛

에 닿아 부른 날


주 담긴 물 속에

파편은버엔딩

.

.

.

.

.

.

.

.

.

.

.

.

.

술 같은 강의 꿈


[이부작의 시 해석]

이 시는 4월의 봄날, 낮과 밤의 풍경을 그린 8행의 팔자 詩이며 각 행의 앞 글자를 동일하게 반복 시킨 게 특징입니다.

시의 내용을 살펴보면 낮에 저 멀리 아지랑이가 올라오고 들장미를 에워싸다가 어느새 밤이 됩니다. 그리고 자정 무렵 밤은 깊어가고 '게성운'의 빛이 자색 이불처럼 외갓집에서 잠자는 아이의 배에 게으르게 내리고 있습니다. 아이는 자다가 일어나 문쪽에 있는 요강을 찾아 쉬를 하는데 물을 많이 마셔서인지 파편이 끊이지 않습니다. 이때 '램프의 지니'처럼 요강도 단잠을 자다가 꿈을 깨고 나타나 앞으로 아이에게 요술 같은 마법이 벌어집니다. 끝.


[게성운 정보_네이버 AI 브리핑]


게성운(M1, NGC 1952)은 1054년 초신성 폭발의 잔해로, 황소자리에 있는 초신성 잔해이자 펄사풍 성운입니다.


기본 정보

겉보기등급 +8.4로 맨눈으로 볼 수 없으나 쌍안경으로 관측할 수 있습니다.

지구로부터 약 6,500광년 떨어져 있으며 지름은 약 11광년입니다. 현재도 초속 1,500km로 팽창 중입니다.

중심 펄서

중심에는 태양과 같은 질량의 중성자별(펄사)이 초당 약 30회 회전하며 성운을 밝힙니다.

이 펄사는 1969년 아레시보 천문대에서 발견되었습니다.


역사와 명칭

1731년 존 베비스가 처음 발견했고, 1758년 메시에가 목록에 M1로 올렸습니다.

1844년 윌리엄 파슨스가 게 모양이라 하여 ‘게성운’이라 이름 붙였습니다.


관측·연구

게성운은 하늘에서 가장 강한, 지속적인 에너지 방출원으로 X선·감마선을 강하게 방출합니다.

2003년에는 X선이 토성의 위성 타이탄 대기에 차단되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Resized_20260126_235452.jpg?type=w1
Copilot_20260130_060706.jpg?type=w1


https://blog.naver.com/smile_2bu/224016657158

https://m.blog.naver.com/gonhsj/224160676136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