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만화그리는목각인형 Jun 21. 2017

나는 주인공인가?

  사고팔고, 선물로 주기도 했고, 버릴 수도 있었다.


  노비. 


  사람이었지만 사람이 아니었던 그들을 그렇게 불렀다.


  한때는 이 나라 백성 절반이 노비였었다고도 한다. 


  좋은 주인을 만난다면 모를까, 노비들이 사람답게 살기란 도망치지 않고서는 이룰 수 없는 일이었다. 


  이러한 도망 노비들을 쫓는 현상금 사냥꾼들을 ‘추노꾼’이라 했다. 


  없는 이들이 없는 이들을 잡아들이는 세상. 


  그들 뒤에는 돈을 움켜쥔 양반들이 있었다.


  그리고 몇 백 해가 흘렀다. 


  대다수가 느끼지 못할 뿐 세상은 그때와 별반 다르지 않다. 


  아니 느끼고는 있지만 애써 외면하는지도 모를 일이다.


  힘없고 배경 없는 이들이 주인공이 되기란 드라마에서나 가능하다. 


  그래서 그런 드라마에 힘없는 사람들은 열광하는지도 모르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살아가기, 살아남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