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멜레온의 시》
주인공 강토가 친구 나라와 연인 장미를 만나면서 인간 사이 관계를 탐구해가는 과정을 1인칭 시점으로 말하는 《카멜레온의 시》.
김세영(1953-) 글에 허영만(1947-) 그림인데 정확히는 조운학(1953-)이 그렸다.
이 작품이 여타 만화와 다른 점은 만화 곳곳에 랭보(Arthur Rimbaud, 1854-1891), 로트레아몽(Comte de Lautréamont, 1846-1870), 이승훈(1942-) 시가 인용되고 있어서이다.
글에 시를 끼워 넣었는지 시를 찾아놓고 글을 썼는지 아주 자연스럽게 녹아들어 만화이지만 시 여러 편을 묶은 시화집이라고 해도 틀린 말이 아니다.
이 작품에 주로 인용된 시는 이른바 악마주의 시에 해당한다는 말도로르(필명·로트레아몽) 시이다.
로트레아몽은 프랑스 사람이고 본이름은 뒤카스, 1868년에 나온 《말도로르의 노래(Le Chant de Maldoror)》라는 시집이 있으며 스물네 살 젊은 나이에 죽었다는 내용까지 찾아봤을 만큼 이 만화는 나를 파고들게 했다.
아름다운 여자 장미와 못생기고 뚱뚱하지만 순수한 영혼인 신혜.
둘 가운데 누가 더 좋으냐고 화실 친구들과 토론 아닌 토론도 했었다.
나로서는 예쁘지만, 불안한 장미보다 편한 신혜가 좋았는데 최소한 사람을 저울질하지 않는다는 믿음 때문이었다.
주인공 가운데 한 사람인 나라는 시인이자 기타리스트였고 뛰어난 권투코치였다.
작품에 빠져들다 보니 나라가 읊조리던 시가 좋아졌고 기타연주가 부러웠다.
하루는 화실에 후배가 들어와 신고식이라 할 수 있는 자기소개 시간을 가졌는데 기타 좀 친다고 했다.
“그럼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 할 수 있어?”
그때까지 화실 분위기에 눌려있던 녀석은 내 말에 알 듯 모를 듯한 웃음을 지었다.
이윽고 화실 구석에 쓸쓸히 놓여있던 통기타에서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Recuerdos de la Alhambra·레쿠에르도스 데 라 알람브라)’이 흘러나왔다.
술 먹고 들어오던 선배들에게 고문당하던 기타가 제대로 빛나는 순간이었다.
아, 더벅머리에 여드름이 수북한 남자에게 빠져버릴 줄이야.
내 성 정체성이 의심되는 순간이기도 했다.
“이 음악은 프란시스코 타레가 작품인데요. 궁전 창밖 달을 보며 실연으로 입은 상처를 음악에 담았다고 해요. 트레몰로 주법으로 신비로움과 애절함을 더해 알함브라 궁전 정서를 가장 잘 나타낸 음악으로 평가받습니다. 이 통기타 말고 클래식 기타로 해야 제맛을 느낄 수 있어요.”
녀석은 연주를 마치자 낮게 깔리는 목소리로 뻐기듯이 말했다.
다음 날부터 난 녀석이 할 일을 대신하는 개미가 되었고, 녀석은 기타를 연주하는 베짱이가 되었다.
누구에게나 젊은 날을 한 번쯤 물들이는 작품이 있을 터이다.
이사할 때마다 내 낡은 책시렁을 어김없이 채우고 있는 《카멜레온의 시》.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 기타 연주곡을 틀어놓고 읽으면 더 좋다.
·클래식 기타(classic guitar)
기타 초기 형태를 지나 처음으로 그 틀이 잡혀서 아직도 널리 쓰이는 기타 형태.
클래식 기타는 작은 오케스트라라고 할 만큼 다른 종류 기타들은 그 화려함을 따라갈 수가 없다고 한다.
모양은 넥과 프렛이 포크 기타보다 두껍고 더 넓으며 줄이 나일론이라 나일론 기타라고도 한다.
·포크 기타(folk guitar)
모양은 프렛이 클래식 기타보다 좁아서 음역이 더 넓고, 줄이 철사여서 스틸기타라고도 부른다.
연주방법은 탄현을 하는 오른손 경우 피크로 줄을 퉁긴다.
잔잔한 아르페지오와 신나는 스트로크를 자유자재로 할 수 있어 취미용으로 널리 쓰인다.
·팜므파탈형 여자 장미 그림은 작품 내용을 잘 전달하려고 색을 입혔습니다.
작가 저작권을 해칠 의도가 없음을 밝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