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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토마스 Jan 25. 2024

EP 8. '도대체 어떤 게 맞는거야?'

[소비자가 바라본 스페셜티 커피]



'도대체 어떤 게 맞는거야?'



최근 스페셜티 커피에 입문한 지인을 통해서 들은 질문이었다.



사정은 이러하다.


유튜브를 통해서 알게 된 지식을 근처의 카페에 가서 물어봤는데 완전히 틀린 정보라며 매장에서 1시간가량 그 내용에 대해서 투정 아닌 투정을 듣고 왔다고 했다.




인터넷이라는 광대한 정보의 바다에서는 수많은 정보가 떠돌아다니고 있다.


단적인 예로, 커피에서 맛에 대해서 설명하게 될 때, 아직까지도 이전에 사용하던 혀의 맛 구조에 대해서 설명하는 사진을 아래의 왼쪽 사진을 올리는 자료들이 많다. 최근의 연구된 내용에서는 다양한 미각 수용체들이 혀 전체적으로 분포되어 있다는 도표가 소개되고 있다.

(물론 혀의 양쪽 옆면이 비교적 신맛을 더 잘 느낀다는 연구결과가 있기는 하다)





물론 이미 오랜 기간 서로 조율하며 어느 정도 입문자에게 가이드를 제공할 수 있는 취미도 있지만, 스페셜티 커피 같이 최근 급물살을 타고 격변의 시간을 보내고 있는 취미에는 기존에 있던 자료와 최신 자료들 간의 간극이 심각하게 맞부딪칠 때가 잦다. 


그렇기에 많은 업체들과 인플루언서들이 본인들이 큐레이팅한 자료들을 소개하는 채널들이 많아졌다.



지인에게 추천을 해주다가 떠올라서 작성하는 오늘의 포스트.


필자가 생각하는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는 매체들을 정리해서 소개하는 시간을 가져보려 한다.



(필자도 최근 패트리온이라는 유료구독 멤버십을 오픈해 현업에 퍼져있는 자료를 정제된 자료를 올리기에 집중하고 있다. 혹시라도 궁금하다면 인스타그램을 참조.)



#블랙워터이슈(뉴스)


링크: 블랙워터이슈대한민국 커피 No.1 Channel : 블랙워터이슈 (bwissue.com)



국내에서 가장 다양한 뉴스를 접할 수 있는 매체. 


비록 입문자들을 위한 커뮤니티가 형성되어 있지는 않지만, 


글로벌 트렌드를 가장 빠르게 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남자커피(유튜브)


남자커피 Namja Coffee - YouTube



장비 리뷰 및 다양한 커피 관련 컨텐츠를 소개하는 유튜브 채널.


초반에는 카페 음료 관련된 컨텐츠를 진행해오다가 커피 장비 리뷰를 진행했으며 최근에는 다양한 콜라보를 기반으로 한 컨텐츠를 진행한다.


"커피깎이"라는 할인 컨텐츠를 진행하기 때문에 기능이 원하는 기준에 맞다면 저렴한 가격에 중급기 정도의 장비를 구매할 수 있다.


정말 입문자들의 눈높이에 맞춰서 장비를 리뷰하고 소개하기 때문에 쉽게 커피 정보를 이해할 수 있다.




#안스타(유튜브)


링크: 안스타 - YouTube



팟캐스트 및 교육 콘텐츠 중심의 유튜브 채널. 


SCA 교육 트레이닝 AST 자격증을 통한 교육 컨텐츠를 시작으로 "월커"라는 게스트를 초대해서 진행하는 팟캐스트류의 토크 컨텐츠를 진행한다.


그 외에 


최근은 글로벌로 본인의 비지니스를 넓혀 해외의 커피 정보까지도 알아볼 수 있다.


국내외 전문가들의 의견을 들어볼 수 있는 팟캐스트가 유익한 채널이다.




#그리니시레터(뉴스레터)


링크: 그리니시 레터 (stibee.com)



전세계 생두 소식을 알려주는 뉴스레터.


매주 발간되는 뉴스레터이며, 단순히 생두 소식 뿐만이 아닌 전세계 커피시장에 관련된 소식을 다양하게 들을 수 있다.


비싸게 판매되는 다양한 옥션 소식을 간략하게 들을 수 있으며, 간추린 뉴스에서 유용한 소식을 접할 수 있다.




#빈브라더스 뉴스레터 & 아카이브


링크: 빈브라더스 아카이브 (oopy.io)



빈브라더스 로스터리에서 소개하는 뉴스레터 및 판매되었던 싱글오리진을 정리하는 아카이브.


실무자들이 겪는 고민들을 들어볼 수 있고, 어떤 커피가 시중에 유통되어 있는지 정말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물론 하나의 로스터리에서 얘기하는 커피에 대한 정보이지만, 국내에서는 가장 디테일한 커피 특성 및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





물론 해외 매체까지 다루면 더 자세한 소식과 정보를 전달받을 수 있지만, 국내에도 입문자들에게는 충분히 정확한 정보를 받을 수 있는 매체들을 다루어보았다.


물론 기존의 이론이 틀렸다고 얘기하는 것은 아니고, 지금 나오고 있는 정보들도 나중에는 충분히 변하게 될 정보일 것이다. 


하지만 이전보다는 과학적으로 다루는 이론들과 증명들이 근거있는 정보들을 전달받게 되는 요즘이다.


어떤 정보를 받던 간에 그 정보가 뜻하는 바를 잘 알아채고, 어떻게 현장에서 적용해야하는 것까지 소개해야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런 의미에서 위와 같은 매체들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생각해서 오늘 소개해보았다.


위에 했던 질문에 대해서 답을 하며 마무리하겠다.




"커피는 깍쟁이라 그때그때 달라."




- EP 8 END.






*[소비자가 바라본 스페셜티 커피]는 매주 목요일 오후 9시에 발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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