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habu Feb 05. 2024

그릿과 사십

나란 여자

나는 근성이 없다.

성공의 필수 요소라던데,,


적당히 공부하고 적당히 일하고

적당히 결혼하고 적당히 적당히 적당히,,,


이 눔의 회사는 언제 그만둘 수 있나.

아 육아는 왜 이렇게 어렵고 힘든가

아 30에 결혼해야 하는 줄 알고 했는데,,,


돌파구 없어 보이는 삶에 한탄만 늘어갈 때

30대인 나에겐 누구도 삶의 방법을 알려주지 않을 때

우연히 Grit 이란 책을 읽게 되었다.


그리고 내 인생 왜 요 모양 이 꼴인지 뒤통수 세게 후려갈기며 한 대 맞고

크게 깨달았다.


난 근성이 없었다........


왜 아무도 나한테 알려주지 않았어?

왜 우리 엄마 아빠는 나한테 끝까지 해보는 거라고 말하지 않았어?

그냥 내가 깨닫기를 바라셨을 수도 혹은 부모님도 근성은 없으셨을 수도

끝까지 해보는 힘


근성 없는 30대 이후는 삶이 내 멱살을 잡고 끌고 갈 뿐

나는 제자리에 머물고만 싶어 불평만 가득했다.


친구가 한 나에 대한 말이 너무

나란 인간을 한 문장으로 요약해 버려 씁쓸했던 날


"뭐든 시키면 오~ 웬만큼 하는데 싶지만 결코 그 이상은 하지 않는다."

한 문장으로 요약당한 내가 한없이 부끄럽다.


작가의 이전글 나라는 여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