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채진웅입니다. 어제는 지하철 광고 왜 하지?(https://brunch.co.kr/@chaejinwoong/41)라는 글을 통해서 브랜드 마케팅인지 퍼포먼스 마케팅인지 어떤 광고가 중요한지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정답이 궁금하시다면 본 링크 글을 한번 읽어 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성과측정 마케팅 일명 퍼포먼스 마케팅.
딱 듣기만 해도 어렵게 느껴지고, 시간 많이 잡아먹을 것 같고, 그래서 하기 싫어지고, 엄두도 안 나고 그렇게 들리지 않으시나요? 제가 처음에 시작할 때 그랬습니다.
소상공인 분들을 대상으로 강의를 진행하다 보면 질문 시간에 항상 하시는 말씀이 있습니다.
"너무 바빠서 도저히 마케팅에 신경 쓸 시간이 없어요. "
제가 강의만 하는 사람이 아니라 직접 분식집과 닭발집, 출장세차에 카드 영업, 쇼핑몰 운영까지 안 해본 일이 없는 사람인지라 사장님들께서 어떤 마음으로 저에게 그런 말씀을 하시는지 백번 공감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더더욱 성과측정에 대한 부분을 강력하게 말씀을 드리는 편입니다.
성과측정이라고 하면 다들 어려운 구글 애널리틱스나 전문 프로그램으로 분석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시는데 물론 잘 활용할 수 있다면 고객의 구매 성향을 파악하고, 유입 키워드를 통해 구매 전환율을 높일 수 있는 것 은 사실이지만 소상공인 분들은 굳이 그렇게까지 할 필요는 없다고 조심스럽게 말씀드려 보고 싶습니다. (솔직히 어렵기도 하고 진짜 그럴 시간이 없기 때문입니다)
저는 소상공인 분들께 강의를 할 때 마케팅을 하고자 하신다면 꼭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무료 마케팅 툴은 다 사용하라고 권장해드립니다. 우리나라의 대표 검색 플랫폼인 만큼 그 의무와 책임을 다하고 있으며, 마케터나 광고대행사에게는 악마 같은 회사이지만 솔직히 툭 까놓고 이야기해서 소상공인 분들께 네이버는 정말 고마운 회사이기 때문입니다. (모두 홈페이지, 네이버 예약, 네이버 톡톡, 네이버 플레이스, 네이버 애널리틱스, 스마트 스토어) 등등 이 많은 것들이 모두 무료라니!!! 0.0;;;
이 중에서도 네이버애널리틱스는 각각 네이버에서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 플랫폼들과 연계하여 방문수, 방문 검색어, 유입경로 등등 마케팅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지표들을 모두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 지표만 보고 분석할 줄 안다면 성과측정 마케팅 끝!
소상공인 분들께 가장 현실적으로 와 닿는 부분이 바로 손님이 많이 오는가? 안 오는가? 이기에 솔직히 위에서 제공해주는 성과분석에 관한 부분의 의미를 조금만 공부하면 됩니다. 그렇게 하면 적어도 광고비를 어디에 써야 효과적인지 알 수 있고 타깃 고객을 명확히 할 수 있게 됩니다. 혹시나 너무 시간이 없어서 대행사에게 광고를 의뢰한다고 해도 있어 보일 수(?) 있어서 뒤통수 맞는 일을 조금은 예방할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 분들께 꼭 당부드리고 싶은 것은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시든 아니면 온라인 상점을 운영하시든 가장 중요한 것은 부담이 되시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부담이 되시는 순간 내려놓게 되기 때문이죠. 부담 갖지 마시고 차근차근 하나의 플랫폼부터 시작해보시기 바랍니다.
순서를 적어드리자면 아이템에 따라 변화는 있을 수 있겠지만 오프라인 매장을 기준으로
네이버 플레이스 등록 -> 모두 홈페이지 -> 네이버 예약 -> 네이버 톡톡 을 만드시고 이를 바탕으로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각종 무료 툴(블로그, 비즈 넘버, 카페, 포스트)을 사용하시면서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통한 분석을 하시기 바랍니다.
이 플랫폼들을 갖춘 이후에 다음 스텝(체험단, 인플루언서 방문) 등을 진행하시면 갖추지 못했을 때와 갖추었을대의 차이는 비교할 수 없을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