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마케팅 고민하고 또 고민하라

콘텐츠 마케팅 체크포인트

by 채진웅
콘텐츠마케팅 고민하고 또 고민하라.png


안녕하세요. 2020년이 시작하고 새로운 한주를 또 맞이했습니다. 여러분들의 마케팅은 안녕하신가요?라고 말씀을 드려보고 싶습니다. 마케터나 마케팅 담당자분들은 연말, 연초가 되면 머리가 터질 것 같은 고통에 휩싸이게 됩니다.


“어떤 콘텐츠를 만들어야 할까?”라는 고민 때문에 말이죠. 그래서 오늘은 제가 콘텐츠 마케팅에 대한 고민을 하실 때 꼭 기억하셔야 중요 포인트를 언급해드려 볼까 합니다.


많은 소상공인, 1인 기업가들은 눈을 뜨면 매일 같이 반응이 있는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서 쉴 새 없이 노력합니다. 우리는 이를 두고 ‘콘텐츠 마케팅을 한다.’라고 이야기하는데 콘텐츠 마케팅을 하는 목적은 내가 만든 콘텐츠가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되어서 잠재 고객을 확보하거나 혹은 브랜드 이미지 관리, 매출 확대와 같은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대중들에게 반응이 있는 콘텐츠를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만들어진 콘텐츠가 잘 유통이 되어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정말 중요한 부분일 것입니다. 이번 파트에서는 반응이 있는 콘텐츠를 만드는 법과 콘텐츠를 유통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이번 시리즈도 한 3편 정도 나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오늘은 길게 적기보다는 콘텐츠 마케팅을 시작할 때 꼭 기억하고 명심해야 할 것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포인트 원. 단순한 조회 수나 반응에 빠지지 말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이 말을 쉽게 풀어서 말씀을 드리면 마케팅 성과 측정을 할 때 유튜브는 조회 수, 페이스북은 좋아요 나 공감, 댓글, 블로그는 방문자 수만 보는 분들, 혹 자사몰이나 홈페이지가 있다면 단순하게 구글 애널리틱스 또는 방문자 추적 프로그램의 방문자 수만 보고 마케팅 성과를 판단하는 등의 행위입니다.


이는 마케팅을 너무 단순하게 일반화시켰다고 볼 수 있고 이것만 보게 되면 ‘구매 전환’이 이루어지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마케팅을 성공했다.’라는 착각에 빠지게 되는 것입니다. (이런 부분 성과로 내세워서 영업하는 대행사들도 비일비재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가장 핵심적인 부분은 전환이 되었는가 안 되었는가입니다. 물론 마케팅을 해서 무조건 성공한다고 할 수 없겠지만 예산을 사용했다면 소기의 성과가 나올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드셔야 하고 고객에 지갑이 열리게 하거나 내가 생각하는 전환율이 올라오는 낌새라도 느껴져야 합니다.


우리가 마케팅을 하면서 돈을 쓰는 이유는 이런 일련의 마케팅 활동으로 나의 제품을 더 팔리게 만들고 나의 브랜드를 더 많은 사람들이 알게 하기 위함이기 때문이죠. 강조합니다. 밑줄 긋고 체크 포인트 별표 하시기 바랍니다.


콘텐츠 마케팅의 핵심은 '반응' 이 아니라 '전환'이다라는 것!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경자년에는 이메일 마케팅하세요(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