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채민씨 Dec 19. 2015

S01E09 기대하게 되는 사람

최근, 어떤 사람으로 기억되고 싶은지에 대한 글을 썼다. 바다 같은 사람이 되고 싶다고 썼다.


이 주제를 두고 썼을 때 내가 가정한 상황은 내가 시간이 흐른 후, 죽은 뒤 내 지인들에게 물어봤을 때였다. 그래서 다소 내가 바라는 바가 많이 들어갔다. 이상적인 미래에 가까웠다.


요새는 예전처럼 실망하지 않는다. 다르게 말하면 기대하지 않게 된 일들이 많아졌다. 누군가 어떤 약속을 했을 때 이 사람이 그걸 지킬 리 없단 확신을 하게 된다. 지레짐작이 아니라 경험적, 통계적 근거에 의해서. 확신할 쯤이면 90% 이상은 맞는다. 얼마 안 가 펑크가 난다. 물론 나는 준비하고 있었지만  바람맞은 기분은 들지 않는다. 확신에 가깝게 예상하였으니깐.


근래 이런 일이 몇 번 생기고 나서 이 감정을 돌아봤다. 이 감정이 생기는 사이는 결코 건강하지 않은 사이였다. 내가 만약 누군가에게 전혀 기대되지 않는다면 그건 슬픈 일이었다. 나 또한 어딘가에선 불성실하고 책임감 없이 행동하고 있다. 거기에서 나를 볼 땐 기대감이 없을 것이다. 슬픈 상황이다.


여기서 말하는 기대감은 먼 미래의 일이 아니다. 당장 지금 하는 기대다. 오늘 약속에 늦지 않을 거라는 기대, 준비해오기로 한 것을 해올 거라는 기대. 신뢰라고 할 수도 있겠다. 신뢰할 수 있는 사람. 이 사람은 말한 것을 지키리라는 것. 한다고 하면 하는 사람. 말만이 아닌 행동까지 되는 사람. 그래서 이 사람이 말한 것이 이뤄질 것을 기대하게 되는 사람.


당장엔 신뢰할 수 있는 사람, 기대하게 되는 사람이 되어야겠다. 사소한 약속을 지킬 거란 신뢰부터 진지한 서원까지 이룰 거란 기대가 드는 사람이 되어야겠다. 말과 글은 쉽다. 번지르르만하지 말고 먼저 할 수 있는 작은 것부터 지켜보자.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 S01E07 소외, 소통 속 저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