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halna Oct 07. 2021

어쩔 수 없이 자꾸

K를 보면 늘 '그 말' 이 생각난다.  

어쩜 저런 말을 할까?

심장이 철렁하고, 그 끝이 아리면서도, 그 말을 하는 것이 너무 사랑스러웠던.




어느 날 오후, 교실 맨 뒤쪽 자기 자리에 앉아있던 K랑 몇 마디 이야기를 하던 중이었다.


아이들도 어른들과 비슷해서, 각자 그 나름의 분위기와 평균적인 기분상태를 가지고 있다.

나는 종종 이걸 '걸음'과 비교해서, '걔는 어디에서 걸어 다니는 편이야' 하고 생각하곤 한다.

나름대로 아이들 한 명 한 명의 개성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려는 노력인데,

이렇게 생각하면 이해하기 어렵거나 독특한 행동도 대부분은 웃어버릴 수 있다.


항상 즐겁고, 유쾌한 편인 아이는 운동장을 뛰어다니는 편이야.

대부분의 경우 조용하고 알 수 없는 표정을 짓고 있는 녀석에겐, 진흙탕 속을 걸어 다니는 중이지- 하면서.

그러다가 어느 날, 누군가 감당할 수 없을 만큼 하이 텐션인 날에는, 넌 오늘 구름을 뚫고 다니는구나! 하기도 한다.


내 마음속의 K는 폭신한 케이크 위에서 사뿐사뿐 산책하는 녀석이었다. K는 차분하고 자기만의 세계를 잘 유지하면서도, 시시콜콜 농담도 잘하고, 웃기도 잘하는 달달함이 있었다. 그런 애가, 그날은 딱 봐도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었다. 생각해보니, 등교하던 아침부터 기분이 좋지 않았던 것 같았다. 얼굴에 쓰여 있으니, 묻지 않을 수가 없었다.


"언니랑 싸웠어요."

"왜?"

"모르겠어요."


모르겠어요, 하는 말 끝에 속상한 게 잔뜩 걸려있다. K의 한 살 터울인 언니 B는 똑 부러지는 모범생이었다. K와 언니가 함께 많은 시간을 보내고, 그만큼 K가 언니를 의지한다는 걸, 나는 알고 있었다.


"뭐하다가 싸웠어? K는 언니 좋아하잖아."

"저는 언니 좋아하는데, 언니는 저 싫어해요."

"에이, 아닐걸?"

"아니에요, 언니는 진짜로 저 싫어해요."


진짜로 싫어해요. 하는 표정이 사뭇 진지해서 웃음이 조금 났다.  너네 언니가 너를 싫어할 리 있니, 하는 생각과 함께, 맏이들이 다들 동생을 귀찮아하는 면이 있지, 하는 생각이 동시에 들었다. 어린 시절 나도 '동생 데려가', '동생 챙겨줘' 하는 엄마의 말을 참 싫어했으니까. B는 아마 그런 마음으로 너 싫어, 하고 말했을 텐데, 우리 반 K가 언니의 그 말을 마음에 품고 상처 받은 것 같아서,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다.  조금 편들어주고 싶었다.


"그럼 너도 언니 싫어해버려. 에잇, 싫어해버리자."


짓궂게 씨익- 웃으며 건넨 말에 K는 대답하지 않았다. 문제 푸는데 집중하나 보다, 생각하고 무심코 나도 컴퓨터 화면을 쳐다보았다. 서류 작업이나 해야지, 하던 참이었다.


"그러려고 하는데요, 그게 자꾸 안 돼요. 어쩔 수 없이 언니가 자꾸 좋아져 버려요."


심장이 쿵, 하고 내려앉았다. 내 마음속에 중심을 잡고 있던 크고 작은 추들이 와르르 떨어지는 기분이었다.

저 말을 하는 K의 진심이 너무나도 절절히 느껴져 마음이 아프면서도, 슬며시 올라가는 입꼬리를 막을 수가 없었다. 어머, 어떡한담... 하는 말이 절로 나왔다. 저토록 절절한 마음이라니. 저걸 저렇게도 솔직히 말할 수 있다니.  그 순간의 K는 정말 사랑스러웠다.


비록 K에게는 언니에 대한 속상함을 표현하는 순간이었는지 몰라도,  나에게는 K의 언니가 부러워지는 순간이었다. 저토록 투명하고 순수한 애정을 받는 저 애의 언니는, 모르긴 몰라도 참으로 축복받았구나. 참 사랑스럽고 알콩달콩한 자매다,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 말이 너무 감격스럽고, 너무 예쁘고, 그런데 너무 마음이 아파서, 결국 K에게 아무런 대답도 하지 못했다.  K는 제가 제 마음을 꺼내보였다는 것이 마치 없던 일인 듯, 그것은 일상적인 일인 듯 아무렇지 않게 문제를 풀더니, 가방을 챙겨 방과 후 교실에 가버렸다.


아이들을 대하다 보면, 아이들의 표현에 놀랄 때가 참 많다.

아이들의 표현은 어른들보다 훨씬 더 투박하고, 단순하다. 직선적이고, 숨겨진 것도 없다.

그래서인지 훨씬 더 크게 다가온다.

말들이 날아와서 나에게 닿을 때, 그 속에 품은 마음을 내려놓고 가는 거라면,

어른들의 말은 그 마음이 잘 보이지 않을 때가 많다.


하지만, 아이들의 말은 선명하고 커다랗게 제 마음을 내게 터뜨려놓는다. 소나기를 맞은 것처럼 흠뻑, 나를 적셔놓는다. 가끔은 아예 표지판처럼 번쩍번쩍, 제 마음을 광고하기도 한다.

그래서 더 크고, 더 무겁고, 더 가깝게 다가온다. K의 말도 그랬다.


그래서 K를 보면 늘 그때 그 말이 생각난다.

K는 어땠는지 몰라도, 나에게는 누군가의 진심에 퐁당 빠져든 인상적인 순간이었다.

갑자기 K가 부러워진다. 제 마음이 어떻다, 하고 솔직하게 툭-  터뜨릴 수 있는 용기와 힘이 부럽다.

다른 말에 진심을 숨겨놓지 않는 솔직함이.  내가 너를 좋아한다, 순순히 인정하는 순수함이.

상대가 어떻게 생각할까, 짐작하지 않는 무심함이. 너는 어떤 대답을 할까, 상상하지 않는 단순함이.


매거진의 이전글 데리러갈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