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테크란, 교육과 기술의 합성어라고 한다. 이러닝을 넘어 학습자 맞춤 교육, 교사 업무 경감 등 교육 효과를 높이기 위해, 가상/증강현실,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신기술을 콘텐츠, 솔루션, 하드웨어, 시스템 등에 접목한 제품과 서비스를 말한다.
에듀테크는 학습자들이 체험과 경험을 통해 자기주도 학습을 하고, 문제해결능력을 기르며 창의력과 비판적 사고를 증진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는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역량 함양이 가능한 교육과정을 위하여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교육을 비롯한 디지털 기초 소양을 강조한다. 디지털 리터러시(문해력)는 총론과 교과 그리고 성취기준에 반영되어 있다. 학교급별 디지털 기초 소양 내용 기준이 마련되어 있고 모든 교과에 디지털 기초 소양을 강화하고 있다.
디지털 기초 소양(리터러시, 디지털 역량)이란 컴퓨터를 통해 다양한 출처로부터 찾아낸 여러 형태의 정보를 이해하고 이용할 수 있는 능력(gilster, 1997), 디지털 환경에서 학습자가 주도적이고 가치로운 삶을 살아가기 위해 디지털 기술을 올바르게 이해, 사용하여 정보 및 그 내용물을 적절하게 탐색, 활용하고 비판적으로 분석 평가하며, 생산적으로 소통 창조하는 복합적인 역량(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22)를 말한다.
에듀테크 도구 활용에서 최소비용 최대 효과의 원칙이 중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무료 가입 무료 이용이 필수이며 학생 회원은 가입 없이 바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기존 자료를 수정하여 활용 가능해야 하며 쉽고 빠르게 제작하는 플랫폼, 학생 흥미와 참여를 이끄는 자료가 되어야 한다.
수업에서 활용 가능한 에듀테크 사례
wordwall(워드월)
제공된 템플릿을 이용해 간단한 콘텐츠 입력만으로 다양하고 재미있는 액티비티를 만들어 학생들에게 제공할 수 있는 앱
가상공간의 수업 활용
증강현실의 장점은 사용자에게 몰입감과 현실감을 제공한다. 사용자가 실제 관찰하고 있는 사물이나 장소에 부가적인 정보를 제공하며 새로운 정보를 습득한다. 학습 장면에 대한 상황적 맥락적 인식을 향상시킨다. 학습에서의 현존감과 몰입을 높혀 학습효과를 극대화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