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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이창수 May 03. 2024

사고하는 학교, 학습하는 국가

Thinking Schools, Learning Nation

"사고하는 학교, 학습하는 국가"

Teach Less, Learn More

"덜 가르치고, 더 학습하자" 


ICT 강국인 싱가포르의 국가 주도 교육방향인 TSLN, 교수학습방법인 TLLM을 통하여 21세기 핵심역량인 존중, 책임감, 회복성, 정직, 관심, 조화의 6가지를 ICT 마스터플랜, 에듀테크 및 AI교육을 통해 실현하고자 정책의 일관성을 유지하고 있다. 


에듀테크 마스터플랜 2030에 의하면 학생은 디지털 능력을 갖춘, 미래를 준비하는 학습자이자 혁신가로 기르고자 한다. 교사는 테크놀로지를 능숙하게 사용하며 협력적인 학습 디자이너가 되어야 한다. 학교는 지능적이고, 대응적인 그리고 반응적인, 디지털이 구축된 학습환경을 지향한다. 


전략적으로,

학습 맞춤형 학습을 강화하고 AI기반의 학습 피드백 플랫폼을 제공한다. 학생의 디지털 문해력과 테코놀로지 역량을 개발하고 인성 및 시민교육 교육과정을 병행한다. 


싱가포르가 제시하는 9가지 디지털 문해력은 이렇다.


디지털 안전 및 보안, 디지털 책무성, 디지털 지식 통화, 컴퓨팅 사고, 디지털 정보 관리, 디지털 의사소통 협력 및 참여, 데이터 역량, 장치 및 소프트웨어 작동, 코딩 및 프로그래밍.


에듀테크 마스터플랜 2030을 실현하기 위하여 학생 학습 공간인 SLS 플랫폼을 구축하여 그 속에 적응형 학습 시스템수학 피드백 보조영어 피드백 보조, 단문 피드백 보조 애플리케이션을 적용한다. 


특히 주목할 점은 교원 역량 개발을 지속적으로 강조하고 있고 학교행정가의 ICT 리더십, 테크놀로지 리더십을 함께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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