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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이창수 Jun 25. 2024

교감(交感) 일기, 박사과정 논문 연구자를 돕다!

몇 주 전 친구에게 부탁을 받았다. 박사과정 논문을 쓰시는 분이 계신데 도와달라는 내용이었다. 거절을 잘 못하는 성격이라 흔쾌히 수락했다. 그리고 며칠 전 관련 논문 작성을 위한 설문지를 이메일로 보내오셨다. 나의 역할은 전문 패널이었다. 설문내용이 참 특이했다. 연구자님은 현재 기독교 교육을 전공하고 있는 듯하다. 15명의 패널을 구성하여 학교 수업컨설팅과 성경공부 수업컨설팅을 비교하고 좀 더 나은 한국교회 내 초등부 성경공부 수업컨설팅 방향성을 탐색하고자 하는 것 같다. 


신선했던 것은 수업컨설팅의 영역이 학교 내 교사들에게만 국한된 것으로 여겨왔는데 연구자께서는 교회학교 교사의 성경공부 수업 역량 개발의 필요성을 느끼고 최근 학교에서 실행되어 긍정적인 효과를 거두고 있는 학교 수업컨설팅을 교회 내 성경공부 수업에 적용하고자 하는 것 같다. 


연구자가 보내고 사전조사 설문지를 읽어보면 학교 현직에 있는 나에게도 새롭게 다가오는 부분이 많았다. 교육학과 기독교 교육학의 융합의 과정은 평소에 생각지도 못한 부분이다. 학문 간 융합이 자유롭게 이루어지고 있는 이 시기에 이 부분을 생각조차 하지 못한 것이 부끄럽기까지 하다. 


학교 교사만큼 전문성을 구비하지 못한 교회학교 교사의 역량을 고려하여 사명감으로 헌신하는 교회학교 교사를 배려한 성경공부 수업컨설팅의 방향성을 탐색하고자 하는 연구자의 연구에 성실하게 답변드려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내게 보내온 델파이 설문 내용은 대략 이렇다. 


1. 오늘날 교회학교 성경공부 수업(공과공부)이 초등부 어린이의 기독교 세계관 형성에 미치는 영향력은 미약한 것이 현실이다. 성경공부 수업은 사실상 교회 교육의 공적인 사역이다. 그러므로 초등부 어린이의 기독교 세계관을 튼튼히 정립하기 위하여 성경공부 수업에 대한 개선책이 절실히 필요하다. 이에 학교 교육에서 이미 실행하여 효과를 거두고 있는 ‘학교 수업컨설팅’을 기독교적 특성을 장착한 ‘성경공부 수업컨설팅’으로 적용하고자 합니다. 

이에 대한 귀하의 의견은 찬성인가요? 반대인가요? 각 찬 반에 대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답변: 찬성합니다. 학교 내 수업컨설팅은 수업 관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교사가 자발적으로 컨설턴트에게 요청하는 형식으로 진행되기에 일반적인 지도보다는 적극적인 마인드를 가집니다. 따라서 컨설팅 장면도 형식적이기보다 편안한 분위기에서 진행됩니다. 교회 내 성경공부 수업컨설팅도 교회 교사들이 스스로 필요성을 먼저 가져야 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2. ‘학교 수업컨설팅’을 교회학교 ‘성경공부 수업컨설팅’으로 적용할 때, ‘수업분석 도구’가 필요합니다. 학교 수업컨설팅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수업분석 도구를 모두 ‘성경공부 수업컨설팅’에 적용하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교회학교 현장(환경, 교사 등)과 기독교적 특성을 고려하는 가운데 성경공부 수업컨설팅을 위한 필수적인 ‘수업분석 도구’를 아래의 표에서 선택해 주시고, 그 이유를 기술해 주시겠습니까? 그리고 추가해야 할 수업분석 도구가 있으면 기록해 주십시오. 


3. ‘학교 수업컨설팅’을 교회학교 ‘성경공부 수업컨설팅’으로 적용한다는 것은 ‘교육학’과 ‘기독교 교육학’ 간의 학문적 융합을 의미합니다. 이 학문적 융합의 성공을 위해서 각 학문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한 분별이 필요합니다. 이에 양자(학교 수업컨설팅과 성경공부 수업컨설팅) 간의 공통점과 차이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1) ‘학교 수업컨설팅’과 ‘성경공부 수업컨설팅’의 공통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답변: 공통점은 모두 수업의 질 개선을 위한 노력인 것 같습니다. 자신의 수업을 들여다볼 수 있는 방법은 컨설턴트에 의해 이루어지는 방법이 가장 좋습니다. 두 번째로 자발성이라는 측면입니다. 수업자가 스스로 필요성에 의해 요청하는 것이라는 점. 세 번째로는 컨설턴트가 모두 그 분야에서 전문가라는 점입니다. 


2) ‘학교 수업컨설팅’과 ‘성경공부 수업컨설팅’의 차이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학교의 수업은 매일 일정한 시간에 의해 진행되고 학습자들이 거의 고정적으로 정해져 있다 보니 컨설팅 방법 또한 다양한 분석 도구를 사용하더라도 도출된 결괏값을 수업의 질 향상을 위해 피드백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반면 교회의 성경공부는 일주일 1회 또는 2회 정도의 비교적 적은 수업 일과 함께 1회 수업 시수 또한 규칙적이지 않고 학습자도 매우 유동적이라서 수업 분석 도구를 활용하기도 쉽지 않고 대부분 정성적인 부분으로 이루어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4. ‘학교 수업컨설팅’을 ‘교회학교 성경공부 수업컨설팅’으로 적용할 때, 기계적 융합이 아닌 유기적 융합을 이루어야 할 것입니다. 이에 대하여 충분히 반영되어야 할 ‘기독교적 독특성’은 무엇이 있을까요? 


아무래도 컨설팅 내용 자체가 정량적으로 되어 있는 것이 아님에 기독교적 독특성에 맞게 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기독교적 독특성이라고 하면, 수업 내용의 획일화가 아닐까 싶습니다. 성경이라는 수업 교재를 활용해야 한다는 독특성. 그리고 부분적 차이가 있겠지만 대부분의 기독교적 성경공부 특징은 교수자 주도의 성경공부가 이루어진다는 독특성도 간과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5. 한국교회가 아직은 ‘성경공부 수업컨설팅’을 수용할 준비가 되어있지 못합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볼 때, 성경공부 수업컨설팅이 교회 교육에 정착하기 위해 준비해야 할 과제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교수자와 동동한 위치에서 컨설턴트를 해 주실 수 있는 동료 교사 집단 전문가 양성 과정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목회자 중심의 컨설팅은 상하 수직적 관계의 지시형 컨설팅으로 흐를 가능성이 클 것 같습니다.

교회 학교 교육과정의 체계화가 필요할 듯싶습니다. 초등, 중등 구분하여 교육과정 시스템이 교단별로 정리되어 있고 그다음에 세부적으로 수업에 대한 설계의 필요성에 대한 연수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성경공부 수업컨설팅의 필요성을 교사가 느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수업분석 도구

 

 수업분석 도구는 그 목적에 따라 매우 다양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모든 수업분석 도구를 성경공부 수업컨설팅에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수업분석 없는 수업컨설팅을 생각할 수 없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래서 연구자가 교회 내 성경공부 수업컨설팅에 사용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수업분석 도구를 아래와 같이 정리를 하였습니다. 패널들께서는 아래 9가지의 수업분석 도구 중 적절 다고 생각하는 것을 선택해 주십시오. 그리고 추가할 수업분석 도구를 추천해 주십시오. 그리고 각각에 대한 이유를 간략하게 기록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비언어적 의사소통 분석이 가장 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첫째, 5단 척도로 되어 있는 분석 도구는 무성의하게 체크하는 경우가 많아 결괏값에 대한 신뢰성에 의심이 들 것 같습니다. 

둘째, 비언어적 의사소통 분석은 분석자가 바라보았을 때 심적 부담이 적을 것 같습니다. 분석해야 할 영역이나 범주가 적당하고 분석한 결과를 솔직하게 장점과 단점으로 기록을 정직하게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수업 분석 도구(9가지)

1. 수업 일관성 분석

2. 수업 구성 분석 – 2.1 가네의 9가지 수업사태

3. 켈러(Keller) 동기 유발 전략 분석 – 3.1 켈러의 ARCS 동기이론

4. Tuckman의 수업 분위기 분석 

5. 비언어적 의사소통 분석 

6. 매체 활용 전략 분석 - PPT, 이미지, 텍스트, 동영상 및 사운드

7. 수업 만족도 분석 

8. 학습동기 분석 

9. 플랜더스(Flanders)의 언어 상호작용 분석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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