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이후 교원의 집단적 효능감이 상실되고 있다. 인구 절벽 시대 학생 수가 감소하고 있으며 학생의 사회문화적 배경이 다양해지고 있으며 교원 구성도 급격히 변화되고 있다. 비전의 역할은 학교조직의 변화 노력을 한 방향으로 모으는 것이다. 학교의 존재 이유와 미래상은 핵심 가치와 독특한 이미지를 갖추게 하는 것이다. 가장 다양한 직종이 모여 있는 곳이며 자신의 성장 환경과 전혀 다른 것을 요구하는 집단이 학교다. 현직에 있는 노무사들이 하는 말이다. 학교장은 조직 관리를 어떻게 해야 할까?
미션은 존재목적과 방향성을 말하며 비전은 오르고 싶은 산을 향하는 것이다. 비전은 눈에 보이는 것이다. 학교의 철학과 교육의 목적은 우리가 궁극적으로 달성하고자 하는 가치가 무엇인지 살펴보는 것이다. 바람직한 미래상은 목표의식을 명확하게 하고 소중한 가치를 부여하는 것이다. 현재의 삶에 에너지를 주는 것이다. 핵심가치는 범조직적인 행동의 신념이다. 핵심 역량은 우리 조직이 잘하는 것이다. 보이지 않는 뿌리와 같은 것이며 우리가 지닌 장점, 우리 조직의 성장을 이끄는 힘이며 우리 학교의 차별적인 가치다. 핵심 역량을 잘 분석하지 못하면 배가 산으로 올라간다. 학교장에게 분석적 사고가 필요한 이유다. 미래의 과제를 발굴해 내는 능력이다.
예를 들면 핵심 가치로 모든 이의 교육활동은 동등하게 가치롭다, 우리의 결정은 공동체를 지향한다, 수고롭게 애쓴 이를 격려한다. 경기도 남한산초등학교의 오랜 학교의 약속은 학교교육의 철학이 분명하게 서 있는 학교, 교사들의 교육적 대화와 자율성에 기반한 학교, 참여를 통한 공동체 자치로 이루어지는 학교를 꿈꾼다. 예술, 감성, 노작, 체험, 인성을 중요하게 학교, 어린이 교육의 관점에서 환경을 바꾸어내는 학교, 개혁의 흐름이 시스템으로 정착되는 학교를 약속하고 있다. 교사들은 철학을 가지기 위해 노력한다.
20년 간 이어온 역량이다. 보편 가능한 약속을 꾸준히 한다. 명확한 비전은 응집력이 형성된다. 신속하고 경쾌하게 실천한다. 공통의 것은 더 고르게 고유의 것은 더 다양하게 한다. 공통성과 고유성의 뜻이다. 보편타당한 생활 지도의 목표를 지켜간다.
나는 무엇을 지향합니까? 어떤 행동으로 이들을 이끌겠습니까? 나는 구성원의 어떤 행동을 기대하고 있습니까? 나는 누구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