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것만 좋은 것이에요.

좋은 게 다 좋지만은 ...

by 제니스

세상에는 좋아 보이는 것들이 많습니다. 물론 좋아 보이는 사람도 있고요.

좋아 보인다는 것은 이미 겉으로만 느껴진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무언가 속이 좋은지 안 좋은지를 구별하려면 무언가 계기가 제공되어야 하며 반드시 시간이 걸리는 문제입니다. 여기서 알 수 있듯이 좋은 것은 쉽게 구별하기 어렵다는 뜻입니다.

흔히 사람들과 교제하고 오랜 시간을 만나지도 않았는데 "그 사람, 그분 좋은 사람인 거 같더라." "좋아 보이더라."라는 말을 하며 만남이 썩 괜찮았음을 앞으로도 그 관계가 이어질 것 같다는 자신의 의견을 어필하기도 합니다. '~같더라, 더라' 같은 단어가 전하는 뉘앙스는 '잘 모르겠어' 와 같은 말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좋다는 단어가 들어가면 무한 긍정으로 느끼고 받아들이는 사람들이 많아서인지 이런 말을 통해 상대의 의견까지도 좌지우지하곤 합니다. 이건 요즘 말로 일종의 가스라이팅이 될 수 있습니다. 확실하지 않은 이야기를 긍정의 언어를 사용해 상대에 전달하는 화법은 상대에게 긍정적 느낌을 불러일으키고 그 느낌 대로 행동을 유발하게 하기 때문에 추후에 발생하는 일에도 확실성이 아닌 불확실한 느낌으로 행동해 낭패를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 그거 진짜 맛있더라. 먹으면 기분이 정말 좋아지더라고." 이 말에는 자신의 경험이 들어갑니다. 경험에는 행동이 있고 그 행동으로 느껴지는 지속된 느낌이 동반됩니다. 이것은 좋은 것 같아가 아니라 좋은 것이 기게 좋다 이야기를 한 겁니다. 사실에 입각한 내용이지요.

"그 사람 진짜 좋은 사람이야. 내가 지난번 일에 예상치 못한 도움을 받았고 받은 배려를 베풀어 주었어. 내가 필요한 것을 알아서 챙겨주는 사람인 걸 보니 세심하게 남을 잘 챙기더라고. 나만 그렇게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도 평판이 아주 좋아. 그 사람은 신뢰 가능한 사람이야"

이렇게 말을 한다면 자신의 경험이 담긴 실 사례로 그 사람의 지속된 선한 행동을 말해주고 있으며 앞으로도 그 사람의 선한 행보를 예측할 수 있기에 그 사람의 행동과 마음의 표현은 참 좋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제목을-입력해주세요_-003 (5).png

좋은 것에만 좋은 것이 어울립니다. 좋은 사람 곁에는 항상 좋은 사람과 좋은 일이 생깁니다. 그것은 세상을 살아가는 이치이기도 합니다.

좋은 것 같은 것에 집중하거나 탐하지 말고 진정 좋은 것에만 집중할 수 있는 탁월한 안목이 있기를 희망합니다.

오늘을 잘 살아온 당신에게 내일은 더 좋은 일이 가득할 것입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평범한 게 좋은 거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