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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몰입의 방해요인은 무엇인가?

리더십이야기

LG Business Insight 2010.2.24.<구성원이 몰입하지 못하는 이유>에 소개 된 내용을 정리하여 공유합니다.

클레어몬트 대학 심리 학과 칙센트미하이 교수는 “몰입은 사람들이 자신의 능력을 최대로 발휘하는 최고의 경험 (Peak experience)이다. 기업 경영의 세계에서 는 구성원들이 일에 흥미를 느끼며 기꺼이 위험 을 감수하면서도 새로운 아이디어와 도전을 하 는 것을 의미한다. 아울러 구성원들의 몰입은 조직 내부의 상상력과 창의성을 극대화할 수 있 는 가장 유용한 수단이다.”라고 지적한다.(Kenneth W. Thomas, Intrinsic Motivation at Work, 2000.)

 애매한 목표 관리 시스템, 잘못 된 업무 배정, 부적절한 피드백, 잡무로 인한 집중력 분산 등 이를 그대로 방치해 구성원의 몰입 에너지를 줄이는 우(愚)를 범해서는 안될 일이다.

1. 일의 수행과정과 학습과정 경시

하버드 대학 의 테레사 아마빌 교수는 “임직원들에게 단기 적인 결과 목표에 따라 지나치게 인센티브를 차등하게 되면, 구성원들이 자유로운 탐색 과정에서 우연히 학습할 수 있는 기회 (Incidental Learning)를 저해해 조직의 창 의성을 낮추는 부작용을 낳을 수 있다.”

 일의 결과 못지않게 과정 속에 서 배우는 학습의 가치를 중시할 필요가 있다. 

 J.P. 모건 체이스社에서는 구성원들이 목표를 완수하지 못했더라도 일의 수행 과정의 난이도를 고려하여 보상한다고 한다. 어렵고 도전적인 과제를 수행하는 구성 원들이 일의 수행 과정에서 배웠다면 이를 회 사의 자산으로 인정해 주겠다는 회사의 의지 의 표현이다.

2. 기회와 역량의 불균형

 어떤 과제나 일이 주어졌 을 때 실행 가능한 일이라는 확신이 들면 그 일에 완전히 몰입하게 된다. 과제가 너 무 쉬운 경우에는 쉽게 지루함을 느낄 수도 있다.  심리적인 불안을 느끼는 사람은 결과에 대 한 염려 때문에 일에 집중하지 못하고, 지루함 을 느끼는 사람은 다른 할 일을 찾아 나서기에 바쁠 수 있다는 말이다. 그 사람의 현재 실 력과 잠재 역량을 충분히 고려해 적절한 업무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그 사람의 현재 실 력과 잠재 역량을 충분히 고려해 적절한 업무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  구성원의 역량 단 계별로 일을 배분하고, 실력 향상의 정도에 맞 추어 새로운 업무나 도전 과제를 제시하는 것 이 바람직하다

3. 작은 업무 변경과 폭주하는 잡무

갑작스 런 업무 변경과 폭주하는 잡동사니 업무가 바 로 그것이다. 특히, 기업은 비생산적인 회의 문 화나 부가가치가 낮은 단순 행정 업무 등을 하 루 빨리 줄여야 한다. 

4. 적절한 피드백의 부재

 구성원들의 몰입 에너지를 높이기 위해서는 무슨 일을 수행할 때 ‘자신이 얼마나 잘하고 있는지’를 알게 해야 한다. 또한, 상당 부분 자신이 하고 있는 일이 얼마나 중요한 것이며, 업무가 어떤 영향과 결 과를 가져오는지 아는 것이 중요하다. 

상사들의 피드백 기술이 일 중심으로 이루어 지면 좋겠지만, 코칭 역량이 일천한 경우 부하 직원에 마음에 상처만 남길 때도 있다. 예컨 대, 개인의 가치관이나 태도만을 문제 삼는 피 드백을 일삼는 경우이다. 

5. 시어머니식 리더십

 통제와 간섭보 다는 ‘지적 자극(Intellectual Stimulation)’으 로 직원들을 동기부여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 라는 것을 리더들이 깨우쳐야 한다. 또한 어느 정도 부하 직원을 믿고 맡길 수 있는 임파워먼 트형 리더십을 키우는 노력도 필요하다.  서로가 선의의 경쟁을 하게 만드는 원동력이 되기 때문에 건전한 조직 문화를 강 화하는 가장 좋은 방법일 수 있다.  

6. 냉소주의의 그늘

 경영진이나 관리자들이 약속 불이행, 언행 불일치의 모습을 보인 대가는 불을 보듯 훤하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CEO를 비롯 한 경영진이 분명한 원칙과 소신에 입각해 평 소 일관된 말과 행동을 견지하는 것이 무엇보 다 중요하다. 

기업들 이 일하기 좋은 근무 환경을 제공하는 동시에 구성원들의 건설적 긴장감을 조성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구글은 1년에 2번 동료 5명으로 부터 평가와 피드백을 받는 ‘동료 평가제(Peer Assessment)’를 실시한다. 직원들이 내놓은 다양한 아이디어 중 사업화할 훌륭한 아이템 을 선정하기 위해 사내 투표를 실시하는 등 내 부 아이디어 경쟁도 치열하다.

8. 일의 의미감 찾게 도와야 

구성원들이 자신의 일 속에서 의미감(Meaningfulness)을 찾을 수 있도록 기업이 적극적으로 도와야 한다. 아무 리 고액 연봉을 받는 CEO나 전문직 종사자라 하더라도 자신의 일이 싫으면 가급적 빨리 그 일에서 벗어나고 싶어한다. 반면, 흥미 없어 보 이는 일도 구성원들이 나름의 가치를 발견한 다면 자신의 몰입 에너지를 그 일에 쏟기 마련 이다.

출처 : LG Business Insight 2010.2.24.<구성원이 몰입하지 못하는 이유>, 김현기 책임연구원


[출간서적]

온택트리더십 :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7652162

더체인지 :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6490876

노와이 :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2256889

차이를 만드는 습관 :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88396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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