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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T전환과 HRD/리더십패러다임 변화와 주요이슈_

리더십 트렌트

월간 HRD기사에 나왔던 저와 관련 된 내용을 공유합니다. 디지털전환과 리더십을 중심으로 제가 운영하는 줌바시에서 했던 강연 내용을 HRD협회에서 청강하고 기사화했던 내용입니다.

업계를 불문하고 디지털 전환과 리더십은 기업의 아젠다이다, 비즈니스에서 디지털 전환의 비중은 갈수록 커지고 있으며,그에 따라 기업의 여러 부서는 리더믈 중심으로 변화를 도모해야 한다. 이러한 움직임에 박차를 가하는 것이 HRD 부서의 역할이다. 그래서 지난 1월 10일 DT 시대의 HRD 변화와 이슈 및 리더십 트렌드’를 주제로 열린 ‘줌으로 바꾸는 시간'「줌바시」는 주목할 만했디-. 강연을 맡은 이진구 한국기술교육대 학교 교수와 허일무 HIM변화디자인연구소 대표는 각각 전문 영역인 HRD DT와 리더십을 중심으로 주요 이슈와 패러다임 변화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하며 HRD 담당자들에게 유의미한 조언을 건냈다.


[줌바시]는 조직과 개인의 행복한 변화와 성장에 공헌한다’는 방향성 이래 만들어진 비대면 온라인 강연 플랫폼이다. 『줌바시는 비대면 화상회의 툴을 통한 전문가 강연과 네트워킹 활성화를 촉진하는 질의응답 세션 형태로 운영된다. 첫 연사로 나선 이진구 한국기술교육대 교수는 먼저 팬테믹 이후 변화한 HRD 패러다임과 목표를 설명했다. 그는 거시적인 시점에서 "디지털 전환을 기점으로 학습자 맞춤형 일터학습의 중요성이 커질 것이라며 '디지털 러닝학습 생태계 구축' '개인 맞춤형 학습구현’,AI 기반 학습체계 도입'을 목표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소규모 커뮤니티 형태로 구성원 개개인의 적성과 역량을 반영한 맞춤형 교육설계가 중요해질 것이며. 교육의 주체도 HRD현업 부서에서 부서로이둥할 것으로 보인다고 진단했다. 그는 "디지털 러닝을 시행하기 위한 플랫름 구축이 필수적”이라며. "플랫품에 기반올둔 자기주도적 학습을 반드시 구현해야한다고 전했다,이어서 이 교수는 최근 HRD 의 7가지 이슈룹 꼽았다,

첫째,강연의 핵심인 HRD DT(Digital Transformation) 다. 그는 HRD DT를 효과적으로 실행하려면 러닝 애널리틱스(Learning Analytics)를 통한 데이터 구축과 활용으로 학습수준 진단 • 적정 학습해결책 제공

학습성과 평가 등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설명했다,특히 이교수 는 구성원의 역량을 진단하는 학습분석학',디지털 콘텐츠와 솔루션을 활용하는 '디지털 러닝' 기술을 활용해서 학습을 극대화하는 '에듀테크"가 필요하다고 정리했다


돌째, 개인 맞춤형 학습이다.  기술의 발전으로 '개인 맞춤형 교육이 가능해졌고,이는 적절한 만족도 검사를 동해 구성원의 역량을 높이는 결과를 가져오며 HRD의 실효심을 높일 수 있다.

셋째,'디지털 학습경험'이다. 그는 카드뉴스,영상,아티클 등 콘텐츠 학습을 예시로 마이크로러닝. VR/AR을 활용 한 몰입형 학습. 네트워크 그룹을 만드는 소설네트워크러닝, 가상현실에서 진행되는 코칭과 멘토링 등 비대면 실시간 상호작용이 가능한 학습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짚어줬다.

넷째. ’블렌디드러닝 및 하이브리드 러닝’이다. 블렌디드러닝은 서로 다른 학습 방법을 혼합해 순차적으로 제공하는 것이고, 하이브리드 러닝은 온 - 오프라인 의 경계를 허물어서 시의적절하게 상황에 맞는 학습을 제공하는 방식이다. 일례로 리더십 교육은 지식 축적과 함께 자신을 성찰하는 시간이 필요한데 지식은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를 학습하며 축적하고. 실시간 온라인 토론을 동해 자기성찰의 시간을 갖는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이 교수는 HRD 담당자들이 '실시간 비대면 교육 역량'과 '집합교육 역량' '동영상 제작 및 활용 역량을 갖춰야 한다고 짚어줬다.

다섯째. *학습전이를 위한 과정설계’다. 이 교수는 교육훈련 이후 반드시 전이가 따라와야 성과라는 결과물로 이어진다고 설명했다. 특히 그는 학습된 내용을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엑션플랜이 필요하며. 교육훈련 관리자들은 학습 전후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서 학습을 이끌어야 함을 강조했다.

여섯째,'리더십’이다. 리더십은 구성원의 회복탄력성을 높일 수 있는 하나의 방안으로 매니지먼트에 국한되지 않고 어러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 구성윈의 심리를 지원하는 회복탄력성 리더. 비대 면 소통을 관리하는 리모트 리더,  MZ 세대를 아우르는 민주적 리더, 구성원의 업무몰입을 증진하는 몰입형 리더 등이 사례다.


일곱째. DT 선도 인재육성'이다,이를 위해서는 DT와 관련해서 새롭게 부상 하는 역량올 파악해서 리스킬링과 업스킬링을 시행해야 하며, 구성원의 니즈를 알고 AI 기술을 통해 정확한 직무 분석을  해내야 하고,유관 분야의 전문가를 확보해서 교육훈련올 제공해야 한다.  이 교수는 강연을 마무리하면서 'HRD 담당자들에게 디지털전환이 매우 중요 한 이유는 디지털 툴로 학습자와 소통하고 디지털 러닝을 제공하는 역량이 기업의 성패를 좌우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강연 후 진행된 질의응답에어는 '대면과 비대면 교육의 나누는 기준' '학습 자의 몰입을 촉진하는 비대면 교육방안' 교육과 조직문화의 관계성' 등을 주제로 여러 이야기가 공유됐다.


다음으로 허일무 HIM 변화디차인연구소 대표가 리더십 트렌드와 방향성을 중심으로 강연을 펼쳤다. 그는 글로벌 이슈인 대퇴직 시대Great Resignation)에서 기업이 살아남으려면 이직률 증가를 막는 리더십을 주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관련해서 그는 리더들이 먼저 재택근무로 일,경력, 직장에 대한 고민이 늘어난 구성원에게 목적의식을 심어주는 것이 중요하며. 리더들은 구성원에게 기업의 미션올 명확하게 진단해서 일과 학습에 집중하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곁에서 지켜보고 있는 사람이 없다면 몰입하기 어렵고 그럴수록 명확한 목표 설정이 필요한 까닭이다.

다음으로 그는 리더들은 구성원이 업무를 스스로 관리할 수 있도록 현장의 고충과 어려움을 세밀하게 파악해야 하며. 구성원이 업무를 수행하면서 어떻게 자신만의 목적을 찾는지 정확하계 분석해서 리더십과 연결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그런 차원에서 허 대표는 리더가 역량개발을 위한 다채로운 기회를 제공하고. 조직 내 부서 이동이 원할 하도록 지원하는 것도 방법이며  긍정적인 직원경험을 만들어 주는 것에 주목하는 자세를 갖춰야 한다고 정리했다. 즉, 시대상 변화에 따라 리더십 전략도 새롭게 세워야 한다는 뜻이다. 


일터가 너무나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런 때일수록 중심을 잘 잡이야 한다. 그 시작이 디지털 전환과 리더 십이다, 디시털 전환과 맞춤형 리더십 재설계등을 잘 해낼 수 있다면 HRD 부서의 위상은 크게 높아질 것이다. 그렇기에 HRD 담당자들은 왜 HRD 부서가 디지털 전환을 해내야 하는지,리더십 교육은 어떻 게 발전시켜야 하는자를 깊이 생각해봐 야 한다. 

-출처 : 한국HRD협회 월간HRD 2022.2 VOL 378, p90~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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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간서적]

온택트리더십 :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7652162

더체인지 :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6490876

노와이 :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2256889

차이를 만드는 습관 :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88396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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